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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및 디지털 영상광고에서 나타난 기업광고 특성 분석 - 2020년부터 2021년 기업광고를 중심으로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Corporate Advertisements in TV and Digital Video Advertisements - Focusing on corporate advertisements from 2020 to 2021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149 - 158  

엄남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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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위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집행된 국내 기업광고 중에서 공중파 TV광고 및 디지털 영상광고를 총 297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했다. 내용 분석결과, 코로나 팬데믹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기업들의 ESG가 기업의 경영 화두로 떠오른 2020년 CSR 공익성 광고와 CSV 광고 그리고 ESG 광고가 2021년에 비해 현격한 집행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기업광고 종류 분포를 살펴 본 결과, 기업들은 TV라는 전통매체 보다는 디지털 매체를 통한 다양한 기업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기업광고 종류에 따른 광고 소구전략을 살펴 본 결과, 이성적 소구, 감성적 소구, 그리고 혼합소구 중에서 기업광고 전체적으로 감성적 소구 전략이 가장 빈번히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광고 구분에 따른 광고모델 유형을 분석한 결과, 기업광고는 브랜드 광고들과는 다르게 일반일 모델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종류에 따른 광고모델 유형 분포를 살펴본 결과, 유명인 모델은 디지털 광고보가 TV 광고에서 더 자주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study, a total of 297 TV advertisements and digital video advertisements were selected as analysis targets among domestic corporate advertisements executed for two years from 2020 to 2021. As a result of the content analysis, it was found that CSR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CSV advert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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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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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코로나팬데믹이라는 사회적 이슈가 시작되고, ESG 경영화두가 시작된 2020년 이후 집행된 TV 및 디지털 영상콘텐츠들을 분석해 기업광고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기존기업광고 분류를 새롭게 제시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에서는 기업광고의 분류 외에도 광고소구전략, 광고모델 유형 및 광고 장르 등으로 분석해 기업광고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광고에서 중요한 시점 (예, 코로나 팬데믹, ESG 기업경영)을 제공한 2020년을 기준으로 기업광고의 종류, 즉 기업PR 광고, CSR 공익성 광고, CSR 사회책임 활동 광고, CSV 광고, 그리고 ESG 광고가 2020년과 2021년에 어떻게 집행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연도별 기업광고 종류 분포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코로나팬데믹이라는 사회적 이슈가 시작되고, ESG 경영화두가 시작된 2020년 이후 집행된 TV 및 디지털 영상콘텐츠들을 분석해 기업광고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기존기업광고 분류를 새롭게 제시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에서는 기업광고의 분류 외에도 광고소구전략, 광고모델 유형 및 광고 장르 등으로 분석해 기업광고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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