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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Tik Toker)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이 호감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hinese Remale College Students' Empathy in Female Tik Toker Fashion on Favorability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247 - 257  

수성걸 (동명대학교대학원 패션디자인학과) ,  이지은 (동명대학교 복지경영학과) ,  이영숙 (동명대학교대학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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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틱톡 사용 경험이 있는 중국 허난성(河南省) 거주의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틱톡커의 패션과 소비자의 감정이입, 호감도,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22년 2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 10일간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 사용한 설문지는 총 316부이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26.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중국 여대생 소비자들의 감정이입은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중국 여대생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구매의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틱톡커 마케팅을 브랜딩할 때는 틱톡커의 선택에 주목해야 한다. 적합한 틱톡커를 선택하여 틱톡커 패션 제품의 호감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틱톡커 패션의 구매 의도도 높아질 수 있다. 매력적이고 풍부한 감성, 아름다운 외모를 갖춘 틱톡커를 선택하는 것이 제품 판매에 도움이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female college students in their 20s living in Henan Province, China, who had experience with TikTok. The relationship between TikToker's fashion and consumers' empathy, favorability, and purchase intent is verified. The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for 10 days from...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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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틱톡을 이용하는 여대생의 틱톡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이 호감도와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틱톡 여성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틱톡을 이용하는 여성 틱톡커 패션을 중심으로 중국 허난성(河南省) 여대생을 대상으로 감정이입과 틱톡커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의도간의 관련성을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기입방식과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여대생을 대상으로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이 여성 틱톡커의 호감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틱톡을 이용하는 여대생의 틱톡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이 호감도와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틱톡 여성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의 매력성 요인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의 공감성 요인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의 심미성 요인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 요인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의 공감성 요인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감정이입의 심미성 요인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중국 여대생의 여성 틱톡커 패션에 대한 호감도 요인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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