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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on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Aggress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8, 2022년, pp.203 - 210  

Kim, Hyung-Hee (Dept. of Social Welfare, Chosun University) ,  Kim, Yong-Seob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 Social Welfare, Chosu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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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종단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데이터 3차, 5차, 6차, 7차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총 1,813명의 데이터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6.0과 Amos 26.0을 이용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종단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학교폭력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학대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의 수준을 낮추기 위한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으로 재생산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damage experience and aggre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and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r the analysis data for this purpose, the 3rd, 5th, 6th, and 7th data of the Kore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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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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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청소년의 학대경험에서 학습된 폭력이 학교폭력가해경험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피는데 기존의 연구들은 동일 시점에서의 영향을 살피는 횡단 연구 방법을 사용하거나 종단자료를 분석한 연구들 역시 학대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으로 확인하는데 그쳐 변수들 간 시간적선후관계와 효과의 크기를 분명하게 규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통한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학대경험과 학교폭력의 악순환 과정에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자료의 초4 패널 가운데 3차, 5차, 6 차, 7차 자료의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선택된 문항에 모두 응답한 1,813명이 었다.
  • 이런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대한 각각의 변화 및 영향력과 상호 관계 변화를 살펴보고, 학대경험이 학교폭력으로폭력의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이들의 관계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와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통해 본 연구에서는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이라는또 다른 폭력의 결과로 재생산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학대경험으로 영향받는 청소년의 정서 문제와학교폭력 피해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엄중한 처벌의 대상인 문제 집단으로 분류하는 학교폭력가해 집단에 대한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들은 대부분 동일 시점에서의 영향을 살피는 횡단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몇몇 연구들만이 종단연구를 시도하였으나, 종단자료를 분석한 연구들 역시 학대가 우울과 공격성에미치는 효과[9]를 확인하거나, 학대경험이 공격성 발달에미치는 효과[10]를 단편적으로 확인하는 데 그쳐, 학대경 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 간의 시간적 선후관계와 효과의 크기를 분명히 규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런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대한 각각의 변화 및 영향력과 상호 관계 변화를 살펴보고, 학대경험이 학교폭력으로폭력의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이들의 관계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와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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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H. Kim,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on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Aggression," Chosun University, 2022. 

  2. The Ministry of Education, "The Report on the Survey of School Violence," 2021. 

  3. Ericson, N, "Addressing the problem of juvenile bullying,"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Justice, Office of Justice Programs, Office of Juvenile Justice and Delinquency Prevention, 2001. 

  4. Widom, C. S, "Childhood victimization:Early Adversity, Later Psychopathology," National Institute of Justice Journal, Vol. 1, pp. 3-9, 2000. 

  5. Olweus, D, "Bully/victim problems in school: Facts and interventio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Vol. 12, No. 4, pp. 495-510, 1997. 

  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orkshop on counseling personnel for school violence/victim students, Wee Center Professional Training, 2014. 

  7. Y.I. Cho,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olators and Victims of School Violenc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6, No. 2, pp. 67-87, 2013. 

  8. S.H Lee, "Revised Contents and Improvements of the Act on th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against Violence in Schools,"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Vol. 23, No. 2, pp. 161, 2012. 

  9. S.J Kim, I.J. Jung, "The Effects of Peer Relationships and Child Welfare Services on the School Adjustment of Abused Children -Comparison of the Results Betwee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Propensity Score Method," Korean Children's Welfare Studies, 45, pp. 69-102, 2014. 

  10. A.L. Park, "Effects of Violence Exposure and Abused Experience o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Children," Juvenile Studies, 21(10), pp. 503-528, 2014. 

  11. Kempe, C. H., Silverman, F. N., Steele, B. F., Droegemueller, W. Silver. H. K, "The Battered-Child Syndrome," JAMA Network, Kempe, C. H., Silverman, F. N., Steele, B. F., Droegemueller, W. Silver. H. K. (1962). "The Battered-Child Syndrome", JAMA Network, 181(1), pp. 17-24, 1962. 

  12. Krug et al., "The world report on violence and health," The Lancet, 360, pp. 1083-1088, 2002. 

  13. Act on th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of School Violence, https://m.moleg.go.kr. 

  14. Olweus, D. "Aggression in the school: Bullies and whipping boy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78. 

  15. Coie, J. D., Dodge, K. A., Terry, R., & Wright, V, "The Role of Aggression in Peer Relations; An Analysis of Aggression Episodes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2, pp. 812-826, 1991. 

  16. M.S. Ha,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Role Conflict and Aggression mediated by Relatedness and Depression for Young Adolesc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2), pp. 235-259, 2013. 

  17. Broidy, L. M., Nagin, D. S., Tremblay, R. E., Bates, J. E., Brame, B., Dodge, K. A., Fergusson, D., Horwood, J. L., Loeber, R., Laird, R., Lynam, D. R., Moffitt, T. E., Pettit, G. S., &Vitaro, F.,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childhood disruptive behaviors and adolescent delinquency: A six-site, cross-natio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9(2), pp. 222-245, 2003. 

  18.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05. 

  19. Byrne, B. 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 basic concepts application and programming(2nd ed.)," New York, Routledg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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