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on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Aggress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종단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데이터 3차, 5차, 6차, 7차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총 1,813명의 데이터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6.0과 Amos 26.0을 이용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종단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학교폭력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학대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의 수준을 낮추기 위한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으로 재생산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종단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데이터 3차, 5차, 6차, 7차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총 1,813명의 데이터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6.0과 Amos 26.0을 이용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종단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학교폭력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학대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의 수준을 낮추기 위한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으로 재생산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damage experience and aggre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and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r the analysis data for this purpose, the 3rd, 5th, 6th, and 7th data of the Korean ...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damage experience and aggre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and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r the analysis data for this purpose, the 3rd, 5th, 6th, and 7th data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data of the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were used. A total of 1,813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26.0 and Amos 26.0 version as a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aggres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multilateral efforts are needed to lower the level of maltreatment,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aggression that affect the school bullying experience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this study specifically suggested practical measures to prevent adolescents' maltreatment experiences from being reproduced as school bullying experiences.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damage experience and aggre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and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r the analysis data for this purpose, the 3rd, 5th, 6th, and 7th data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data of the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were used. A total of 1,813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26.0 and Amos 26.0 version as a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aggres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multilateral efforts are needed to lower the level of maltreatment,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aggression that affect the school bullying experience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this study specifically suggested practical measures to prevent adolescents' maltreatment experiences from being reproduced as school bullying experiences.
청소년의 학대경험에서 학습된 폭력이 학교폭력가해경험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피는데 기존의 연구들은 동일 시점에서의 영향을 살피는 횡단 연구 방법을 사용하거나 종단자료를 분석한 연구들 역시 학대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으로 확인하는데 그쳐 변수들 간 시간적선후관계와 효과의 크기를 분명하게 규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통한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학대경험과 학교폭력의 악순환 과정에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자료의 초4 패널 가운데 3차, 5차, 6 차, 7차 자료의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선택된 문항에 모두 응답한 1,813명이 었다.
이런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대한 각각의 변화 및 영향력과 상호 관계 변화를 살펴보고, 학대경험이 학교폭력으로폭력의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이들의 관계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와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통해 본 연구에서는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이라는또 다른 폭력의 결과로 재생산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학대경험으로 영향받는 청소년의 정서 문제와학교폭력 피해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엄중한 처벌의 대상인 문제 집단으로 분류하는 학교폭력가해 집단에 대한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들은 대부분 동일 시점에서의 영향을 살피는 횡단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몇몇 연구들만이 종단연구를 시도하였으나, 종단자료를 분석한 연구들 역시 학대가 우울과 공격성에미치는 효과[9]를 확인하거나, 학대경험이 공격성 발달에미치는 효과[10]를 단편적으로 확인하는 데 그쳐, 학대경 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 간의 시간적 선후관계와 효과의 크기를 분명히 규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런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대한 각각의 변화 및 영향력과 상호 관계 변화를 살펴보고, 학대경험이 학교폭력으로폭력의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이들의 관계를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와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변수로 학대경험, 종속변수로 학교 폭력가해경험, 매개변수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분석 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초4 패널의 3차(T1), 5차(T2), 6차(T3), 7차(T4)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의 설문 문항에 모두 응답한 1,81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통한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학대경험과 학교폭력의 악순환 과정에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자료의 초4 패널 가운데 3차, 5차, 6 차, 7차 자료의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선택된 문항에 모두 응답한 1,813명이 었다. 연구 분석은 기초통계를 위해 SPSS 26.
데이터처리
다섯째, 공격성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영향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단 매개 모형을 설정하여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총 효과와 간접효과 및 직접효과 유의성 검증에는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연구 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자료의 초4 패널 가운데 3차, 5차, 6 차, 7차 자료의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선택된 문항에 모두 응답한 1,813명이 었다. 연구 분석은 기초통계를 위해 SPSS 26.0과 다변량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위한 Amos 26.0을 활용하여 분석하 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6.0와 Amos 26.0을 활용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위해서는 적어도 세 시점 이상에서 측정된 연속된 종속변수가 필요하며[18] 측정 시점 간의 간격이 일정할 필요는 없다[19].
이론/모형
잠재성장모형은 무변화, 선형 변화, 이차함수변화모형을 비교 검증하였으며 최종 선정된 선형변화모형으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설정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은 각 변인 간 경로계수와 인과적 영향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다중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팬텀 변수를 이용한 간접효과 경로들의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학대경험 척도는 KCYPS에서 허모연이 제작한 부모양육태도 검사 문항 중 학대와 관련된 문항을 참고하여 재구성한 총 4문항으로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대경험 자각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위해 모든 문항을 역 코딩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학교폭력피해경험의 매개효과를 살핀 결과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은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과 학대경험 변화율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의 경로에서 매개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공격성 초깃값은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 간과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 경로에서 매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교폭력피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공격성의 초깃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공격성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변인의 초깃값과 변화율 추정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셋째,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공격성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영향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공격성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영향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단 매개 모형을 설정하여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총 효과와 간접효과 및 직접효과 유의성 검증에는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의 종단적 성장 변화를 살펴보면 첫째, 학대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대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있어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교폭력피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를 살펴보면 첫째,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과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대경험 변화율은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대경험 초깃값은 공격성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학대경험 변화율은 공격성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각각의 종단적 성장 변화를 살핀 결과 모두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대경험, 학교폭 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 각각의 성장 변화에 따른 종단적 상호 성장 변화 관계를 살핀 결과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과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학대경험 변화율은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경험에서 학습된 폭력이 학교폭력가해 경험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피는데 종단자료를 통한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였고 학대경험과 학교폭력의 악순환 과정에 학교폭력피해 경험과 공격성이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있어 기존의 횡단 자료 중심의 연구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시간적 경과에 따른 누적 영향은 종단자료를 사용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인과관계를 설명하였으며 종단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에 대한 보다 다양한 실천적·정책적 개입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둘째,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있어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교폭력피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공격성의 초깃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공격성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격성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폭력피해경험의 매개효과를 살핀 결과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은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과 학대경험 변화율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의 경로에서 매개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공격성 초깃값은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 간과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 경로에서 매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를 살펴보면 첫째,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과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대경험 변화율은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대경험 초깃값은 공격성 초깃값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학대경험 변화율은 공격성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문제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경험,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각각의 종단적 성장 변화를 살핀 결과 모두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대경험, 학교폭 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 각각의 성장 변화에 따른 종단적 상호 성장 변화 관계를 살핀 결과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과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학대경험 변화율은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와 학교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해서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폭력이 재생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학대 징후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정책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격성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폭력피해경험의 매개효과를 살핀 결과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은 학대경험 초깃값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과 학대경험 변화율과 학교폭력가해경험 변화율 간의 경로에서 매개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대경험, 학교폭 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 각각의 성장 변화에 따른 종단적 상호 성장 변화 관계를 살핀 결과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과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학대경험 변화율은 학교폭력피해경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피해경험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격성 초깃값은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의 종단적 성장 변화를 살펴보면 첫째, 학대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대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학교폭력가해경험의 초깃값과 변화율에 있어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특히 학대아동의 발견율을 높이기 위한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확충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학교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을 위한 적극적 보호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학교폭력피해경험으로 인한 보호 조치를 위해 학교 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아동보호 전문기관, 아동·청소년병원, 경찰서, 시·군·구청 등)을 통한 상담 및 보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있는 연계가 필요하다.
첫째, 학대와 학교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해서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폭력이 재생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학대 징후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정책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학대아동의 발견율을 높이기 위한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확충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신체적, 경제적, 정서적, 성적 등 모든 학대 영역에 걸친 설문의 구성과 성폭력과 사이버 폭력에 관한 항목을 포함하는 학교폭력에 관한 전체 유형이 반영된 자료의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통계적 분석에서 안정성과 해석의 용이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학교폭력경험의 유무뿐 아니라 경험의 빈도와 정도에 대한 조사를 추가함으로써 변수의 연속성과 분포의 정규성을 확보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경험에서 학습된 폭력이 학교폭력가해 경험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피는데 종단자료를 통한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였고 학대경험과 학교폭력의 악순환 과정에 학교폭력피해 경험과 공격성이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교폭력피해경험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있어 기존의 횡단 자료 중심의 연구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시간적 경과에 따른 누적 영향은 종단자료를 사용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인과관계를 설명하였으며 종단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에 대한 보다 다양한 실천적·정책적 개입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 결과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또한, 주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과 학교폭력피해경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와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통해 본 연구에서는 학대경험이 학교폭력가해경험이라는또 다른 폭력의 결과로 재생산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학대경험으로 영향받는 청소년의 정서 문제와학교폭력 피해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엄중한 처벌의 대상인 문제 집단으로 분류하는 학교폭력가해 집단에 대한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학대경험에서 학습된 폭력이 학교폭력가해경험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피는데 기존의 연구들은 동일 시점에서의 영향을 살피는 횡단 연구 방법을 사용하거나 종단자료를 분석한 연구들 역시 학대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으로 확인하는데 그쳐 변수들 간 시간적선후관계와 효과의 크기를 분명하게 규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통한 학대경험과 학교폭력가해경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학대경험과 학교폭력의 악순환 과정에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을 찾고자 하였다.
둘째, 학교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을 위한 적극적 보호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학교폭력피해경험으로 인한 보호 조치를 위해 학교 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아동보호 전문기관, 아동·청소년병원, 경찰서, 시·군·구청 등)을 통한 상담 및 보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있는 연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지역사회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학교폭력 전담 기관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학대경험의 유형을 신체적, 정서적 학대만으로 한정하여 학대경험의 총체적 실태를 살펴보지 못하였으며 학교폭력의 유형에 있어서도 최근 그 발생 비율이 급격히증가하고 있는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폭력이나 성폭력에 관한 항목을 포함하지 못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신체적, 경제적, 정서적, 성적 등 모든 학대 영역에 걸친 설문의 구성과 성폭력과 사이버 폭력에 관한 항목을 포함하는 학교폭력에 관한 전체 유형이 반영된 자료의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통계적 분석에서 안정성과 해석의 용이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학교폭력경험의 유무뿐 아니라 경험의 빈도와 정도에 대한 조사를 추가함으로써 변수의 연속성과 분포의 정규성을 확보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9)
H.H. Kim,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 Maltreatment Experiences on School Bullying Experienc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s and Aggression," Chosun University,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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