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검증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Cyber Violence Victimization in Children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30 no.3, 2023년, pp.91 - 104  

김상우 (삼육대학교 가상재활실험실) ,  임소라 (강북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peer attachment serves as a positive emotional resource for children who have experienced school violence and cyber violence victimization. In addition, we aim to present alternative programs to reduce school violence and promote positi...

주제어

참고문헌 (39)

  1. 김경숙. 중학생의 또래동조성 및 애착과 집단 따돌림과의 관계[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 김경은, 윤혜미.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 폭력용인태도와 사이버폭력가해행동의 관련성. 한국아동복지학,2012;(39). 213-244. 

  3. 김분, 최연실. 초등학생의 부모, 교사, 또래 애착 유형별 자아개념과 학교생활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2012;50(1):1-13 

  4. 김상우, 김지현.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간 관계: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의 종단적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육교과학회. 2022;22(21):485-500. 

  5. 김상우, 이병희.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20;27(2):48-62. 

  6. 김선아.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애착이 폭력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가해-피해중첩집단과 일반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05;16(2):5-36. 

  7. 박규리. https://www.yna.co.kr/view/AKR20220527082400004 연합뉴스 2022.(2023.03.28. 인출). 

  8. 박애선.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관계의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2016;11(1):97-106. 

  9. 박지연.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 2017. 

  10.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22.p.22. 

  11. 송영아. 개원의 역할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역할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9. 

  12. 이방은, 이재수. 중학생의 사이버폭력 경험과 자기존중감, 외향성, 친구관계의 관계: 성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018;32(3):369-89. 

  13. 이인태. 초등학생의 사이버 불링 실태와 원인에 대한 조사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012;32:91-118. 

  14. 오승아, 김정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 부모-자녀상호작용,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16(4):157-179. 

  15. 장원경.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 저스티스. 2022;189:461-91 

  16. 장휘숙. 청년기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997;4(1), 88-106. 

  17. 정선현, 이희영.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2012;24(6), 793-805. 

  18. 조현영. 청소년(중학생, 고등학생)의 부모애착과 대인불안 간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09. 

  19.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1차 발표. 교육부;2022.p.1-2. 

  20. 한국아동패널. 한국아동패널(PSKC) 제8차-13차 조사 데이터 사용자 지침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2020.p.3. 

  21. Burton, K., Florell, D., & Wygant, D.. The role of peer attachment and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on traditional bullying and cyberbully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2013;50(2), 103-115. 

  22. Casas, J. A., Del Rey, R., & Ortega-Ruiz, R. Bullying and cyberbullying: Convergent and divergent predictor variabl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3;29(3), 580-587. 

  23. Choi, S., & Cho, Y. I. Influence of psychological and social factors on bystanders' roles in school bullying among Korean-American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3;34(1), 37-81. 

  24. Currie, J. & Widom, C. S. Long-term consequences of child abuse and neglect on adult economic well-being. Child Maltreatment.. 2010;15(2), 111-120. 

  25. Guo, S. A meta-analysis of the predictors of cyberbullying perpetration and victimization. Psychology in the Schools. 2016;53(4), 432-453. 

  26. Hinduja, S., & Patchin, J. W. Cyberbullying: An exploratory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offending and victimization. Deviant Behavior. 2008;29(2):129-56. 

  27. Howes, C., & Hamilton, C. E.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aregivers: Mothers and child care teachers. Child Development. 1992;63(4):859-66. 

  28. Katzer, C., Fetchenhauer, D., & Belschak, F. Cyberbullying: Who are the victims? A comparison of victimization in Internet chatrooms and victimization in school. Journal of Media Psychology. 2009;21(1):25-36. 

  29. Kenny, M. E., & Rice, K. G. Attachment to Parents and Adjustment in Late Adolescent College Students: Current Status, Applications, and Future Considera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95;23(3):433-56. 

  30. Kowalski, R. M., Morgan, C. A., & Limber, S. P. Traditional bullying as a potential warning sign of cyberbullying.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2;33(5):505-19. 

  31. Leung, A., & McBride-Chang, C. Game on? Online friendship, cyberbullying,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Hong Kong Chinese children.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13;32(2):159-85 

  32. Li, Q. New bottle but old wine: A research of cyberbullying in school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07;23(4):1777-791 

  33. Mikkelsen K, Stojanovska L, Polenakovic M, Bosevski M, Apostolopoulos V. Exercise and mental health. Maturitas. 2017;106:48-56. 

  34. O'Connor, E. L., & Smith, L. A.. The effect of a school-based physical therapy program on the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mental health and behavioral concerns. Journal of School Health. 2018;88(9):665-72. 

  35. Olweus. D. Bulling at s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tchology and Psychiatry. 1994;35(7):1171-190 

  36. Rodriguez-Ayllon M, Cadenas-Sanchez C, Estevez-Lopez F, Munoz NE, Mora-Gonzalez J, Migueles JH, Molina-Garcia P, Henriksson H, Mena-Molina A, Martinez-Vizcaino V, Catena A, Lof M, Erickson KI, Lubans DR, Ortega FB, Esteban-Cornejo I. Role of Physical Activity and Sedentary Behavior in the Mental Health of Preschoolers, Children and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ports Med. 2019;49(9):1383-410. 

  37. Soohyun Lee, Hyun Ju Kang, Seul Ki Lee, Kyung Ja Oh. The relationship between friendship qualities and cyberbullying involvement in South Korean adolesc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6;32(3):201-09. 

  38. Sourander, A., Klomek, A. B., Ikonen, M., Lindroos, J., Luntamo, T., Koskelainen, M., ... & Helenius, H.. Psychosocial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cyberbullying among adolescents: A population-based study.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2010;67(7):720-28. 

  39. Ybarra, M. L., & Mitchell, K. J. Youth engaging in online harassment: Associations with caregiver-child relationships, Internet us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adolescence. 2004;27(3):319-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