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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based Leveled Micro-Degree Certification Model for Training Practical Cyber Security Exper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8, 2022년, pp.123 - 133  

Kim, Jeong-Sham (Cyber Security School, Yeungnam University College) ,  Lee, Kyu-Chang (Cyber Security School, Yeungnam University College) ,  Choi, Sang-Yong (Cyber Security School, Yeungnam University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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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NCS에서 정의된 직무를 기반으로 직무의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마이크로디그리 직무능력인증 모델을 제안한다. 4차 산업혁명 등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환경을 따라가지 못하는 대학교육의 문제로 인해 인력의 미스매치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나노디그리와 마이크로 디그리 체계를 사이버보안 인력의 직무능력 인증에 활용한다. NCS의 세분류 분야별 직무를 마이크로 디그리, 능력단위별 세부직무를 나노디그리로 정의하고, 수준별로 구분된 능력단위의 수준을 마이크로 디그리에 동일하게 적용한다. 그리고 이를 학위기반의 대학 학력에 상응하는 직무능력을 인증하는 체계이다. 이러한 체계를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스쿨의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NCS직무 기반으로 나노디그리 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최근 들어 많은 대학들이 도입하고 있는 나노디그리와 마이크로디그리의 직무역량 인증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Leveled Micro-Degree Job Competency Certification Model that considers the level of the job based on the job defined in the NCS. There is a mismatch of manpower due to the problem of university education that cannot keep up with the rapidly changing technological environm...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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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직무기반의 실무형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을 위해 NCS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보보호분야의 직무를 기준으로 나노디그리 및 마이크로디그리를 정의함으로써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인증 체계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스쿨의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나노디그리 체계를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는 국가에서 정한 NCS를 기준으로 실무능력인증 체계를 설계함으로써 그 객관성을 담보하고 있다고할 수 있다.
  • Ⅲ장에서는 NCS체계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 수준별로 체계화된 NCS 직무수행능력 인증을 위한 수준별 마이크로디그리를 정의한다. 그리고 이를 NCS의 정보보호 분야에 적용한 모델을 제안하고,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스쿨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국내 대학에서 시도되고 있는 마이크로디그리 및 나노디그리에 프로그램들과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직무능력 인증모델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제안으로 결론을 맺는다.
  • 본 논문에서는 산업현장 직무기반 교육체계인 나노디그리와 마이크로디그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나라 대표적인 실무형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BoB[2]와 K-Shield Jr[3].의 특징 분석을 통해 NCS기반의 수준별직무능력 인증을 위한 마이크로디그리 적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직무기반의 실무형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을 위해 NCS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보보호분야의 직무를 기준으로 나노디그리 및 마이크로디그리를 정의함으로써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인증 체계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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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s://www.ncs.go.kr/index.do, Accessed: Jun. 2022[Online] 

  2. Best of the Best, https://www.kitribob.kr/, Accessed: Jun. 2022[Online] 

  3. K-Shield Junior, http://kshieldjr.org/hr/home, Accessed: Jun. 2022[Online] 

  4. Sumi Park, Jeongmin Ahn, "Analysis of Domestic Application Cases of Micro-Degree as Competency-Based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7, No.1, pp. 173-197, Feb. 2021. 

  5. UDACITY Korea Parter, https://www.udacitypartner.com/about/, Accessed: July. 2022[Online] 

  6. Youngseop Hyun, Eunkyoung Shin and others,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he degree system per credit in other to set up the foundation for adult-friendly university operation," Report on Occasional Research-KU-RIHRDP -2018-2, Research Institute for HRD Policy, Korea University, 2018. 

  7. Industry-tailored short-term job competency certification course MatchUp, https://www.matchup.kr/Contents.do, Accessed: July. 2022[Online] 

  8. BoB, "Annual education plan," https://www.kitribob.kr/learn/plan, Accessed: Jun. 2022[Online] 

  9. BoB "Mentor Group," https://www.kitribob.kr/intro/mentor, Accessed: Jun. 2022[Online] 

  10. K-Shield Junior, http://www.kshieldjr.org/tlnt_ntc_brd_det.do?id1144, Accessed: July. 2022[Online] 

  1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s://www.ncs.go.kr/th01/TH-102-001-01.scdo, Accessed: Jun. 2022[Online] 

  12.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s://www.ncs.go.kr/th01/TH-102-001-02.scdo, Accessed: Jun. 2022[Online] 

  13.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s://www.ncs.go.kr/th01/TH-102-001-03.scdo, Accessed: Jun. 2022[Online] 

  14.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s://www.ncs.go.kr/unity/th03/ncsSearchMain.do, Accessed: Jun. 2022[Online] 

  15. NCS Utilization Package(Report), Infringement Accident Analysis and Response , https://www.ncs.go.kr/unity/hth01/hth0101/selectNcsModuleReport.do, Accessed: Jun. 2022 [Online] 

  16. Yeungnam University College Dept. of Cyber Security School, https://secure.ync.ac.kr/secure/Main.do, Accessed: Jun. 2022[Online] 

  17. Digital New Technology Innovation Sharing University, https://coss.nrf.re.kr/main.do, Accessed: July. 2022[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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