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생성형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역할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University Libraries in the Cultivation of Generative AI Literacy by User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40 no.2, 2023년, pp.263 - 282  

장수현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연구소) ,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하는 지능 정보 사회에서 핵심 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는 AI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국내 대학도서관들의 이용자들 대상으로 한 AI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과 대학도서관의 AI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과 당위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I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의 변화 양상과 대학도서관 이용자인 학생들의 생성형 AI를 포함한 AI 리터러시의 자가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도서관에서 AI 리터리시 교육 및 생성형 AI 리터러시 교육 진행 시 수강 의향의 경우 긍정적인 응답이 주로 확인되었으며,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AI 리터러시 교육의 대학 필수 교육과정 내 AI 리터러시 함양 기초 교육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방향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AI literacy education for users of Korean university libraries and the perception and justification of AI literacy education in university libraries in relation to AI literacy, which is emerging as a key capability in the changing inte...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4)

  1. Byeon, Jungho & Kwon, Yongju (2023). An investigation of generative AI in educational application: focusing on the usage of ChatGPT for learning biology. Brain, Digital, & Learning, 13(1),?1-17. http://doi.org/10.31216/BDL.20230001 

  2. Choi, Sook Young (2022). A study on the AI literacy framework.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of Computer Education, 25(5), 73-84. http://doi.org/10.32431/kace.2022.25.5.007 

  3. Jo, Mi Young & Han, Oakyoung (2022). The study on AI curriculum for non-computer majors.?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6(3), 209-222. 

  4. Kim, Seong-Won & Lee, Youngjun (2022). Th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scale for middle?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7(3), 225-238.?https://doi.org/10.9708/JKSCI.2022.27.03.225 

  5. Kim, Taeryeong, Ryu, Miyoung, & Han, Sungwan (2020). Framework research for AI education?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1(1), 31-42. 

  6. Kim, Yanghee (2022). Exploring the meaning and direction of the operation of the artificial?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3(2),?283-305. 

  7. Kim, Youngwoo, Kim, Joohae, & Ahn, Hyunkee (2023). A study on AI literacy of university?students in language and language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23(1), 165-174. http://doi.org/10.5392/JKCA.2023.23.01.165 

  8.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3. 5. 17.). 2023 University Library Statistical?Survey Data Collection. Available: http://www.rinfo.kr/ 

  9. Lee, Chul Hyun (2020).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in practical arts for cultivating competencies?in the AI era.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2), 41. 

  10. Lee, Jisu (2021). Current status and future perspectives of academic library online services in?the pandemic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55(4), 159-185. https://doi.org/10.4275/KSLIS.2021.55.4.159 

  11. Lee, Soo-Young (2020).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and awareness of AI education.?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15.?https://doi.org/10.14352/jkaie.2018.22.3.317 

  12. Lee, Yunhee, Kim, Changsik, & Ahn, Hyunchul (2023). A study on the ChatGPT: focused on?the news big data service and ChatGPT use cas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19(1), 139-151.?https://doi.org/10.17662/ksdim.2023.19.1.139 

  13. Noh, Eunhee, Shin, hojae, & Lee, Jaejin (2019). Analysis of recognition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digital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2(3),?31-60. http://doi.org/10.22799/jce.2019.22.3.002 

  14. Ryu, Hyein & Cho, Jungwon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ystem for?K-12 based on 4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141-149.?https://doi.org/10.14400/JDC.2021.19.1.141 

  15. Yi, Yumi & Park, Younsoo (2021). Establishing a definition of AI literacy and designing a liberal?arts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Language & Literature, 85, 451-474.?http://doi.org/10.15565/jll.2021.03.85.451 

  16. Yi, Yu-mi (2021). Literacy in the AI era: focusing on AI literacy and relationship literacy. The?Research Society of Language and Literature, 110, 281-302.?http://doi.org/10.17297/rsll.2021.110..010 

  17. Gasparini, A. A. & Kautonen, H. (2022). 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research libraries:?an extensive literature review. LIBER Quarterly: Te Journal of European Research Libraries,?32(1), 1-36. 

  18.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23). Experiencing Generative AI Tools.?Available: https://itsc.hkust.edu.hk/services/general-it-services/generative-ai-tools 

  19. Kong, S. C., Cheung, W. M. Y., & Zhang, G (2023). Evaluat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programme for developing university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literacy, empowerment?and ethical awarenes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6(1), 16-30.?http://doi.org/10.30191/ETS.202301_26(1).0002 

  20. Long, D. & Magerko, B (2020). What is AI literacy? compe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1-16.?Hawaii: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1. Lund, B. D. & Wang, T (2023). Chatting about ChatGPT: how may AI and GPT impact?academia and libraries?. Library Hi Tech News.?https://doi.org/10.1108/LHTN-01-2023-0009 

  22. Teng, M., Singla, R., Yau, O., Lamoureux, D., Gupta, A., Hu, Z., & Field, T. S. (2022). Health?care students' perspectives on artificial intelligence: countrywide survey in Canada. JMIR?Medical Education, 8(1), e33390. http://doi.org/10.2196/33390 

  23. University College Dublin (2023). Quick Guide on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in Learning?and Assessment (Faculty Guidance). Available:?https://www.ucd.ie/teaching/t4media/Generative_Artificial_Intelligence_Quick_Guide.pdf 

  24. Wu, T., He, S., Liu, J., Sun, S., Liu, K., Han, Q. L., & Tang, Y. (2023). "A Brief Overview?of ChatGPT: The History, Status Quo and Potential Future Development," in IEEE/CAA?Journal of Automatica Sinica, 10(5), 1122-1136. http://doi.org/10.1109/JAS.2023.1236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