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국외 작업치료 중재의 체계적 고찰 : 2011년부터 2021년까지 A Systematic Review of Overseas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Study for Sleep Disorder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 2011~2021원문보기
Purpose : This study aims to systematically review the methods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having sleep disorders and evaluate the improvements with intervention effects, based on experimental studies of children with sleep disorders. Methods : Stu...
Purpose : This study aims to systematically review the methods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having sleep disorders and evaluate the improvements with intervention effects, based on experimental studies of children with sleep disorders. Methods : Studies published overseas from January 2011 to June 2021 were searched from a total of two databases. Science Direct and OTseeker. The five selected studies were analyzed by dividing them into age, number, intervention period, intervention type, intervention effect, evaluation tool, research design type, and evidence level. Results :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was 182, 95 subjects in ther experimental group, and 87 in the control group. The interventions included weighted blankets, swimming, and sleep education for parents. Ther interventions were found to increase total sleep time, improve mood when waking up, reduce sleep anxiety, reduce sleep time, reduce the number of waking up of during sleep, and reduce sleep resistance behavior. Conclusion : Many people have sleep disorders, with or without disabilities, and the number is gradually increasing. Consequently, research on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re actively conducted in foreign countries, and these interventions have a positive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concluded that such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studies are necessary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ith sleep disorders in Korea. In addition, further research on the quality of life of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ue to sleep disorders and their methods are required.
Purpose : This study aims to systematically review the methods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having sleep disorders and evaluate the improvements with intervention effects, based on experimental studies of children with sleep disorders. Methods : Studies published overseas from January 2011 to June 2021 were searched from a total of two databases. Science Direct and OTseeker. The five selected studies were analyzed by dividing them into age, number, intervention period, intervention type, intervention effect, evaluation tool, research design type, and evidence level. Results :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was 182, 95 subjects in ther experimental group, and 87 in the control group. The interventions included weighted blankets, swimming, and sleep education for parents. Ther interventions were found to increase total sleep time, improve mood when waking up, reduce sleep anxiety, reduce sleep time, reduce the number of waking up of during sleep, and reduce sleep resistance behavior. Conclusion : Many people have sleep disorders, with or without disabilities, and the number is gradually increasing. Consequently, research on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re actively conducted in foreign countries, and these interventions have a positive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concluded that such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studies are necessary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ith sleep disorders in Korea. In addition, further research on the quality of life of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ue to sleep disorders and their methods are required.
본 연구에서는 국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수면장애에 대한 작업치료 중재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국외작업치료 중재 방법과 유형, 그리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수면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 중재 연구에 대한 필요성과 기초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국외 작업치료 중재 연구들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작업치료 기반 중재 방법에 대해 분석하여 중재 효과와 연구의 필요성 및 기초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총 5편의 연구가 선정되었고, 수면 시간 길이 증진과 수면에서 깰 때 기분이 좋아짐, 숙면하는 시간 길이가 증진되었다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수면장애에 대한 작업치료 중재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국외작업치료 중재 방법과 유형, 그리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수면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 중재 연구에 대한 필요성과 기초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근거들을 통해 임상에서 적용하여 활용하는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 4세 이상 19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한 논문 2) 자폐스펙트럼장애 대상자를 포함한 논문 3) 비약물 중재를 사용한 논문 중 작업치료 실행체계에서 정의하는 중재로 실험된 논문 4) 실험 연구를 한 논문으로 하였으며, 배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주제와 상관없는 논문 2) 원문이 제공되지 않는 논문 3) 두 데이터 베이스 내 중복된 논문 4) 체계적 고찰, 포스터 형태의 논문으로 하였다(Fig 1).
본 연구에서 선정된 연구의 중재 방법으로는 Gee 등(2020)와 Gringras 등(2014)의 연구에서 무게 담요를 사용 하였으며, 각각 2주간 매일 사용하였다. Roberts 등(2019) 은 온라인과 대면 부모 교육을 하였으며, 4주간 주 2회 2시간씩 진행하였다.
체계적 고찰, 메타분 석, 무작위 임상 실험 설계(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는 1단계, 두 집단 비 무작위 실험 설계(two groups non-randomized study)는 2단계, 한 그룹 비 무작위 실험 설계(one group non-randomized study), 유사 실험 연구 (quasi-experimental study)는 3단계, 단일 실험(single experiments)과 조사 연구는 4단계, 사례연구(case study), 서술적 고찰,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는 5단계이다. 저자 2명이 독립적으로 연구의 질적 수준 평가를 실시하 고, 의견이 다른 경우 저자 간 토의를 통해 질적 수준을 확정하였다.
본 논문에 사용된 연구의 질적 수준은 Arbesman 등(2008)이 개발한 근거 기반 연구의 수준 (levels of evidence)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고찰, 메타분 석, 무작위 임상 실험 설계(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는 1단계, 두 집단 비 무작위 실험 설계(two groups non-randomized study)는 2단계, 한 그룹 비 무작위 실험 설계(one group non-randomized study), 유사 실험 연구 (quasi-experimental study)는 3단계, 단일 실험(single experiments)과 조사 연구는 4단계, 사례연구(case study), 서술적 고찰,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는 5단계이다. 저자 2명이 독립적으로 연구의 질적 수준 평가를 실시하 고, 의견이 다른 경우 저자 간 토의를 통해 질적 수준을 확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문헌 선별 과정은 다음과 같다. 2011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국외에 게재된 연구들로 Science Direct, OT seeker 데이터 베이스(data base)를 사용해 검색하였으며 각각 933편, 8편이 도출되었다. 키워드는 ‘autism’ OR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sleep’ AND ‘occupational therapy’로 검색하였다.
분석 대상 연구 수집은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 지침 (preferred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PRISMA)에 따라 제시하였다(Selçuk, 2009)(Fig 1).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검색된 총 941편 중 중복되는 문헌 32편, 연구 제목과 초록을 검토하여 주제와 상관없는 문헌 17편, 원문이 제공되지 않는 문헌 225편, 실험 연구가 아닌 형태의 문헌 662 편은 제외하여 총 5편을 최종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논문은 총 5편이었다. 본 연구의 연구 설계 형태와 질적 근거 수준은 1단계인 무작위 임상 실험 설계(RCT) 2편, 3단계인 유사 실험 연구 1편, 4 단계인 단일 대상 실험 연구 2편이었다.
이론/모형
그 외에는 기상 시 기분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는 것, 수면에 드는 시간이 감소했다는 것, 수면 중 기상 횟수가 줄어들었다는 결과가 있었다. 또한 연구에 사용된 평가도구로는 children sleep habits questionnaire, sense sleep application, actigraphy이 있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된 평가도구는 children sleep habits questionnaire, actigraphy다(Table 1).
평가 시 의견이 다른 경우 충분한 논의를 통해 분석하여, 본 연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 사용된 연구의 질적 수준은 Arbesman 등(2008)이 개발한 근거 기반 연구의 수준 (levels of evidence)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고찰, 메타분 석, 무작위 임상 실험 설계(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는 1단계, 두 집단 비 무작위 실험 설계(two groups non-randomized study)는 2단계, 한 그룹 비 무작위 실험 설계(one group non-randomized study), 유사 실험 연구 (quasi-experimental study)는 3단계, 단일 실험(single experiments)과 조사 연구는 4단계, 사례연구(case study), 서술적 고찰,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는 5단계이다.
분석 대상 연구 수집은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 지침 (preferred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PRISMA)에 따라 제시하였다(Selçuk, 2009)(Fig 1)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국외 작업치료 중재 연구들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작업치료 기반 중재 방법에 대해 분석하여 중재 효과와 연구의 필요성 및 기초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총 5편의 연구가 선정되었고, 수면 시간 길이 증진과 수면에서 깰 때 기분이 좋아짐, 숙면하는 시간 길이가 증진되었다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국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작업치료중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중재 효과 또한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가장 많이 사용된 작업치료 중재로 무게 담요와 부모 교육이었다. 두 가지의 공통점은 중재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그 결과 총 5편의 연구가 선정되었고, 수면 시간 길이 증진과 수면에서 깰 때 기분이 좋아짐, 숙면하는 시간 길이가 증진되었다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국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작업치료중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중재 효과 또한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국내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
셋째, 수면 중재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된 평가도구는 children sleep habits questionnaire, actigraphy이었다. children's sleep habits questionnaire는 Owens 등(2000)이 개발한 총 33개의 질문으로 구성한 3 점 척도(1= 드물게 또는 0-1회, 2= 가끔 또는 2-4회, 3= 보통 또는 5-7회)의 부모 설문지다.
Owens(2009) 의 연구에 따르면, 부모에게 각성 수준을 낮추는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피곤하지만 수면 시간이 작은 아동들의 수면 시간이 늘어났다고 한다. 이를 보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수면 교육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아동의 수면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저자의 고찰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작업치료 수면 중재의 가장 많이 나타난 효과는 총 수면 시간의 증진이다. 본 연구의 Gee 등(2020)의 연구, Gringras 등(2014)의 연구에서 2주 동안 무게 담요를 사용하여 총 수면 시간이 증진되었다.
후속연구
앞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국내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 또한, 수면 중재와 관련된 작업치료사 역할의 중요성을 알고, 수면 중재 연구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 및 발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 중재는 아동과 부모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Stommes, 2022). 본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수면 장애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국가 제도적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전문 인력인 작업치료사들의 많은 고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부모의 독립적인 작업 참여를 위해 수면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수면과 관련된 교육 확충이 필요하고, 수면 장애에 실제 참여가 필요한 임상 환경에서의 작업치료사의 필수 고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정리하면 첫째, 최종적으로 선정된 연구 수가 적었다. 연구 수가 많을수록 다양한 중재 효과를 가지고 비교하여 증명할 수 있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국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작업치료중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중재 효과 또한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수면 장애에 대한 국내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 또한, 수면 중재와 관련된 작업치료사 역할의 중요성을 알고, 수면 중재 연구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 및 발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부모의 독립적인 작업 참여를 위해 수면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수면과 관련된 교육 확충이 필요하고, 수면 장애에 실제 참여가 필요한 임상 환경에서의 작업치료사의 필수 고용이 필요하다. 이는 많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수면 장애 유병률을 낮추고, 장애 아동들 가정의 삶의 질, 부모의 양육 효능감 향상에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수면 장애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국가 제도적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전문 인력인 작업치료사들의 많은 고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부모의 독립적인 작업 참여를 위해 수면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수면과 관련된 교육 확충이 필요하고, 수면 장애에 실제 참여가 필요한 임상 환경에서의 작업치료사의 필수 고용이 필요하다. 이는 많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수면 장애 유병률을 낮추고, 장애 아동들 가정의 삶의 질, 부모의 양육 효능감 향상에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질적 근거 수준이 낮은 연구들이 5편 중 3편이었다. 질적 근거 수준이 높은 연구로 비교를 하였다면 중재 효과에 대한 근거가 좋았을 것으로 예측하였고, 추후 연구에서 질적 근거 수준이 높은 연구들을 모아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 수가 많을수록 다양한 중재 효과를 가지고 비교하여 증명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수의 연구들을 가지고 중재 효과를 비교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질적 근거 수준이 낮은 연구들이 5편 중 3편이었다.
참고문헌 (49)
Ackerley R, Badre G, Olausson H(2015). Positive effects of a weighted blanket on insomnia. J Sleep Med Disord, 2(3), 1-7.
Adkins KW, Molloy C, Weiss SK, et al(2012). Effects of a standardized pamphlet on insomnia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Pediatrics, 130(2), 139-144. https://doi.org/10.1542/peds.2012-0900K.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2014).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sleep disorders: diagnostic and coding manual. 3rd ed, Chester, Erkrankungen des Pharynx, pp.660.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2020).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fourth edition. Am J Occup Ther, 74(2), 1-87. https://doi.org/10.5014/ajot.2020.74S2001.
Arbesman M, Scheer J, Lieberman D(2008). 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 (CAT) 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 (CAP) series to 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13(5), 18-22.
Ashburner J, Rodger S, Ziviani J, et al(2013).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for people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current state of play, use of evidence and future learning priorities. Aust Occup Ther J, 61(2), 110-120. https://doi.org/10.1111/1440-1630.12083.
Bodison SC, Parham LD(2018). Specific sensory techniques and sensory environmental modifications for children and youth with sensory integration difficulties: a systematic review. Am J Occup Ther, 72(1), Printed Online. https://doi.org/10.5014/ajot.2018.029413.
Case-Smith J, Weaver LL, Fristad MA(2015). A systematic review of sensory processing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utism, 19(2), 133-148. https://doi.org/10.1177/1362361313517762.
Dolah J, Singh AKCA, Ahmad AC, et al(2022). Review on the effectiveness of aromatherapy oils in the learning of autistic children in an educational setting. J Hum Centered Technol, 1(1), Printed Online. https://doi.org/10.11113/ humentech.v1n1.5.
Eron K, Kohnert L, Watters A et al(2020). Weighted blanket use: a systematic review. Am J Occup Ther, 74(2), Printed Online. https://doi.org/10.5014/ajot.2020.037358.
Foitzik K, Brown T(2018).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and sleep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m J Occup Ther, 72(1), 1-9. https://doi.org/10.5014/ajot.2018.027623.
Foster L, Dunn W, Lawson LM(2013). Coaching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a qualitative study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Phys Occup Ther Pediatr, 33(2), 253-263. https://doi.org/10.3109/01942638.2012.747581.
Fung C, Wiseman-Hakes C, Stergiou-Kita M, et al(2013). Time to wake up: bridging the ga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for sleep in occupational therapy. Br J Occup Ther, 76(8), 384-386. https://doi.org/10.4276/030802213X13757040168432.
Gee BM, Lloyd K, Sutton J, et al(2020). Weighted blankets and sleep qualit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single-subject design. Children, 8(1), Printed Online. https://doi.org/0.3390/children8010010.
Gringras P, Green D, Wright B, et al(2014). Weighted blankets and sleep in autistic children-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ediatrics, 134(2), 298-306. https://doi.org/10.1542/peds.2013-4285.
Gutman SA, Gregory KA, Sadlier-Brown MM, et al(2017). Comparative effectiveness of three occupational therapy sleep intervention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OTJR, 37(1), 5-13. https://doi.org/10.1177/1539449216673045.
Hollway JA, Aman MG, Butter E(2013). Correlates and risk markers for sleep disturbance in participants of the autism treatment network. J Autism Dev Disord, 43(12), 2830-2843. https://doi.org/10.1007/s10803-013-1830-y.
Hyman SL, Levy SE, Myers SM, et al(2020). Identification,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Pediatrics, 145(1), Printed Online. https://doi.org/0.1542/peds.2019-3447.
Roberts CA, Sherman AK, Smith KC(2019). Comparison of online and face-to-face parent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and sleep problems. J Autism Dev Disord, 49(4), 1410-1422. https://doi.org/10.1007/s10803-018-3832-2.
Kelly G(2022). Sensory integration and autistic spectrum disorder. Iran Rehab J, 20, 5-8. https://doi.org/10.32598/irj.20.SpecialIssue.1575.1.
Lawson LM, Little L(2017). Feasibility of a swimming intervention to improve sleep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Ther Recreat J, 51(2), 97-108. https://doi.org/10.18666/TRJ-2017-V51-I2-7899.
Linnehan A, Cannon B, Luiselli JK(2022). Parent-mediated home intervention for delayed sleep-onset and night waking in a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Clin Case Stud, 21(2), 119-131. https://doi.org/10.1177/15346501211041407.
MacDonald LL, Gray L, Loring W, et al(2021). A community-based sleep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Res Autism Spectr Disord, 81, Printed Online. https://doi.org/10.1016/j.rasd.2020.101719.
Malow BA, Adkins KW, Reynolds A, et al(2014). Parent-based sleep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44(1), 216-228. https://doi.org/10.1007/s10803-013-1866-z.
McLay LL, France KG, Blampied NM, et al(2022). Collateral child and parent effects of function-based behavioral interventions for sleep problem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J Autism Dev Disord, 52(5), 2258-2273. https://doi.org/10.1007/s10803-021-05116-3.
Mills AS, Tablon-Modica P, Mazefksy CA, et al(2022). Emotion dysregul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a multimethod investigation of the role of child and parent factors. Res Autism Spectr Disord, 91, Printed Online. https://doi.org/10.1016/j.rasd.2021.101911.
Ogundele MO, Yemula C(2022). Management of sleep disorder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a practical guide for clinicians. World J Clin Pediatr, 11(3), 239-252. https://doi.org/10.5409/wjcp.v11.i3.239.
Owens JA, Spirito A, McGuinn M(2000). The children's sleep habits questionnaire (CSHQ):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survey instrument for school-aged children. Sleep, 23(8), 1043-1051.
Ramar K, Olsen EJ(2013). Management of common sleep disorders. Am Fam Physician, 88(4), 231-238.
Sadeh A(2011). The role and validity of actigraphy in sleep medicine: an update. Sleep Med Rev, 15(4), 259-267. https://doi.org/10.1016/j.smrv.2010.10.001.
Sannar EM, Palka T, Beresford C, et al(2018). Sleep problems and their relationship to maladaptive behavior severity in psychiatrically hospitalized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ASD). J Autism Dev Disord, 48(11), 3720-3726. https://doi.org/10.1007/s10803-017-3362-3.
Sivertsen B, Posserud MB, Gillberg C, et al(2012). Sleep problem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problems: a longitudinal population-based study. Autism, 16(2), 139-150. https://doi.org/10.1177/1362361311404255.
Stommes PM(2022). Sleep promot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mplications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Graduate school of St. Catherine University, United States America, Doctoral dissertation.
Tester NJ, Foss JJ(2018). Sleep as an occupational need. Am J Occup Ther, 72(1), 1-4. https://doi.org/10.5014/ajot.2018.020651.
Vasak M, Williamson J, Garden J, et al(2015). Sensory processing and sleep in typically developing infants and toddlers. Am J Occup Ther, 69(4), Printed Online. https://doi.org/10.5014/ajot.2015.015891.
Vriend JL, Davidson FD, Corkum PV, et al(2013). Manipulating sleep duration alters emotional functioning and cognitive performance in children. J Pediatr Psychol, 38(10), 1058-1069. https://doi.org/10.1093/jpepsy/jst033.
Williams TI(2006). Evaluating effects of aromatherapy massage on sleep in children with autism: a pilot study.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3(3), 373-377. https://doi.org/10.1093/ecam/nel017.
Wooster D, Gwin H, Gwin S, et al(2015). Efficacy of sleep education for parents with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m J Occup Ther, 69(1), Printed Online. https://doi.org/10.5014/ajot.2015.69S1-PO3058.
Yang YH, Kim JH, Lee JS(2013). Sleep problems in autism spectrum disorder. Sleep Med Psychophysiol, 20(2), 53-58. https://doi.org/10.14401/KASMED.2013.20.2.53.
Zwick GP(2017).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in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related conditions. Dialogues Clin Neurosci, 19(4), 373-379. https://doi.org/10.31887/DCNS.2017.19.4/gzwick.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2022. Available at https://www.cdc.gov/ncbddd/autism/addm.html Accessed March 18, 2022.
National Statistical Office. Number of the registered disable d-by year, types of disability and gender(the whole coun try), 2022. Available at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DT_11761_N001&conn_pathI2/ Accessed June 1, 20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