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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 진출입 항로 내 선박 통항 안전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Improvement of Vessel Traffic in the Busan New Port Entranc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6 no.4, 2022년, pp.321 - 330  

최봉권 (부산항)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  김니은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  김소라 (한국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박현구 (한국해사컨설팅(주)) ,  신동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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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은 우리나라 항만 중 가장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으며, 부산신항은 부산항 전체의 물동량 중 68.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물동량 증가로 인하여 부산신항에는 극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입항하고, 최근에는 남컨테이너 부두 선석 추가 개장 및 현재 진행중인 서컨테이너 부두 건설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신항 진출입 항로 내 다양한 조우 상황이 발생하게 되어 충돌 위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신항 진출입 항로 내 선박 통항 안전성을 향상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신항 내 항만 입출항 현황, 해상교통흐름을 살펴보았으며, AHP 기법을 활용하여 연구 수역 이용자들로부터 위험요소 및 안전대책을 식별하였다. 또한, 도출된 안전대책을 기반으로 환경 스트레스 모델(Environmental Stress model, ES model)을 활용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실시하여 각 안전대책의 교통 위험도를 파악하였다. 설문조사 및 시나리오 평가 결과, 선박운항자는 일방통행을 위한 진입금지 해역 설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이는 위험도 경감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신항을 입출항 하는 선박들의 통항 안전성 제고를 위한 안전대책 마련의 기반이 될 수 있으며, 추후 안전대책이 마련되면 부두 신설에 따라 변화된 교통량과 교통흐름을 활용하여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an New Port manages the largest volume of traffic among Korean ports, and accounts for 68.5% of the total volume of the Busan port. Due to this increase in volume, ultra large container ships call at Busan New Port. When the additional south container terminal as well as ongoing construction proj...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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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usan Port Authority(2021), Busan Port Container Tran sport Statistics, https://www.busanpa.com/kor/Contents.do?mCodeMN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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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wang, T. G., Yeom, G. S., Seo, M. J., Lee, C. M. and Lee, D. W.(2021), "Impact of the Thruster Jet Flow of Ultra - Large Container Ships on the Stability of Quay Wall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5(6), pp. 403-413. 

  5.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Journal of Navigation, 53(1), pp. 167-180. 

  6. Kim, C. H., Park, Y. S. and Kim, D. W.(2020) " A Study on the Safety Measures for Mega Container Ships Calling at Busan New Port from Perspective of Pilotage",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44(3), pp. 174-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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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S. D.(2017) "A Basic Study on the Distance of Safe Passing Considering Ship-to-Ship Interac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9(5), pp. 1343-1355. 

  10. Min, J. H.(2015), Smart Management Science, Life and power press, pp. 414-500. 

  11.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MOF)(2022), "Container Volume Recovered before Corona in 2021", pp. 1-10. 

  12. Park, J. S., Park. Y. S. and Lee, H. K(2013), Marine Traffic Engineering, pp. 163-167. 

  13. Seong, Y. C.(2014), "Assessment on Navigational Stress and Fairway Width according to Traffic Flow", Jou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8(3), pp.253-259. 

  14. Shin, D. W., Park, Y. S. and Lee, M. K.(2018), "An Analysis on Traffic Flow and Speed Distribution of Pilot onboard ship at Busan New Port", Proceedings o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p. 49. 

  15. Won, S. H., Cho, S. W. and Lee, J. H.(2015), "Counter-Strategies of Busan Port against Expansion of Container Vessel Size", 31(2), pp. 249-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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