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기독교교육 적용방안
Study on the Applic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by Metaverse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0, 2022년, pp.37 - 74  

옥장흠 (한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는 한국 교회의 대면 예배를 어렵게 만들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메타버스가 등장하였다. 메타버스는 3I(몰입감: Immersion, 상호작용: Interactive, 가상이미지: virtual Image)로 표현되는 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 기술을 기독교교육에 적용하여 기독교교육의 적용방안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메타버스의 본질을 살펴보기 위하여 메타버스의 정의, 유형, 플랫폼, 기술을 제시하였고, 다음으로 교회론을 교육신학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하여 교회의 본질, 교회의 사명, 메타버스 교회에 대해 살펴보고, 메타버스를 기독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메타버스를 통한 예배, 메타버스를 통한 교육, 메타버스를 통한 섬김, 메타버스를 통한 성도의 교재, 메타버스를 통한 선교 등으로 분류하여 메타버스의 기독교교육을 위한 적용방안을 분석하였다. 메타버스의 기독교교육을 위한 적용 방안은 첫째, 메타버스를 통해 예배를 드릴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메타버스를 통해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셋째,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섬김의 사명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메타버스를 통해서 성도들이 교재할 수 있다. 다섯째, 메타버스를 통해 선교의 사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메타버스는 아직 발전단계에 있지만 지금까지 개발된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그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활용하여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특히, 한국교회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주일예배는 물론이고, 주일학교, 청소년 수련회, QT, 성경학교, 성지순례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메타버스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잘 살리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메타버스는 VR, AR, MR이 통합된 확장현실(XR)의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교회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기독교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메타버스 기술은 제4차 산업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독교교육에 다양하게 적용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which occurred in Wuhan, China, made it difficult for Korean churches to face to face worship, therefore metaverse emerged as an alternative to solving these problems. metaverse is forming various platforms through technology expressed in 3I(Immersion, Interactive, virtual Image). The purp...

주제어

참고문헌 (42)

  1. Kweon, O. S. (2021). Research and analysis of overseas regulatory trends related to the Metaverse industry. Sejong: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 

  2. Kim, B. S., Kim, J. Y., Park, S. Y., & Park, H. S. (2021). All Line Church. Seoul: Duranno. 

  3. Kim, S. G. (2021). Metaverse. Gyeonggi Hoasung: Plan-B Design. 

  4. Kim, S. G., Sin, B.H. (2021). Metaverse new opportunity. Seoul: BegaBooks. 

  5. Kim, S. G., Park, K.H. (2022). School metaverse. Seoul: TechVill-Kyoyook. 

  6. Kim, S. J. (2020).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 COVID-19.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3, 39-64. 

  7. Kim, Y. H. (2021). Metaverse school revolution. Seoul: Seosawon. 

  8. Kim, H. R. (2021). A study of Christian metaverse community and worship. Theology and Praxis, 76, 41-66. 

  9. Nam, S. Y., Kang, M. G., Seo, G. T., Jeong S. M., Jeong, D. Y., & Go, D.H. (2021). Metaverse technology analysis & application. Seoul: Sanghakdang. 

  10. Nam, S. W. (2021). A study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interactive non-face-to face real-time classes using.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6, 343-382. 

  11. Nam, S. H. (2022). The potential of the metaverse world as a digital mission field, The Korean Society for Practical Theology, 365-389. 

  12. Park, Y. B. (2021). Metaverse and church existence, The Living Waters, 816(11), 28-32. 

  13. Byun, M. K., Park, C., Kim, B. S., & Lee, J. H. (2021). Metaverse for edutech, Seoul: Da VinciBooks. 

  14. Sin, D. H. (2021). Beyond change, Seoul: Medici. 

  15. Sim, j. Y. (2021). Metaverse business. Gyeonggi Goyang: Gliderbooks. 

  16. Ahn, J. B.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will change the future world and metaverse. Gyeonggi Paju: Kwangmoonkag. 

  17. Yun, H. J., Lee, J., & Yun, H. Y. (2021). A preliminary study on concept and types of metaverse: Focusing on the possible world theory. Humancon, 62, 57-81. 

  18. Lee, K. H., Kang, S. J. (2020). Understanding ict convergence security. Seoul: Jinhan M&B. 

  19. Lee, S. G. (2020). What is a church?. Seoul: Nanum and Sumgim Pub. 

  20. Lee, S. H. (2021). The age of metaverse. Gyeonggi Paju: Dasanbooks. 

  21. Lee, I. B. (2021). Metaverse the future has already begun, Seoul: cheongeulusup. 

  22. Lee, J. G. (2019). A study on the ecclesiology of john calvi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shin University. 

  23. Lee, J. W. (2021). My first metaverse class. Seoul: Mate Books. 

  24. Lee, H. C. (2019).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universities, Seoul: Hakjisa. 

  25. You, J. Y. (2021). Ai, big data 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Seoul: Hakjisa. 

  26. Oh, H. J. (2021). Contents application methods of metaverse platforms by type exampl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12(6), 2673-2684. 

  27. Woo, U. T., Lee, W. J., & Lee, Y. S. (2022). Post metaverse, Seoul: Porche. 

  28. Yang, K. H. (2021). A study on "on-tact"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corona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8, 41-76. 

  29. Eun J. K. (1975). Educational theology.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30. Jang, D. I. (2022). Technology working with AI. Seoul: Hanbit-media. 

  31. Jang, H. K. (2022). The theological orientation of metaverse church and its application. Theological Thought, 196, 71-100. 

  32. Jangsin University, Christia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2021). Education ministry magnifying glass, metaverse and church education. Education Ministry, 508, 51-56. 

  33. Chang, S. B. (2021). A Study on the Missionaryhood of All Human Beings and Metaverse Mission Model, Theology and The world, 101, 139-180. 

  34. Cho, K.Y. (2004). Korean church worship and renewal,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35. Jeon, H. J. (2021). A study on the Principle of Metaverse Composition with a focus on Roblox, Video and Culture, 38, 257-279. 

  36. Jeong, J. B. (1986). Introduction to worship. Seoul: Jonglo-seojeog. 

  37. Choi, J. Y., Jin, S. M. (2021). When i opened my eyes, the metaverse master. Gyeonggi Paju: Kwangmoonkag. 

  38. Holmes, W., Bialik, M., Fadel, C. (2019). Future educatio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rans. by Jung, J. Y., Lee, S. B., Seoul: PakYoung-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19). 

  39. Post Corona & Pastoral Research Society (2020), Imagine a new church in the face-to-face era.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40. Westerhoff, J. H.III(1009), Church and religious education, Trans. by Jung, Y.S., Seoul: Korean Christian Education Association(Original work published 1976). 

  41. Glare, P. G. W. (1985). Oxford latin dictionary. Clarendon Press. 

  42. Robson, Charles (2016). A greek lexicon to the new testament. Palala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