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멘토링이 자기주도학습 능력, 정서적 안정감,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nline Mentor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Emotional Stability and Learning Effec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4, 2022년, pp.239 - 248  

김경리 (인하대학교 미래교육혁신단)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교육방송공사에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멘토링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 멘토링의 교육적 효과성 검사에 모두 참여한 42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서적 안정감, 학습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멘토링 서비스 기간, 방법, 횟수에 따른 교육적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멘토링 시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다. 멘토에 대한 인식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멘토에 대해 긍정적일수록 그리고 멘토 역할을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정서적 안정감이 높게 나타났다. 학습효과에 대해서는, 멘토링 만족도가 국어, 영어, 수학학습 효과에 모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멘토 역할은 국어와 수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학습시 소외계층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한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구안하고, EBS 학습 멘토링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 of learning mentoring conducted by EBS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changes in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emotional stability and learning effect were analyzed for 425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BS learning m...

주제어

참고문헌 (27)

  1. Bo-Kyung Gye, Hye-Sook Kim, Lee Yong-Sang, Kim Sang-Woon, Son Jeong-Eun, Baek Song-Yi (2020). Analysi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distance education experience and perception according to COVID-19. research data GM 2020-11. 

  2. Yang-Boon Kim (2003). School Education Level and Condition Analysis Stud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 Myung-Shin Park, Seon-Hee Lim. (2013). A study on the effect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of the learning mentoring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subject to education welfare. Journal of Youth Welfare, 15(2), 197-225. 

  4. Park Cho-hee (2015). The effect of emotional stability,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n parents' adjustment after divor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parenting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5. Eunyoung Lee (1991). Coexistence of depression and anxiety according to self-discordant cognitive mechanis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6. Jongwon Lee et al. (2014).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A Business Report.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Research Report 14-R18. 

  7. Jooyeon Lee (2020). The mediating effect of homeroom teacher tru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meroom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he student's emotional st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2), 426-440. 

  8. Seongae Lim and Eunjoo Lee (2016). Examination of heterogeneous effects and predictive factor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life goals on psychological well-being.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30(1), 85-110. 

  9. Seon-hee Lim and Kyung-hee Kim (2009). Daejeon City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Area Support Project Performance Analysis. Daejeo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Area Support Project Research and Support Center. 

  10. Seoul Education Policy Research Institute (2021). The educational disparity in schools before and after Corona 19 through the middle school academic achievement grades. 2021-1 Issue Report. 

  11. Science Times (2021.04.07.). Pyeongtaek City P romotes 'Smart School' Using AI Devices...Bridging the educational gap for the underprivileged. Retrieved from https://www.sciencetimes.co.kr/?p220182 

  12. Yonghee Jang, Jaeshin Lee, Byungseon Lee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lif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mperament and emotional stability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5(3), 163-181. 

  13. Youngsik Jung, Kyunglee Kim (2021). A study on EBS managed service performance analysis in 2021. Korea Education Broadcasting Corporation. 

  14. Korean Economy (2020.08.11). Ministry of Education introduced AI learning program to schools in the second semester. Retrieved from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008116532i 

  15.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21st century core competencies. Translated b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6. Tae-Young Han (1998). Big 5 Personality Traits. Seoul: Korea Aptitude Research Institute. 

  17. KAIST News (2020.06.10). 2020 KAIST education don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Retrieved from https://www.kaist.ac.kr/news 

  18. Andrews, F. M. & Robinson, J. P. (1991). Measures of subjective well-being. In J. P. Robinson, P. R. Shaver, & L. S. Wrightsman (Eds.), Measure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Attitudes, San Diego: Academic Press. 

  19.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20. Hanna, D. E., Glowacki-Dudka, M., & Conceicao-Runlee, S. (2000). 147 practical tips for teaching online groups: Essentials of web-based education. 

  21. John, C. H. (1988). Emotionality ratings and fre-asociation norms 240 emotional and non-emotional words. Cogniton and Emotion, 2, 49-70. 

  22. Keyes, C. L. M. (2006). Subjective Well-Being in Mental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Research Worldwide: An Introduc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ume 77, 1-10. 

  23.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Chicago: Association Press Folett Publishing Company. 

  24. N. McCarthy. (2020). COVID-19's Staggering Impact On Global Education, statista. Retrieved from https://www.statista.com/chart/21224/learners-impacted-by-national-school-closures. 

  25.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26. West, R. F. & Bently, E. L. Jr. (1990). Structur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A confirmatory factoranalysis using Lisrel modeling. In H. B. Long & Associates. Advances in research and practiced in self-directed learning. Norman: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of the University of Oklahoma. 

  27. Zimmerman, B. J. (1986).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the key sub proces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 307-3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