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인센티브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중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f Moderating Effect of Incen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Informal Learning of Office Workers: A Chinese Cas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3 no.3, 2022년, pp.173 - 192  

지유첸 (이화여자대학교) ,  백지연 (이화여자대학교) ,  조현정 (신안산대학교) ,  이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무형식 학습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 사이의 인센티브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로는 첫째,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무형식 학습과 정적인(+)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둘째,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회사의 인센티브(물질적 인센티브, 비물질적 인센티브)는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ICT를 잘 다루는 능력과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구인하였는데, ICT를 잘 다루는 능력은 직무수행을 통한 지식획득, 자기개발 능력 함양, 타인과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가졌고,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직무수행을 통한 지식획득, 자기개발 능력 함양, 타인과의 학습과 정(+)의 관계가 가졌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물질적 인센티브와 비물질적 인센티브를 투입하여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는데,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직무수행을 통한 지식획득 사이에만 물질적 인센티브와 비물질적 인센티브가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그 외의 관계에서는 인센티브가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중국 사무직 직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 인센티브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중국 기업의 사무직 직원 채용 및 교육 설계, 회사 인센티브의 보상 방식의 설계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whether digital literacy of Chinese white-collar workers influences informal learning and investigates the moderating effect of incen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informal learning. The aim of the research is twofold. First, it attempts to determine whet...

주제어

참고문헌 (45)

  1. 권대봉 (2001). 기업교육 활성화와 사내대학 역할. 평생교육학연구, 6(2), 65-82. 

  2. 김동순, 김홍란 (2017). 중국기업의 경영자보상이 미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28(4), 77-106. 

  3. 김지현 (2018). 비서의 일 주도성 및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와 무형식 학습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4. 김효근, 성은숙, 이현주 (2002). 조직 구성원의 지식기여에 대한 평가 및 보상이 지식기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컨설팅 산업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3(1), 75-91. 

  5. 나승일, 문세연 (2011). 중소기업 근로자의 무형식 학습과 관련변인. Andragogy Today, 14(3), 111-138. 

  6. 박선민 (2011). 인적자본기업패널자료를 활용한 기업의 무형식 학습,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의 구조적 관계.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서울. 

  7. 박선민, 박지혜 (2012). 기업의 무형식 학습이 비재무적 성과를 매개로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HRD 연구, 14(1), 1-26. 

  8. 박준성 (1995). 인사관리. 서울: 경문사. 

  9. 배을규, 김대영 (2008).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학습방식, 학습 전이, 전이 풍토의 관계 연구. HRD 연구, 10(2), 23-46. 

  10. 배정훈 (2006). 동기부여론. 서울: 형설. 

  11. 성태제, 시기자 (2011).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12. 이건창, 서영욱 (2008). 구성원 다양성에 따른 팀단위 디지털 창의성 변화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다중에이전트 시뮬레이션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9(3), 159-172. 

  13. 전성현, 박동준 (2017). 21세기 디지털 조직 전략실천에 대한 생태론적 고찰. 지식경영연구, 18(3), 201-230. 

  14. 조현정 (2015). 기업비서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의 인과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15. Abbey, S. R. (1999).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that create an environment for individual learning in the workplace.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16. Berg, S. A., & Chung, S. Y. (2008). Factors that influence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 place.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20(4), 229-244. 

  17. Choi, W. (2009). Influences of formal learning,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on informal learning among middle managers in the korean banking sect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8. Clarke, N. (2004). HRD and the challenge of assessing learning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8(2), 140-156. 

  19. Clough, G., Jones, A. C., McAndrew, P., & Scanlon, E. (2008). Informal learning with PDAs and smartphone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4(5), 359-371. 

  20. Colley, H., Hodkinson, P., & Malcom, J. (2003). Informality and formality in learning: A report for the Learning and Skills Research Cent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7(2), 233-249. 

  21.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Free Press. 

  22. Enos, M., Kehrhahn, T., & Bell, A. (2003). Informal learning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How managers develop proficienc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4(4), 369-387. 

  23. Gilster, P. (1997). Digital literacy. New York: Wiley. 

  24. Guzzo, R. A. (1975). Type of rewards, cognitions, and wor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1), 75-86. 

  25. Hobbs, R. (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The Aspen Institute. 

  26. Janz, B. D., Colguit, J. A., & Noe, R. A. (1997). Knowledge worker team effectiveness: The role of autonomy, independence, team development and contextual support variables. Personnel Psychology, 50(4), 877-904. 

  27. Klusek, L., & Bornstein, J. (2006). Information literacy skills for business careers: Matching skills to the workplace. Journal of Business & Finance Librarianship, 11(4), 3-21. 

  28. Knowles, M. (1950). Informal adult education. Chicago: Association Press. 

  29. Kremer, A. L. (2006). Predictors of participation in formal and informal workplace learning: Demographic, situational, motivational and deterrent fac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30. Lai, K. W., Khaddage, F., & Knezek, G. (2013). Blending student technology experiences in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9(5), 414-425. 

  31. Loewenstein, M. A., & Spletzer, J. R. (1999). Formal and informal training: Evidence from the NLSY. Research in Labor Economics 18, 402-438. 

  32. Lohman, M. C. (2005). A survey of factors influencing the engagement of two professional groups in informal workplace learning activiti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6, 501-527. 

  33. Marsick, V. J., & Watkins, K. E. (1990). Informal and incidental learning in the workplace. London: Routledge. 

  34. Mocker, D. W., & Spear, G. E. (1982). Lifelong learning: Formal, non-formal, informal and self-directed. Information series No, 241, ERIC Clearing House on Adult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Columbus, Ohio: The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in Vocational Education. 

  35. Resnick, L. B. (1987). Learning in school and out. Educational Researcher, 16(9), 13-20. 

  36. Reychav, I., & Weisberg, J. (2009). Good for workers, good for companies: How knowledge sharing benefits individual employees.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16(4), 186-197. 

  37. Rothwell, W. J. (2002). The workplace learner: How to align training initiatives with individual learning competencies. New York: AMACOM. 

  38. Rowden, R. W. (1995). The rol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successful small to mid-sized manufacturing businesses: A comparative case stud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6(4), 355-373. 

  39. Skule, S. (2004). Learning conditions at work: A framework to understand and assess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8(1), 8-20. 

  40. Tan, E. (2013). Informal learning on YouTube: Exploring digital literacy in independent online learning.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8(4), 463-477. 

  41. Watkins, K., & Marsick, V. (1992). Build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A mew role for human resource developers.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14(2), 115-129. 

  42. ???, 胡?? (2018). ??工作?所???究的?展,???展望. 中?成人?育, 7, 12-16. 진위화, 후국경 (2018). 국내 일터 학습연구의 발전, 문제 및 전망. 중국성인교육, 7, 12-16. 

  43. 何彩 (2012). ??非物?激?作用下80后?工忠?度?工作?意度?究. 武?理工大?. 하체 (2012). 조직 비물질적 인센티브의 영향을 받는 30대 직원의 충성도와 직업 만족도의 연구. 우한이공과대학교. 

  44. 李琳珊 (2014). 我?中小企??工激????究. ?中?范大?. 이린산 (2014). 중국중소기업직원보상문제연구. 화중교육대학교. 

  45. 余?成 (1989). 燃起人?胸中?情之火. 北京: 企?出版社. 허개성 (1989). 사람의 열정을 올리라. 북경: 기업출판사.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