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검사 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자동차 유형별 배출 가스량 원단위 산정
Emission Rates Estimation by Vehicle Type in Seoul Using the Vehicle Inspection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6, 2021년, pp.177 - 191  

이효선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한여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신형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호현 (한국교통안전공단 빅데이터센터)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가 직면한 심각한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도로 이동원의 배출 가스이다. 차량 배출 가스 저감을 위해 여러 국가가 노력하고 있으며 서울시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40% 감축 목표를 설정하여 활발한 배출 가스 감축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시행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정책적 지표가 필요하다. 국내 배출 가스량은 대부분 환경부 산하국립환경과학원의 속도 함수인 배출계수에 의해 산정되지만 동적 변수인 속도는 친환경차량목표 보급 대수 산정 지표로 활용하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시 자동차 등록정보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정보를 활용하여 서울시 배출 가스량 원단위를 산정하였다. 차종, 연료, 주행거리 등 주요 변수에 따른 배출 가스 경향성을 파악하여 그룹화하고 자동차 검사에서 측정하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매연을 기준으로 하였다. 그 결과 모델연도와 주행거리에 따라 배출 가스량 원단위가 유의미한 추세를 보였다. 이는 서울시 친환경 차량 전환 시 모델연도가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긴 영업용 차량을 우선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적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jor causes of serious air pollution worldwide is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ation. A number of countries are working to reduce vehicle emissions, and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s also implementing active policies to reduce emissions by setting a target of 40% by 2030. Implemen...

주제어

참고문헌 (13)

  1. Bae B. R. and Kim G. S.(2014), "A Study on Greenhouse Gas Emissions Estimation based on Mileage Through Accumulation of Activity Databa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2, no. 1, pp.1-12. 

  2. Han D. H., Hong S. Y. and Lee S. B.(2012), "Development of CO 2 Emission Estimating Methodology of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Based on Instantaneous Speed and Acceleration,"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9, no. 3, pp.63-76. 

  3. IPCC(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Inventories (Mobile Combustion, vol. 2: Energy), UN, USA. 

  4. Kim Y. H., Hong S. J., Lee T. W. and Park J. H.(2012), "Improvement of the Emission model Based on Average Speeds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2, pp.117-126. 

  5. Lee T. W. and Park J. H.(2016), U.S. Patent No. 10-1756789, Republic of Korea: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6. Ministry of Environment(2015), Eco-friendly Car-Hybrid Electric Vehicle,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Electric Vehicle, Hydrogen Vehicle. 

  7. Ministry of Environment(2020), 2017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8.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2009a),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II), Development of Bottom-up type GHGs Emission Factor for Vehicles. 

  9.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2009b), Development of Automotive Greenhouse Gas Emission Coefficient Calculation Modeling Program (II). 

  10.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2015), Air pollutant emission efficient-Based on air pollutant emissions in 2012. 

  11. Regulations on the Method of Calculating Total Automobile Pollutant Emissions(2013), 2013-94. 

  1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4), 2014 National Transportation Survey and DB Construction Project-A Study on Transportation Cost and Greenhouse Gas Database. 

  13. Vallamsundar S. and Lin J.(2011), "Moves versus Mobile: Comparison of Greenhouse Gas and Criterion Pollutant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233, no. 1, pp.27-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