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 전략을 다층적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이야기를 품고 있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 형식으로 액자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호텍스트성의 인지는 <드라이브 마이 카>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짚어보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하루키의 <여자 없는 남자들>에 수록된 동명의 단편과 또 다른 단편들을 차용하여 각색하였으며, 영화 속에 포함된 여러 이야기들이 중첩되어 전체의 서사를 이룬다. 따라서 <드라이브 마이 카>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 속 텍스트들의 유기적 의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영화 속에 포함된 다중의 텍스트 내용들을 상호텍스트적으로 연결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주인공 가후쿠의 아내 오토가 말하는 꿈의 이야기와 극중 <바냐 아저씨>가 액자 속 텍스트로 다층적으로 또 입체적으로 전체 영화의 서사와 정교하게 연결되어 있다. 하마구치는 이러한 <드라이브 마이 카>의 상호텍스트성 서사 전략을 통해 관객을 향한 핍진성을 강화한다. 아울러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은유와 성격화된 공간은 치유와 성장의 서사를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기여한다.
본고에서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 전략을 다층적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이야기를 품고 있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 형식으로 액자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호텍스트성의 인지는 <드라이브 마이 카>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짚어보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하루키의 <여자 없는 남자들>에 수록된 동명의 단편과 또 다른 단편들을 차용하여 각색하였으며, 영화 속에 포함된 여러 이야기들이 중첩되어 전체의 서사를 이룬다. 따라서 <드라이브 마이 카>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 속 텍스트들의 유기적 의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영화 속에 포함된 다중의 텍스트 내용들을 상호텍스트적으로 연결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주인공 가후쿠의 아내 오토가 말하는 꿈의 이야기와 극중 <바냐 아저씨>가 액자 속 텍스트로 다층적으로 또 입체적으로 전체 영화의 서사와 정교하게 연결되어 있다. 하마구치는 이러한 <드라이브 마이 카>의 상호텍스트성 서사 전략을 통해 관객을 향한 핍진성을 강화한다. 아울러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은유와 성격화된 공간은 치유와 성장의 서사를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기여한다.
In this article, the narrative strategy of Ryusuke Hamaguchi's is researched focusing on multi-layered intertextuality. is framed in the form of a 'story in a story that embraces a story', and the recognition of intertextuality has an important meaning in examining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 B...
In this article, the narrative strategy of Ryusuke Hamaguchi's is researched focusing on multi-layered intertextuality. is framed in the form of a 'story in a story that embraces a story', and the recognition of intertextuality has an important meaning in examining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 Because this movie was adapted from the short stories from Haruki's , the various stories included in the film overlap to form the overall narrative. Therefore, in order to understand properl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organic semantic relationship between the texts in the movie. Understanding the narrative of is also the process of interconnecting textual content of multiple texts included in the film. In , the dream story told by Otto, Gafuku's wife, the main character, and in the play are elaborately linked to the narrative of the entire film in layers and three dimensions with text in a frame. Hamaguchi reinforces the need for the audience through the intertextual narrative strategy of . In addition, the metaphor and personalized space of contributes to the effective delivering the narrative of healing to the audience.
In this article, the narrative strategy of Ryusuke Hamaguchi's is researched focusing on multi-layered intertextuality. is framed in the form of a 'story in a story that embraces a story', and the recognition of intertextuality has an important meaning in examining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 Because this movie was adapted from the short stories from Haruki's , the various stories included in the film overlap to form the overall narrative. Therefore, in order to understand properl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organic semantic relationship between the texts in the movie. Understanding the narrative of is also the process of interconnecting textual content of multiple texts included in the film. In , the dream story told by Otto, Gafuku's wife, the main character, and in the play are elaborately linked to the narrative of the entire film in layers and three dimensions with text in a frame. Hamaguchi reinforces the need for the audience through the intertextual narrative strategy of . In addition, the metaphor and personalized space of contributes to the effective delivering the narrative of healing to the audience.
그러기 위해서 우선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가 어떻게 텍스트들을 연결하여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상호텍스트적으로 구현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는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하마구치가 <드라이브 마이 카>를 통해 의도하는 치유와 성장의 이야기를 분석 한다
본 연구는 텍스트를 상호텍스트성으로 인식하는 방식을 통해 즉 텍스트들의 유기적 의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통해 보다 영화를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본 연구자의 학문적 궁금증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본고는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하마구치가 <드라이브 마이 카>를 통해 의도하는 치유와 성장의 이야기를 분석 한다.
본고는 이 핍진성을 매개로 상호텍스트성을 지지, 강화하고 있는 은유 표현과 그 배경으로 활용된 성격화된 공간을 영화 텍스트에서 찾아보고 해석 해냄으로써, <드라이브 마이 카>의 다층적 상호텍스트성 서사 전략에 접근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하마구치가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 여러 작품의 원작을 복합적으로 차용하여 다층적으로 또 입체적으로 구성한 그의 서사 전략을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드라이브 마이 카>의 상호텍스트성 전략이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관객이 영화를 이해하는 핍진성을 강화하는 데에 매우 유효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고찰한다
제안 방법
본고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 를 중심으로 액자식 구성을 통해 ‘이야기를 품고 있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의 다층적 상호텍스트성 서사 전략을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가후쿠에게도 미사키에게도 치유와 극복을 통한 성장이 찾아들게 된다. 마지막 한국에서의 장면은 이제 주인공이 가후쿠에게서 미사키로 이전(移轉)된 것을 은유하며, 과거의 상처에서 벗어나 앞으로의 삶을 위해 전진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하마구치가 구사한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은유와 성격화된 공간은 상호텍스트성을 통해서 치유와 성장의 서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성공적으로 복무한 것으로 보인다.
하마구치는 이렇듯이 매우 복잡한 이야기를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상호텍스트성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드라이브 마이 카>의 핍진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전략을 택했다
후속연구
<해피 아워>, <아사코>, <우연과 상상> 등으로 계속하여 평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하마구치의 작품 세계를 그의 영화들을 횡적으로 연계하여 상호텍스트성을 고찰하였으면 보다 심층적인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후속 연구와 논의를 위해 남겨두기로 한다.
한동균, "모던한 방식으로 찍은 고전적 영화 : 영화 의 스토리텔링,"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59-70, 2021.
J. Kristeva, Word, Dialogue, and Novel, In Desire in Language: A Semiotic Approach to Literature and Art, T. Gora, A. Jardine, and L. S. Roudiez(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0.
김도남, 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 박이정 2013.
최은진, 이후 분단영화에 나타난 핍진성과 장르변주의 상호텍스트적 관계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R. Barthers, L. Plaisir, 김희영 역,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서, 2002.
G. Genettte and M. Palimpseste, Frankfrut, M:Suhrkamp, 19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