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147 - 155
이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문재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이 글은 홍콩 출신 감독 린차오셴(林超賢)이 중국의 주선율 영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의 대상은 린차오셴(林超賢)의 영화 <오퍼레이션 메콩>(湄公河行動, 2016), <오퍼레이션 레드 씨>(紅海行動, 2018), <긴급구원>(緊急救援, 2020)이다. 린차오셴은 중국 대륙 감독들에 비해 정치적 부담이 크지 않아 상업영화의 모델을 이용해 주선율 영화를 만들고 홍콩영화의 요소를 주선율 영화에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주선율 영화의 이데올로기는 딱딱한 표현이 아니라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원화된 가치를 보여준다. 사실적이고 복합적인 인물은 과거 고정 천편일률적이며 비현실적이었던 영웅의 이미지를 대체한다. 스펙터클한 액션 장면과 폭력적인 장면의 응용이 시각적 진풍경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주선율 영화는 더 높은 상업적 가치를 얻었다. 린차오센의 영화는 새롭게 변화하는 관객의 취향이 영화산업에서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시켜주었으며 높아진 제작비와 더불어 민영영화사의 역할을 키우고 있다.
This article analyzed the new changes Hong Kong director Lin Chaoxian has brought to theme films of Mainland China and the factors affecting these changes. The objects of the analysis are Lin Chaoxian's films (2016), (2018), and (2020). Compared with Mainland China directors suffering from heavy po...
章柏?, 賈磊磊, 中國當代電影發展史, 文化藝術出版社, 2006.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13812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55823
https://www.sohu.com/a/224131744_223414.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39445
尹鴻, "2017年中國電影備忘," 電影藝術, 제379집, 2018.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73155
https://baijiahao.baidu.com/s?id1717374419708142111&wfrspider&forpc
https://baijiahao.baidu.com/s?id1717374419708142111&wfrspider&forpc
경령, 이종한, "중국 주선율(主旋律) 영화에 나타난 영웅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 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9호, pp.377-394, 2019.
包毅, 徐海波, "內地與香港意識形態對話?究," 嶺南學刊, 제3권, pp.29-30, 2014.
甘?, "主旋律電影的?一種扁平化--評電影 ," 名作欣賞, 제12호, pp.170-172, 2017.
강내영, "중국 애국주의 영화 열풍 현상 연구: (戰狼II, 2017), (紅海行動, 2018)을 중심으로," 중국문화연구, 제41권, 제41호, pp.319-352, 2018.
趙衛防, 香港電影藝術史, 文化藝術出版社, 2017.
趙衛防, "21世紀香港電影的美學流變," 文化藝術?究, 제14호, pp.60-61, 2021.
何祖健, "類型學視角下國?英模電影的模式," 現代傳播, 제5호, pp.70-77, 2014.
趙博雅, "從"主旋律"到"新主流":中國軍事電影的類型演變與突破," 當代電影, 제6호, pp.22-25, 2018.
丁亞平, 當代中國民營電影發展態勢?究, 北京師範大學出版社, 2014.
張燕, "後CEPA時代內地與香港合拍片的現實觀照與文化表達," 當代文壇, 제6호, pp.86-91, 2018.
孫世寬, "從革命圖景到'英雄神話': 主旋律電影的'祛魅' 與類型重構," 電影文學, 제6호, pp.32-33, 2020.
楊?, 林超賢 '北上' 之後的電影創作流變 (2003-2018), 中國藝術?究院, 석사학위논문, 2019.
강내영, "'新주선율'과 '汎주선율'- 중국 주선율 영화의 변천과 이데올로기 창출 연구," 중국문학연구, 제49권, pp.219-255, 2012.
https://baijiahao.baidu.com/s?id1729695602321817665&wfrspider&forpc
張斌寧, "視覺文化語境中的電影影像一一第十期 電影學博士論壇"綜述," 當代電影, 제1권, pp.133-136, 2010.
尹?, 通?之途:新世?以?的中??影??, 中?社?科?出版社, 2019.
詹成大, 民營資本與中國影視文化?業發展, 中國廣播電視出版社, 2010.
王澤心, 陳紀宇, "從觀?心理分析 的主旋律化和商業," 陜西廣播電視大學學報, 제21권, pp.75-77, 2019.
교녕, 중국영화 세계화 전략에 따른 영화합작의 발전방향 연구- 중.한 합작영화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