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에서 방향전환보행 데이터 활용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RDW Data in Virtual Environment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7 no.5, 2022년, pp.629 - 637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IT 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HMD를 착용하고 사용자가 이동하였을 때, 현실세계에서의 제한된 물리적 공간과 확장된 가상공간에서의 사용자 움직임 차이를 거의 느끼지 않도록 도와주는 방향전환보행(RDW) 기술 활용에 대한 실험이다. Unity3D와 같은 3D 공간 구현 소프트웨어들에 탑재되어 있는 RDW 기능은 사용자의 시각에 따라 가상공간을 조금씩 왜곡시켜 사용자의 방향 전환을 유도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RDW 왜곡률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부조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사용자의 사이버멀미를 유발하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사용자가 장시간 HMD를 착용하고도 피로감 및 사이버멀미를 느끼지 않도록 가상환경에서의 RDW 데이터 값을 획득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방향전환보행이 안전하게 이행되는가를 실험하여 아이템 및 장애물 배치 데이터를 본 실험을 통해 획득하였다. 실험 결과로 얻은 RDW 데이터들은 가상공간에 아이템 배치 및 장애물 배치에 활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xperiment on the use of RDW(Redirected Walking) technology, which helps users to hardly feel the difference of user movement in the limited physical space and the extended virtual space when the user moves while wearing the HMD in the real world. The RDW function installed in 3D sp...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13)

  1. K. Han, H. Kim, "The Cause and Solution of Cybersickness in 3D Virtual Environment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23, No.2, pp.287-299, 2011. doi: https://doi.org/10.22172/cogbio.2011.23.2.007 

  2. S.Lee and Y.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R Sickness",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Vol.24, No.2, pp.1012-1014, 2017. doi: https://doi.org/10.3745/PKIPS.y2017m11a.1012 

  3. N.C. Nilsson et al., "15 Years of Research on Redirected Walking in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38, No.2, pp.44-56, 2018. doi: https://doi.org/10.1109/mcg.2018.111125628 

  4. N. Rewkowski, A. Rungta, M. Whitton and M. Lin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Redirected Walking with Auditory Distractors for Navigation in Virtual Environments," 2019 IEEE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and 3D User Interfaces (VR), Osaka, Japan, March 2019. doi: https://doi.org/10.1109/VR.2019.8798286 

  5. S. Razzaque, Z. Kohn and M. C. Whitton, "Redirected walking," in Eurographics 2001, Short Presentations. Eurographics Association (2001). doi: https://doi.org/10.2312/egs.20011036 

  6. W. Shibayama and S. Shirakawa, "Reinforcement Learning-Based Redirection Controller for Efficient Redirected Walking in Virtual Maze Environment", Computer Graphics International(CGI) 2020. doi: https://doi.org/10.1007/978-3-030-61864-3_4. 

  7. E. Hodgson and E. Bachmann, "Comparing Four Approaches to Generalized Redirected Walking: Simulation and Live User Data,"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19, Issue 4, pp.634-643, April 2013. doi: https://doi.org/10.1109/TVCG.2013.28 

  8. T. Nescher, Y. Huang and A. Kunz, "Planning redirection techniques for optimal free walking experience using model predictive control" IEEE Symposium on 3D User Interfaces (3DUI). pp.111-118, Minneapolis, MN, USA, 2014. doi: https://doi.org/10.1109/3DUI.2014.6798851 

  9. F. Steinicke, G. Bruder, J. Jerald, H. Frenz and M. Lappe, "Estimation of detection thresholds for redirected walking technique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16, Issue 1, pp.17-27, 2009. doi: https://doi.org/10.1109/TVCG.2009.62 

  10. D. -Y. Lee, Y. -H. Cho and I. -K. Lee, "Real-time Optimal Planning for Redirected Walking Using Deep Q-Learning," 2019 IEEE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and 3D User Interfaces (VR), pp. 63-71, 2019. doi: https://doi.org/10.1109/VR.2019.8798121 

  11. Mi. A. Zmuda, J. L. Wonser, E. R. Bachmann and E. Hodgson, "Optimizing constrained-environment redirected walking instructions using search technique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19, Issue 11, November. 2013. doi: https://doi.org/10.1109/TVCG.2013.88 

  12. R. S. Kennedy, N. E. Lane, K. S. Berbaum and M. G. Lilienthal,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An enhanced method of quantifying simulator sicknes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3, Issue 3, pp. 203-220, 1993 (online 2009). doi: https://doi.org/10.1207/s15327108ijap0303_3 

  13. C. Lee, "Research on virtual reality and its use & side effec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3, No.1, pp 108-117,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