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메타버스 기반 기록정보서비스 적용 방안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Based on Metaverse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74, 2022년, pp.119 - 153  

김현진 (알엠소프트 신기술개발) ,  임진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결합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현실에서의 모든 경험과 활동이 그대로 가상에서도 가능한 세계이다. 현재 사회, 경제, 문화의 영역으로 메타버스 기술이 확대 및 융합되고 있으며, 특히 주 이용자층인 MZ세대는 메타버스 세계에서 게임, 콘텐츠, 문화, 전시, 공연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문화기관 중 하나인 기록물관리기관은 MZ세대에게 기록물의 가치와 의미를 알릴 수 있도록 기록정보서비스를 메타버스 기술과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MZ세대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자연스레 기록관의 인지도 상승과 방문 및 이용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이용자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의 개념, 유형, 서비스별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 서비스별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을 선정하여 전시, 체험, 홍보 등의 기록정보서비스에 적합한 플랫폼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소셜형 메타버스 플랫폼인 '스페이셜(Spatial)'을 활용하여 직접 전시콘텐츠를 제작해봄으로써 제안하는 고려사항과 제작 공정 및 메타버스 전시의 이점을 확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averse combines the real and virtual worlds to create a world where all experiences and activities in the real world are possible even in the virtual world without time and space constraints. Currently, metaverse technology is expanding and converging into the realms of society, economy, and cult...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47)

  1. 강례림 (2022). 국가기록원 기록정보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 김경남 (2014). 문화콘텐츠 전시관 공간기획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5), 435-442. 

  3. 김미리, 장성호 (2019). 대통령 우표에 나타난 취임, 업적에 따른 정치지도자 휴먼 이미지 분석 : 한국의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대통령 우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3), 302-312. 

  4. 김영주, 권선영 (2022). 공공도서관의 메타버스 도입을 위한 MZ세대의 이용자 인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9(3), 217-240. 

  5. 김해솔, 한정엽, 김종민 (2022).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의 저작 유형 및 특성 연구 : UGC, UMC, URC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7(4), 173-182. 

  6. 김혜윤, 김지현 (2019). 대통령기록관 전시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 어린이 및 동반 성인 이용자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62), 139-183. 

  7. 류철균, 안진경 (2007). 가상세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 게임산업저널, 2007년 1호, p. 33. 

  8. 박명석, 조윤식, 조다솜, 나기리, 이자민, 조세홍, 김진모 (2022). 제페토 월드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공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8(3), 91-100. 

  9. 박인평, 한정엽 (2022). 생물진화론 기반 수집용 NFT의 유형 및 특성 분석 : Opensea의 대표사례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7(4), 195-204. 

  10. 서성은 (2008). 메타버스 개발동향 및 발전전망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2, 15-23. 

  11. 서은경, 박희진 (2019). 기록콘텐츠 기반의 아카이브 전시 활성화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9(1), 69-93. 

  12. 서정호 (2022).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디지털 지역문화콘텐츠 디자인 제작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79, 37-50. 

  13. 송원철, 정동훈 (2021). 메타버스 해석과 합리적 개념화. 정보화정책, 28(3), 3-22. 

  14. 신지민, 한정엽, 이하은 (2022). 메타버스 유형에 따른 NFT 활용사례 및 특성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7(4), 385-392. 

  15. 신춘성 (2022). 메타버스 기반의 문화콘텐츠 연구개발 동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9(4), 61-66. 

  16. 안진경, 곽찬희 (2021). 게임 기반 메타버스의 사용자 흥미 요인 연구 : 사용자 커뮤니티의 토픽 분석을 중심으로. 융합정보논문지 (구 중소기업융합학회논문지), 11(10), 1-9. 

  17. 유호선, 김은실, 이수진, 김용 (2017). 3D VR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 콘텐츠 구현방안 : 대통령 기록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8(1), 271-292. 

  18. 이경은, 장동련 (2022). 장소 브랜딩 관점에서 본 메타버스에서 멀티 페르소나의 전략적 가치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 245-262. 

  19. 이주안, 안대환 (2022). 가상공간을 활용한 전시관 공간의 특징 : 게임문화체험전시관 계획을 중심으로. 건설기술논문집, 41(1), 49-55. 

  20. 이재나, 유현경, 김건 (201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대통령기록관 전시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5(3), 87-114. 

  21. 임태형, 양은별, 김국현, 류지헌 (2021). 메타버스를 활용한 고등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5), 679-695. 

  22. 원주혜, 소현기, 오효정 (2022). 전자기록 관점에서 본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특성 및 활용 방안 이전 및 거래 가능한 기록을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73, 47-79. 

  23. 장지영 (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연구 : 게더타운(Gather.town)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2(4), 279-301. 

  24. 정유선, 임태형, 류지헌 (2021).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생 온라인 수업에서 공간이동 수준이 학습실재감과 흥미발달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3), 1167-1188. 

  25. 한혜원 (2008).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의 유형 및 발전방향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9(2), 317-323. 

  26. 홍기완, 장항배 (2021). 블록체인 기반 대학 공공기록물 관리 서비스 설계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6(1), 79-91. 

  27. Dawkins, O., & Young, G. W. (2020, June). Workshop-Ground truthing and virtual field trips. 2020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mmersive Learning Research Network (iLRN). San Luis Obispo, CA, USA, 418-420. 

  28. Gadekallu, T. R., Huynh-The, T., Wang, W., Yenduri, G., Ranaweera, P., Pham, Q. V., ... & Liyanage, M. (2022). Blockchain for the Metaverse: A Review. arXiv preprint arXiv:2203.09738. 

  29. Kuznetcova, I., & Glassman, M. (2020). Rethinking the use of multi-user virtual environments in education.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29(4), 389-405. 

  30. 김상균, 신병호 (2021).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서울: 베가북스. 

  31. 김상균 (2022). 메타버스II. 경기도: 플랜비디자인. 

  32. 성소라, 롤프 회퍼, 스콧 맥러플린 (2021). NFT 레볼루션. 서울: 더 퀘스트. 

  33. 이승환 (2021). 메타버스 비긴즈 : 인간x공간x시간의 혁명. 서울: 굿모닝미디어. 

  34. 진기엽, 이용태 (2021). 뉴 메타버스. 서울: 네몬북. 

  35. Matt Fortnow, QuHarrison Terry (2021). NFT 사용설명서, 서울: 여의도책방. 

  36. 국가기록원 (2022.06.04.). Retrieved from https://www.archives.go.kr/ 

  37. 게더타운(Gather Town) (2022.08.09.). Retrieved from https://www.gather.town/ 

  38. 대통령기록관 (2022.08.15.) Retrieved from https://www.pa.go.kr/ 

  39.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2022.07.28.). Retrieved from https://decentraland.org/ 

  40.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Minecraft Education Edition) (2022.08.10.). Retrieved from https://education.minecraft.net/ 

  41. 스페이셜(Spatial) (2022.06.11.). Retrieved from https://spatial.io/ 

  42. 제페토(Zepeto) (2021.11.29.). Retrieved from https://www.naverz-corp.com/ 

  43. 포트나이트(FORTNITE) (2022.07.25.) Retrieved from https://www.epicgames.com/fortnite/ko/ 

  44. ARTIFACTS by SCMP (2022.08.05.) Retrieved from https://artifact.scmp.com/ 

  45. OpenSea (2022.08.14.). Retrieved from https://opensea.io/ 

  46. Vault by CNN: Collect NFTs from CNN's archives (2022.08.05.) Retrieved from https://vault.cnn.com/ 

  47. Hyperledger Besu (2022.08.14.). Retrieved from https://besu.hyperledger.or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