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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가로 활성화를 위한 보행공간의 리버빌리티 제고
Importance of the Livability Factor of Pedestrian Space for Vitality of Commercial Street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2 no.5, 2022년, pp.723 - 728  

강윤원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종구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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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생활의 거점이며, 생활의 활력과 다양성을 제공하는 도시의 상업가로의 생동감은 도시 전체의 활기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상업가로가 활성화 되었다는 것은 보행 활성화와 관계가 있는데, 보행이라는 것은 단순한 이동 행위를 넘어 주변 환경과 폭넓은 상호작용을 하기에 생활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생활의 질은 '리버빌리티(살기 좋음)'로 이어진다. 상업가로의 보행활성화를 위하여 리버빌리티 요소를 도출하고 상업가로 활성화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이 무엇일지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장소성의 세부 지표인 그 자체의 분위기, 목적성을 나타내는 항목이 우선순위가 높게 나왔고, 접근성에 속한 세부 지표가 후순위로 나옴을 알 수 있었다. 상업가로의 리버빌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 공간의 장소성을 높이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이로 인해 방문객의 방문 횟수와 머무르는 시간 등이 늘어남에 따라 보행이 활성화 된다면 지역 전체의 활력으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tality of the city's commercial district, which in the base of city life and provides vitality and diversity of life, has a great impact on the vitality of the entire city and the revitalization of the local economy. The revitalization of the commercial street is related to the activation of w...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2)

  1. Appleyard, D. (1981). Livable street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California, USA. 

  2. Glatzer, W. (2006). "Quality of life in the european union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Evidence from comprehensive indices." Applied Reserch in Quality of Life, Vol. 1, pp. 169-188. 

  3. Jan, G. (2011). Life between buildings: Using public space, Island Press,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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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un, S. M., Park, H. J., Yeom, J. W., Kim, J. H. and Jung, J. C. (2020). "Analysis of livability in coastal areas." Korea Environment Institute, Vol. 28, No. 2, pp. 21-48 (in Korean). 

  6. Kim, D. K. (2006). A study on the quality of life for urban residents - Focusing on the case study of Seongnam city -, Doctoral Thesis, Kyungwon University (in Korean). 

  7. Kim, D. N. (1998). A study on urban design techniquesfor the improvement of commercial areas in old towns: Resident participation type urban design application plan, Seoul Institue (in Korean). 

  8. Kim, S. R.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women-friendly city policy on the quality of life of women in Incheon,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in Korean). 

  9. Kwon, Y. H. (2009). A study on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evaluation indicators in quality of life,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Daegu (in Korean). 

  10. Seo, M. H. (2014). The notion and interpretation of livability on urban street,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Korea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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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University of Missouri (2011). Missouri livable streets design guidelines, ADA Institution, Missouri,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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