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선 충돌사고 분석을 이용한 인적과실 예방 충돌회피모델 연구
Study on the Human Error Prevention Collision Avoidance Model using Merchant Ship Collision Accident Analysi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8 no.6, 2022년, pp.918 - 927  

김도훈 (한서대학교 해양경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거 12년(2010~2021년)간 발생한 상선의 충돌사고 668건을 조사하여 충돌의 원인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항해사의 인적과실 예방 충돌회피(HEPCA)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통계연보 및 충돌사건 재결서를 조사하여 상선의 충돌 원인요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분석 도구인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수행하였다. 1단계 분석으로 상선 충돌사고 668건을 대상으로 충돌원인을 분석하였고, 2단계 분석에서는 식별된 최대빈도 원인요인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충돌원인은 항해사의 인적과실이 98 %인 것으로 식별되었으며, 빈도 높은 요인 순서는 경계소홀 > 항행법규위반 > 조선 부적절 순이었다. 경계소홀의 원인 요인은 주로 상대선 초인 후 지속감시 소홀이었으며 상대선박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 원인은 주로 당직시간에 다른 작업을 한 요인이었다. 분석결과를 적용하여 인적과실 예방을 위한 HEPCA 모델을 제안하였고, 이를 재결서의 충돌사건에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해기사 교육기관 및 실무에서 항해사의 인적과실로 발생하는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collisions by examining 668 cases of merchant ship collision accidents that occurred during the past 12 years (2010-2021) and analyzed them statistically. Further, the analysis results were applied to propose a human error prevention collisi...

주제어

참고문헌 (16)

  1. Acar, U., R. Ziarati, and M. Ziarati(2012), Collisions and Groundings - Major causes of accidents at sea, http://www.marifuture.org/Publications/Papers, pp. 48-51. 

  2. Catherine, H. and F. Rhona(2006), Safety in shipping: The human element,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37, No. 4, pp. 401-411. 

  3. Chin, H. C. and K. D. Ashim(2009), Modeling perceived collision risk in port water navigation, Safety Science, Vol. 47, pp. 1410-1416. 

  4. COLREG(2005), COLREGS -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Lloyd's Register Rulefinder 2005, Ver. 9.4, June 30, 2013. 

  5. Dhillon, B. S. and S. N. Rayapati(1988), Human Performance Reliability Modelling. Microelectronics and Reliability, Vol. 28, No. 4, pp. 573-580. 

  6. IBM SPSS Statistics, Ver. 21.0(2011). 

  7. KMST(2010-2021),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of Marine Casualties, Sejong, pp. 1-28. 

  8. KMST Investigation Report(2021),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Investigation Report, https://data.kmst.go.kr/kmst/verdict/writtenVerdict/selectWrittenVerdict.do. 

  9. KMST Investigation Report(2019),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Investigation Report, https://data.kmst.go.kr/kmst/verdict/writtenVerdict/selectWrittenVerdict.do. 

  10. Korea transportation safety(2020), authority news release, https://www.kotsa.or.kr/portal/bbs/report_view.do?menuCode05010200&bbscCodereport&bbscSeqn15530. 

  11. Pasquale V. D., S. Miranda, R. Iannone, and S. Riemma (2015), A Simulator for Human Error Probability Analysis (SHERP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Vol. 139, pp. 17-32. 

  12. Perez, A., A. Carl, and C. Rafael(2011), The Sinking of the MV Dona Paz ? I. An analysis of the event. Acta medica Philippina. 45. 

  13. Reason, J.(1990), Human Error,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302. 

  14. Rothblum, A.(2000), Human Error and Marine Safety. Presented at the Maritime Human Factors Conference 2000, Linthicum, MD, March, pp. 13-14. 

  15. Royal, D.(2003), National survey of distracted and drowsy driving attitudes and behavior:2002. Report No. DOT HS 809 566, Washington DC.: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16. Youn, D. H. and I. K. Shin(2017), Correlation Analysis of Cause factor through Ship Collision Accident, and Cause factor Analysis through Collision Ti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1, pp. 026-0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