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몽골유학생의 그릿과 학업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친숙도와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Familiarity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Study Continuation Intention of Mongolian Internationa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6, 2022년, pp.199 - 205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윤지원 (창신대학교 카리스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몽골유학생을 대상으로 그릿과 학업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친숙도와 사회적지지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전국 대학의 몽골유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구글설문지를 활용하여 2021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그릿은 한국문화에 대한 친숙도와 사회적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학업지속의향은 그릿, 한국문화에 대한 친숙도, 사회적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받았다. 그릿은 학업지속의향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한국문화에 대한 친숙도와 사회적지지는 그릿과 학업지속의향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해 그릿을 높이고, 한국문화 친숙도와 사회적 지지체계를 활용한 돕는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familiarity an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academic continuity for Mongolian students.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 to June 30, 2021 on 124 Mongolian students from universities across t...

Keyword

참고문헌 (13)

  1. Eunseung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Foreign Students' Resilience, Grit and Korean Academic Achievement, Koera Open Access Journals, Vol.31, No.4, pp. 251-274, 2020. DOI : https://doi.org/10.18209/iakle.2020.31.4.251 

  2. Jae-Eun Jon, "International Students' Drop-out Rate: Determining Factors at the Institutional Level", Global Studies Education, Vol.8, No.3, pp. 29-51, 2016, DOI : https://doi.org/10.19037/agse.8.3.02 

  3. Sheri N. Slick, Chang Seek Lee, "The Relative Levels of Grit and Their Relationship with Potential Dropping-Out and University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12, No.8, pp.61-66, 2014, DOI : https://doi.org/10.14400/JDC.2014.12.8.61 

  4. Munkh, Undral, "Impact Acculturation Stress of the Mongolian Students on College life",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16. 

  5. Boyoung Son, Hyojin Cho."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on the Types of College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1, No.5, pp. 903-918, 2020, DOI : https://doi.org/10.22143/HSS21.11.5.66 

  6. Ministry of Education, "Statistics on International Students from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in 2018", 2018.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50&boardSeq75729&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9&opTypeN 

  7. RJ Mitchell."Path analysis: Pollination. In: Scheiner SM, Gurevitch J, editors. Design and analysis of ecological experiments", 2nd ed. New York, NY: Chapman and Hall, p.211-231, 1993 

  8. Jung Lim Lee, Dae Hoon Kwon,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 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3, No.11, pp. 245-264, 2016. DOI : https://doi.org/10.21509/KJYS.2016.11.23.11.245 

  9. Jiang Chao, "The effect of familiarity with Korean culture on perception of traditional Korean dance: Focusing on Chinese students", Master's thesis, Hansei University, 2020. 

  10. M. S. Cho, "The Influence of Ego-Identity,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late Adolescence", Docter's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07 

  11. Nami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 69-86, 2003. DOI :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12. Hye jin Gong, "The effect of how social support, academic continuous intention and career barrier affect Chinese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20. 

  13. M. Kwon, "The Perception of Culture and Korean Culture Learning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15, No.1, pp.247-258, 2021. DOI: https://doi.org/10.46392/kjge.2021.15.1.24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