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빙랩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The Meta-Analysis on Effects of Living Lab-Based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3, 2022년, pp.505 - 512  

윤소희 (한남대학교 교직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리빙랩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리빙랩 기반 교육의 효과를 보고한 선행연구 7편을 선정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빙랩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이 때 전체 효과크기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를 의미한다. 둘째, 범주형 변수에 따른 리빙랩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 범주형 변수는 연구 결과 특성, 연구 특성, 연구 설계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빙랩 기반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347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영역에 따른 효과크기는 지식정보처리 1.244, 의사소통능력 0.593, 문제해결능력 0.261, 창의성 0.26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과 영역에 따른 효과크기는 전기전자 1.146, 기술가정 0.489, 인공지능 0.379, 실과 0.168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급에 따른 효과크기는 고등학교 1.058, 중학교 0.312, 초등학교 0.217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년에 따른 효과크기는 두 학년 이상을 통합하여 운영한 경우 0.295, 단일 학년 0.294의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nthesize effects of the living lab-based education through meta-analysis. Seven primary studies reporting the effect of living lab-based education were carefully selected for data analysis.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overall effect size of...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9)

  1.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Development,?"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OECD Education Working Papers, 2018. 

  2. Korea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National Revised?Curriculum, Sejong, Korea, 2015. 

  3. B. Bergvall-Kareborn and A. Stahlbrost, "Living Lab: an?open and citizen-centric approach for inno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and Regional Development, vol. 1, no. 4, pp. 356-370, 2009. 

  4. A. Stahlbrost and M. Holst, The Living Lab Methodology?Handbook, Sweden: Centre for Distance-spanning Technology, 2012. 

  5. C. H. Seok, "The effects of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applying living lab process on convergence talent literacy?and creative problem solving," Master's thesis,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1. 

  6. H. A. Jo, H. S. Yoo, and J. S. Kim, "The development?of a living lab education program for 'free-semester'?theme-selection activities in technology-home economics?subject,"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Association, vol. 46, no. 3, pp. 136-164, 2021. 

  7. H. Cooper,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Step-By-Step Approach, SAGE publications, Inc., 2015. 

  8. J. Mazutti, L. Brandli, A. Salvia, B. Gomes, L. Damke, V.?da Rocha, and R. dos Santos Rabello, "Smart and learning?campus as living lab to foster educ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 an experience with air quality monitoring,"?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vol. 21, no. 7, pp. 1311-1330, 2020. 

  9. M. Pino, S. Benveniste, H. Kerherve, R. Picard, G. Legouverneur, V. Cristancho-Lacroix, Y.-H. Wu, S. Damnee, J.?Wrobel, and A. S. Rigaud, "Contribution of the living lab?approach to the development, assessment and provision?of assistive technologies for supporting older adults with?cognitive disorders," Stud. Inform. Univ., vol. 11, no. 2,?pp. 34-62, 2013. 

  10. J. P. Higgins, J. Thomas, J. Chandler, M. Cumpston, T.?Li, M. J. Page, and V. A. Welch, Cochrane Handbook for?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John Wiley & Sons,?2019. 

  11. J. T. Gim, "The effect of secondary software education using the living lab process on cooperative problem-solving?ability and cooperative self-efficacy," Master's thesi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2. 

  12. S. H. Lee, J. Kim, S. J. Kang, T. Y. Kim, and J. H. Yoon,?"Development of living lab-based program teaching materials for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in specialized high schoo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vol. 21, no. 1, pp. 1147-1168, 2021. 

  13. L. K. W. Park, "The effect of cyber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using the living lab process on the verbal?aggression and social presence of elementary school?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Education, 2022. 

  14. H. R. Seo,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programs applying the living lab process on the creative?problem-solving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collaboration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2. 

  15. J. Son and T. Kim, "The effectiveness of the living lab-based elementary school data science program,"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6, no. 2, pp. 105-120, 2022. 

  16. R. G. Orwin, "A fail-safe N for effect size in meta-analysis,"?Journal of Educational Statistics, vol. 8, no. 2, pp. 157-159, 1983. 

  17.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Sciences, Routledge, 2013. 

  18. I. Martek, M. R. Hosseini, S. Durdyev, M. Arashpour,?and D. J. Edwards, "Are university "living labs" able to?deliver sustainable outcomes? A case-based appraisal of?Deakin University, Australia," International Journal of?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vol. 23, no. 6, pp.?1332-1348, 2022. 

  19. F. Biocca, J. Burgoon, C. Harms, and M. Stoner, "Criteria?and scope conditions for a theory and measure of social?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2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