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래웨더를 위한 궤적기반 항공기상 정보와 항공교통 정보의 통합 방안
An Integration Approach of Trajectory-Based Aviation Weather and Air Traffic Information for NARAE-Weather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39 no.6/1, 2023년, pp.1331 - 1339  

김상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성통신인프라연구실) ,  안도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성통신인프라연구실) ,  김지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성통신인프라연구실) ,  김승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성통신인프라연구실) ,  한경수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기상청은 국가항행계획(National ATM Reformation and Enhancement Plan, NARAE)을 지원하기 위해 NARAE-Weather 프로젝트를 통한 궤적기반 항공기상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 특히, 기상자료는 표준화된 형식의 디지털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항공기상 데이터와 항공교통 정보와 통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치모델 자료의 구조화를 통해 기상 정보와 비행 궤적 정보의 데이터 통합을 위한 접근 방식을 제안하였다. 구조 변환된 자료를 활용한 추출결과는 성능 측면에서 원본자료에서 추출한 결과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해당 연구를 통해 항공 운항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upport of the National ATM Reformation and Enhancement Plan (NARAE), a trajectory-based aviation weather service is under development through the NARAE-Weather project. Specifically, weather data presented in a standardized digital format facilitates the seamless integration of digital weather d...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NARAE-Weather의 구성 중 플랫폼서비스의 기능으로 기상자료 서비스를 위해 TBO의 개념을 도입한 4D 궤적기반 항공교통/항공기상 융합 정보 제공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NARAE-Weather 프로젝트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궤적기반 서비스를 위해 공간정보에 기반한 4D 궤적기반 항공기상 서비스에 대한 프로토타입 연구를 진행하였다. 항공기상 데이터의 주요 자료인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NWP) 모델 데이터는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높은 주기의 해상도로 NARAE-Weather 프로젝트에서 산출될 예정이다.
  • 특히, 사용자 요구 공간정보 기반 기상정보 제공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 서비스를 위해서는 단일파일의 빠른 접근과 추출성능을 보장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NWP 모델을 활용하여 4D 궤적기반서비스를 위한 경량화 및 구조변경을 통해 빠르게 엑세스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궤적기반 데이터 추출기능 구현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lthausen, J. D., 2001. What remote sensing system?should be used to collect the data?. In: Bossler, J.?D., Jensen, J. R., McMaster, R. B., Rizos, C. (eds.),?Manual of geospatial science and technology,?CRC Press, pp. 276-297. 

  2. Aragon, J. S., Ramirez, S. S., Lopez, R. L., Quintin,?D. M., Perea, R. S., Martinez, E. J. et al., 2019.?Characterizing hyperspectral data layouts: Performance?and energy efficiency in embedded GPUs for PCA-based dimensionality reduction. In Proceedings of?the 2019 34th Conference on Design of Circuits?and Integrated Systems (DCIS), Bilbao, Spain,?Nov. 20-22, pp. 1-6. https://doi.org/10.1109/DCIS201949030.2019.8959835 

  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17. Vision for trajectory?based operations (NextGen Report V2.0). Federal?Aviation Administration. 

  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23. NextGen programs?and resources. Available online: https://www.faa.gov/nextgen/programs (accessed on June 10, 2023). 

  5.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2012. Technical?provisions for mode S services and extended squitter?(ICAO Doc 9871-AN/460). International Civil?Aviation Organization. https://store.icao.int/en/technical-provisions-for-mode-s-services-and-extended-squitter-doc-9871 

  6.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2013. Global?air transport outlook to 2030 and trends to 2040?(CIR 333).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https://store.icao.int/en/global-air-transport-outlook-to-2030-and-trends-to-2040-cir-333 

  7.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2016. 2016-2030 Global air navigation plan (ICAO Doc 9750-AN/963).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https://www.icao.int/airnavigation/Documents/GANP-2016-interactive.pdf 

  8.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23. Weather?forecast. Available online: https://www.kma.go.kr?(accessed on June 10, 2023). 

  9. Park, Y. M., Kang, T. G., Ku, B. J., Kim, S. I., Kim, S.?C., Ahn, D. S. et al., 2021. The development?strategy of the future aviation weather service?technologies and realization of NARAE-Weather.?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36(4),?48-60. http://doi.org/10.22648/ETRI.2021.J.360405 

  10. Schulzweida, U., 2023. CDO: Climate data operators?version 2.3.0. Available online: https://code.mpimet.mpg.de (accessed on Oct. 30, 2023). 

  11. SESAR, 2023a. Meteorological uncertainty management?for Flow Management Positions. Available online:?https://fmp-met.com (accessed on Sept. 4, 2023). 

  12. SESAR, 2023b. Probabilistic nowcasting of winter weather?for airports. Available online: http://fmispace.fmi.fi/index.php?idpnowwa (accessed on Sept.?4, 2023). 

  13. Stone, E. K., and Kitchen, M., 2015. Introducing an?approach for extracting temperature from aircraft?GNSS and pressure altitude reports in ADS-B?messages. Journal of Atmospheric and Oceanic?Technology, 32(4), 736-743. https://doi.org/10.1175/JTECH-D-14-00192.1 

  14. Strohmeier, M., Schafer, M., Lenders, V., and Martinovic,?I., 2014. Realities and challenges of NextGen air?traffic management: The case of ADS-B. IEEE?Communications Magazine, 52(5), 111-118. http://doi.org/10.1109/MCOM.2014.68159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