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소기업 마케팅능력이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수출마케팅의 매개효과 및 경쟁 강도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SME Marketing Capability on Market Performance : Mediating Effect of Online Export Marke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Competitive Intensity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6 no.3, 2023년, pp.131 - 148  

박동진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수출마케팅을 활용한 중소기업의 마케팅능력이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은 시장 확대를 위해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시장 확대와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이 치열한 해외시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요인들을 연구하였다. 총 400개의 수출 중소기업 설문을 수령하였고, 온라인 수출마케팅에 직접 참여한 설문대상자 159개사를 최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 조사는 SMART PLS 4.0과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마케팅능력이 온라인 수출마케팅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수출마케팅의 매개역할을 통해 시장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수출시장에서의 경쟁강도는 온라인 수출마케팅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수출 중소기업의 마케팅능력(제품개발능력, 유통능력, 가격책정능력, 홍보능력)이 온라인 수출마케팅을 매개로 하여 해외 시장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으며, 경쟁이 심한 해외시장에서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마케팅 활용은 해외 시장개척과 성과에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과 성과를 위해 온라인 수출 마케팅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marketing ability of SMEs using online export marketing on market performanc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SMEs) are making efforts to expand their markets from the domestic market to the overseas market and increase sales. We studied the factors that can pr...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8)

  1. 김승철, 김규옥(2017). 한국 수출기업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한 수출활성화 방안. 전자무역연구, 15(1), 1-23.? 

  2. 김학민(2012). SNS 활용이 수출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14(1), 391-418.? 

  3. 남인우(2022). 국내 수출중소기업의 e-비지니스 구축요인과 혁신지향성이 문화마케팅 활용수준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 연구. The e-Business Studies, 4, 63-80.? 

  4. 신범수(2020). 수출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 활성화에 대한 실증연구: 제주중 소기업 유무형 자원과 경험 역량 차이를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22(1), 351-370.? 

  5. 소원근(2017). 외부환경요인, 기술강도 및 경쟁강도가 협력전략을 매개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sia-pacific?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1), 49-61.? 

  6. 이승학(2019). 기업주도 벤처캐피탈이 벤처기업의 기술혁신과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원, 박사논문? 

  7. 이동열(2022). 글로벌 디지털 B2B 플랫폼 활용이 수출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논문? 

  8. 이영주(2020). 중소기업 수출성과 결정요인과 중소기업수출지원제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리뷰, 24(2), 119-128.? 

  9. 이희용(2015). 기업의 온라인 수출마케팅 수준에 따른 활용요인이 성과에 치미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40(5), 237-259.? 

  10. 이철(2013).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효과, 한국무역학회, 38(1), 69-90.? 

  11. 우성재(2020). 기업의 내부특성이 전시 및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15(5), 15.? 

  12. 허성호(2022).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마케팅 지원제도의 활용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사논문.? 

  13. Afridi., W. Khan(2019). Does Export Market Orientation (EMO) affect Export Customer Dynamism (ECD)?An insight into Pakistan Entrepreneurial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rial Science, DOI:?http://dx.doi.org/138289348.? 

  14. Alden, D. L.(1999). Brand Positioning Through Advertising in Asia, North America, and Europe: The Role of Global Consumer Culture, Journal of marketing, DOI: http://www-riss-kr.libproxy.dju.ac.kr/link?idO12848159.? 

  15. Anisur R. Faroque(2018). EXPORT MARKET ORIENTATION (EMO): ASSESSMENT OF RESEARCH TREND,?STATUS AND FUTURE AGENDA. Global Marketing Conference at Tokyo, DOI: https://db-kore-ascholar-com.libproxy.dju.ac.kr/Article/Detail/350756.? 

  16. B. Ozgul(2020). Impacts of Market Orientation on Firm Performance in SMEs of Turkey: A Serial?Mediation Approach. IJournal of Information & Knowledge Management, DOI: https://doi.org/10.1142/S0219649223500132.? 

  17. C. Huang(2020). Dynamic network topology and market performance: A case of the Chinese stock market, wileyonlinelibrary.com/journal/ijfe, DOI: 10.1002/ijfe.2253.? 

  18. Christopher Hautbois(2022). Influence of competitive intensity on stadium attendance. SOCCER &?SOCIETY, 2, 201-223.? 

  19. Delaney, J. T.(1996). The Impact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on Perceptions of?Organization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DOI: http://www-riss-kr.libproxy.dju.ac.kr/link?idO5042934.? 

  20. E. J. McCarthy(1964). Basic Marketing: A Managerial Approach. Richard D. Irwin, Inc. 26(4), 30-41.? 

  21. Gaye Acikdillia., A. Mintu-Wimsattb., A. Karac., John E. Spillana(2022). Export market orientation, marketing capabilities and export performance of SMEs in an emerging market: a resource-based?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DOI: https://doi.org/10.1080/10696679.2020.1809461.? 

  22. Garrido., Ivan Lapuente(2007). ORIENTACAO PARA O MERCADO EXTERNO: O REFINAMENTO DE UMA?ESCALA DE MENSURACAOE. Revista de Administracao de Empresas, DOI: 0.1590/S0034-75902007000400010.? 

  23. Itzhak G., A. Shoham(2018). The power of international marketing functions: antecedents and?consequences. JOURNAL OF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25(2), 67-89.? 

  24. Hult, G.T.M, Ketchen(2008). An assessment of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in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DOI: http://www-riss-kr.libproxy.dju.ac.kr/link?idO49854254.? 

  25. Kaouther Kool(2021). The Influence of B to B Firms Use of Multiple Social Media Platforms on?Relationship Sales Performance: An Institutional Perspective. JOURNAL OF?BUSINESS-TO-BUSINESS MARKETING, 2, 105-123.? 

  26. Theingi(2011). Business Networks and Strategic Alliances in China, edited by Stewart Clegg, Karen Wang,?and Mike Berrell. Journal of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DOI: http://www-riss-kr.libproxy.dju.ac.kr/link?idO55645818.? 

  27. Y. Asaada., T.C. Melewarb., G. Cohenc(2015). Export market orientation behavior of universities: the?British scenario.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DOI: http://dx.doi.org/10.1080/08841241.2015.1031315.? 

  28. Z. N. Piao(2020).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Innovation Orientation on the Export?Performance of Chinese Manufacturing Companies : Mediating Effect of New Product Development?and Moderating Effects of Network. Korea Trade Exhibition Society Trade Exhibition Research, DOI: https://www.earticle.net/Article/A3888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