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11 - 133
김종환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남경두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이진우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대학원)
최근 중소수출기업들이 해외시장개척활동 수단으로 Blog, Linked-In, Facebook 등 SNS마케팅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음은 물론 이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SNS 마케팅의 활용은 수출마케팅 분야에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환경이 SNS 활용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SNS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마케팅비용절감, 풍부한 수출경험, SNS 마케팅 인력의 유무의 변수들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내 외부환경이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활용동기에 따른 간접성과에서 경쟁업체의 자극, 비용저렴의 두 가지 요인만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며 직접성과에서는 비용저렴의 요인만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SNS 활용동기가 직간접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이 기각되고 있다. 이는 SNS 마케팅 역시 고객과의 소통과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SNS 마케팅 활용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함과 동시에 기업들이 겪고 있는 활용상의 제약과 문제점을 세밀하게 연구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that the utilization motivation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marketing affects on the export performance of medium small sized exporting enterprises (MSEE) directly and indirectly.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xport market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NS 마케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 마케팅에 SNS를 이용하는 경우 저비용과 실시간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28)하기 때문에 한정된 내부자원으로 인해 마케팅관련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들과 비용절감을 하나의 경영목표로 삼고 있는 다수 기업들에 있어 이와 같은 SNS 마케팅의 장점은 활용에 큰 유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
SNS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SNS마케팅은 이용자에 대한 접근성과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의 장점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기법의 하나이다. 제품의 평가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전파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기에 충분함은 물론 적은 운영비용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중소수출기업에 있어 활용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 |
SNS 마케팅 활용동기를 알아보기 위한 6가지 변수 중 첫번째는 무엇인가? | 첫째는 CEO 혁신성이다. 선행연구인 김학민‧이승철(2012)의 연구결과에서 해당조직의 혁신 수용성이 높을수록 SNS 활용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 연구에서는 조직의 혁신수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로서 경영자의 SNS에 대한 활용권유를 포함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