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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수출기업의 SNS 마케팅 활용동기 및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Empirical Analysis on Small and Medium Sized Exporting Company's Utilization Motivation and performance of SNS Marketing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11 - 133  

김종환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남경두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이진우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대학원)

초록

최근 중소수출기업들이 해외시장개척활동 수단으로 Blog, Linked-In, Facebook 등 SNS마케팅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음은 물론 이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SNS 마케팅의 활용은 수출마케팅 분야에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환경이 SNS 활용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SNS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마케팅비용절감, 풍부한 수출경험, SNS 마케팅 인력의 유무의 변수들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내 외부환경이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활용동기에 따른 간접성과에서 경쟁업체의 자극, 비용저렴의 두 가지 요인만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며 직접성과에서는 비용저렴의 요인만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SNS 활용동기가 직간접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이 기각되고 있다. 이는 SNS 마케팅 역시 고객과의 소통과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SNS 마케팅 활용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함과 동시에 기업들이 겪고 있는 활용상의 제약과 문제점을 세밀하게 연구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that the utilization motivation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marketing affects on the export performance of medium small sized exporting enterprises (MSEE) directly and indirectly.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xport marke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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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NS 마케팅을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마케팅 자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중소기업일수록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으로 이를 보완하고자 할 것이다.23)
  • 다음으로, 기업 내‧외부 환경에 따른 마케팅 활용동기에서의 매개변수들은 효율적 수출시장 개척, 경쟁업체의 자극, 비용저렴, 정부 및 기관의 지원, CEO의 혁신적 리더쉽, 마케팅 4P에서의 SNS 활용 요인을 설정하여 SNS 마케팅 활용동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유관기관 지원의 여부가 중소수출기업의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여 이를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모형은 기업이 SNS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내부요인과 외부요인들을 설정하고 이와 같은 요인들이 마케팅 4P전략의 필요성과 기업의 전략적 목표에 의한 활용동기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기업의 성과를 검증하는데에 있어서도 활용동기라는 매개변수를 통하여 직간접성과와 활용동기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게 한다.
  • 마지막으로, SNS 활용동기에 따른 성과들은 간접성과와 직접성과로 나누어 활용동기에 따라 직간접 성과에서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제Ⅱ장 선행연구를 통하여 SNS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과 SNS 마케팅의 국내외 이용현황, 활용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제Ⅲ장에서는 마케팅에서 SNS 활용동기 및 성과에 대한 분석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 제IV장에서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기업환경에 따른 SNS 마케팅 활용동기와 그에 따른 직‧간접적 성과를 실증분석하고 제V장에서 결론과 함께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 마케팅 활용동기와 직접성과와의 관련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건비 감소와 계약체결비용의 감소, 수출액 증가와 같은 비용측면의 요인들을 설정하였다.
  • SNS 마케팅은 이미 전 세계의 다양한 기업들이 활용중에 있으며, 국내 다수의 기업들 역시 이를 통하여 자사제품의 홍보와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따른 직‧간접적인 성과와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함께 기업의 내‧외부 환경이 SNS 활용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환경에 따른 SNS 마케팅 활용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6가지의 변수를 설정하였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무역업체의 기업 환경과 관련된 SNS 마케팅 활용동기가 무엇이며 그 활용동기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계획하는 수출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함은 물론 수출기업 SNS 마케팅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것을 본 연구의 목표로 한다.
  • 연구는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동안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실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SNS 마케팅의 활용방법을 모색하여 SNS 마케팅의 효율적인 도입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수출기업의 SNS 마케팅 도입 이후의 직간접적인 성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 본 연구와 차이를 가지고 있다.
  • 이는 SNS마케팅을 수행함에 있어 관리인력의 유무가 매우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뒷받침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관리인력의 요인을 설정하였다.
  • 미국의 델타항공은 페이스북과 티켓 예매서비스를 제휴하여 티켓을 예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타 항공사가 페이스북과 트위터(Twitter)를 판매촉진의 창구로만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한 점이며,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페이스북 이외의 다른 사이트에서도 고객들이 바로 예매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배너 서비스를 확장하고자 하였다.12)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무역업체의 기업 환경과 관련된 SNS 마케팅 활용동기가 무엇이며 그 활용동기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계획하는 수출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함은 물론 수출기업 SNS 마케팅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것을 본 연구의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H3. SNS 마케팅 활용 동기에 따라 수출마케팅 직접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 마케팅 활용동기는 수출 마케팅 간접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기업의 내‧외부환경은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상의 6가지 기업 내‧외부환경으로 나타낼 수 있는 요인들이 기업의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H1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NS 마케팅 활용동기에 따라 비용 및 매출액과 같이 재무와 관련된 직접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SNS 활용동기가 기업의 간접성과인 기업 이미지 개선과 바이어와의 관계 개선 그리고 기업인지도 향상과 같은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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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마케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마케팅에 SNS를 이용하는 경우 저비용과 실시간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28)하기 때문에 한정된 내부자원으로 인해 마케팅관련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들과 비용절감을 하나의 경영목표로 삼고 있는 다수 기업들에 있어 이와 같은 SNS 마케팅의 장점은 활용에 큰 유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SNS마케팅이란 무엇인가? SNS마케팅은 이용자에 대한 접근성과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의 장점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기법의 하나이다. 제품의 평가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전파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기에 충분함은 물론 적은 운영비용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중소수출기업에 있어 활용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SNS 마케팅 활용동기를 알아보기 위한 6가지 변수 중 첫번째는 무엇인가? 첫째는 CEO 혁신성이다. 선행연구인 김학민‧이승철(2012)의 연구결과에서 해당조직의 혁신 수용성이 높을수록 SNS 활용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 연구에서는 조직의 혁신수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로서 경영자의 SNS에 대한 활용권유를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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