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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가상 임팩트 감각 전달을 위한 햅틱 시스템
Haptic System to Provide the Realistic Sensation of Virtual Impact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4 no.6, 2023년, pp.23 - 29  

전제찬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박재영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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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분야에서는 사용자 경험의 몰입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햅틱 피드백을 활용하고 발전시키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햅틱 피드백은 진동 모터 등 경제성을 고려한 액추에이터를 사용하는 문제로 인해 제한적인 촉각 경험만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었다. 복싱과 같은 스포츠 시뮬레이션이나 게임에서의 타격 경험의 경우, 실제 물체를 타격하는 감각과 진동 액추에이터로 렌더링되는 감각 사이의 괴리 때문에 한계가 분명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주목하여, 사용자가 손으로 가상의 물체를 타격할 때 가상 임팩트를 생성할 수 있는 햅틱 임팩트 시스템을 제안했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퀵 리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엔드이펙터가 사용자의 주먹에 햅틱 임팩트 피드백을 직접 전달하고 진동 촉감을 통해서 사용자의 손바닥에 가상 임팩트 감각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인간 대상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실험 결과는 햅틱 임팩트 가상 임팩트의 인지 강도와 사실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effort to maximize the immersiveness of user experience in virtual reality, there have been constant efforts to provide a user with tactile sensation by providing haptic feedback. Most of the haptic feedback methods, however, can create only limited or unrealistic haptic sensations since they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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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스포츠 시뮬레이터나 게임에서 사용자가 가상물체를 능동적으로 타격 시, 사용자의 손에 직접적이고 사실적인 충격 감각, 즉 가상 임팩트를 전달할 수 있는 햅틱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에 제시된 가상 임팩트를 표현하는 접근법은 전달되는 감각의 종류와 촉각렌더링의 사실감에 있어서 제한적 이였다.
  • 본 연구는 가상 임팩트를 표현하는 데 있어 인지 강도와 사실감 측면에서 햅틱 임팩트 피드백의 중요성을 실험을 통해서 입증하였다. 향후 보다 일반적인 조건에서의 테스트를 위해 다양한 출력을 가진 진동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가상의 객체를 타격할 때 손에 가상 임팩트 렌더링할 수 있는 햅틱 임팩트 시스템을 제안했다. 이를 평가하기 위해 인간 대상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결과에 따르면 햅틱 임팩트가 렌더링 되었을 때의 인지 강도가 진동 전달 피드백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 반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햅틱 시스템은 사용자의 손과 실제 객체 사이의 물리 접촉을 통해 재현하며, 손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생성한다는 점에서 가상 임팩트를 사실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에서는 사용자가 가상물체를 타격할 때 햅틱 인터페이스의 작동 원리에 대해 설명하며, 충격 제어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해 액추에이터의 입력 전압에 의한 충격의 가속도를 측정하였고 인간 대상 실험을 통해 렌더링 된 가상 임팩트의 인지 강도와 사실감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엔드이펙터의 속도는 PD 컨트롤러[3]를 사용하여 제어되었다. 진동 촉각 피드백의 경우, 액추에이터의 빠른 반응 시간을 고려하여 작동부터 충격까지의 지연시간을 0m/s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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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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