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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기를 느끼게 하는 VR 센싱 모델링
Let's feel warmth with VR sensing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41 - 346  

문동민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XICOM LAB) ,  진성아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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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시각과 다른 감각의 불일치로 인한 멀미나 어지럼증이 큰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감을 만족시키는 기기들이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 중 촉감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은데 경도나 질감에 의한 연구는 많지만 온도의 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재질의 온도가 아닌 고온에서 저온으로 이동하는 열에너지의 양을 기반으로 온도를 느낄 수 있는 계산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열에너지는 물질의 고유특성인 열전도도와 온도, 접촉면적 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재질의 종류, 재질과 손의 온도, 물체와 닿는 부위에 따라 사람이 느끼는 열의 정도가 달라진다. 열전도법칙과 비열공식을 이용해 재질의 단위시간당 열에너지 이동양을 계산하고 열전소자를 이용하여 재질의 단위시간당 변하는 열에너지 재현방법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ion sickness or dizziness caused by visual and other sensory inconsistencies In virtual reality content seems to be a major problem. To solve the problem, research has been actively underway to satisfy the five senses. Among them, the most researches on the touch are many studies on hardness and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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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관련한 최근의 연구는 그래픽, 평가, 훈련 등에서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11, 12, 13]. 본 연구는 열전도와 관련된 가상현실 기술의 기반 연구를 수행하였다. 재질의 물성치를 기반으로 이동하는 열에너지의 VR센싱 모델링과 열전소자를 통한 재질의 열에너지 재현방법을 제안하였다.
  • 인간의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성질로는 크게 경도, 온도, 질감, 무게감 등이 있지만 대부분의 Haptic Glove기기들을 보면 경도나 질감을 표현하는 기기들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온도에 관련하여 사람이 물체를 만졌을 때 체온에 의한 열의 이동과 물체에 따른 열량의 차이에 대해 컴퓨터 모델링을 제안하였다. 또한 열전소자를 이용해 물체의 열에너지를 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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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도란? 온도는 물체의 차갑고 뜨거운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열평형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열역학적 관점에서의 온도는 물체 구성 입자의 내부운동에너지의 평균값으로 온도가 높을수록 큰 에너지를 갖는다.
온도감각은 무엇에 의해 일어나는가? 온도는 고온에서 저온으로 열이 이동하고 열의 이동이 없을 때는 두 물체의 온도가 같다는 성질을 갖는다. 즉 사람이 특정 물건을 만졌을 때 차갑거나 뜨겁다고 느끼는 온도감각은 열의 이동에 의해 발생하고 열의 크기에 따라 느끼는 정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같은 온도의 물건이라도 재질에 따라 이동하는 열에너지가 다르기 때문에 만졌을 때의 온도감각도 다르게 느껴진다.
동일한 조건에서 온도감각의 차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따라서 같은 온도의 물건이라도 재질에 따라 이동하는 열에너지가 다르기 때문에 만졌을 때의 온도감각도 다르게 느껴진다. 이러한 감각의 차이는 면적이나 분자배열, 온도 등의 영향이 있지만 동일한 조건에서는 열전도도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다. 열전도도는 열전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물질의 성질로 같은 온도에서 물질마다 모두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won, S. H., Lee, Y. J., Choi, S. Y., and Kwon, Y. J. "Analysis of Components affecting learners in utilization of life sciences VR Cont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6, (2018), pp.585-605. DOI: 10.22251/jlcci.2018.18.6.585 

  2. Ryu, J. H., "Key elements Technology and Application of Tactile Technology," Journal of the KSME. 47.2, (2007), pp.44-49. DOI: http://www.koreascience.kr/article/JAKO200708508449686.page 

  3. Pang, D. Y., Kwon, T. K., and Lee, S. C. "Temperature Control of Aluminum Plate by PWM Current Control of Peltier Modu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005) pp.903-906. DOI: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0627543155223.page 

  4. BergmanT. L., Incropera F. P., DeWitt, D. P. and Lavine, A. S. Principles of Heat and Mass Transfer 7th Edition, John Wiley & Sons, New Jersey (2011) 

  5. http://www.nihhs.go.kr/, Jul 23 (2018). 

  6. http://www.hukseflux.com/, Jul 12 (2018). 

  7. http://www.engineeringtoolbox.com/, Jul 12 (2018). 

  8. Kim, H., Richardson, C., Roberts, J., Gren, L. and Lyon,, J. L. "Cold hands, warm heart," The Lancet, 351.9114, (1998). pp.1492. DOI: 10.1016/S0140-6736(05)78875-9 

  9. https://sizekorea.kr/, Aug 9 (2018). 

  10. Cha, J., Liyu Liu, L., and Ryu, B. "Thermal Analysis of Ceramic Materials," Ceramist, 22.4, (2019), pp. 393-401. DOI:doi.org/10.31613/ceramist.2019.22.4.05 

  11. Cho, H. K. "Vizrt Engine-Based Virtual Reality Graphics Algorithm A Study on the Basic Practical Training Method,"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5.3 (2019), pp.197-202. DOI:10.17703/JCCT.2019.5.3.197. 

  12. Moon, H. S., and Chung, S.T. "Quantitative Evaluation Method of Unilateral Neglect based on K-CBS using Virtual Reality,"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1, (2020), pp.141-148. DOI:10.7236/JIIBC.2020.20.1.141 

  13. Lee, S. H., and Jung, B. S. "Development of Electric Vehicle Maintenance Education Ability Using Digital Twin Technology and VR,"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8.2, (2020), pp.58-67. DOI:10.17703/IJACT.2020.8.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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