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초·중등 교사의 SW·AI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SW·AI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4 no.6, 2023년, pp.57 - 64  

정미현 (College of Liberal Arts, CHA University) ,  한옥영 (University College, Sungkyunkwan University) ,  김갑수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신승기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재현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학생들의 기본소양을 갖추기 위한 SW·AI 교육의 중요성과 담당 교과에서 SW·AI 융합 또는 활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판단표집 표본추출 방법으로 전국의 초·중등 교사 8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중등 교사 모두 SW·AI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학교 특성, 지역, 교육 경력, SW·AI 교육 운영 경험 여부와 상관없이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W·AI 교육을 운영하지 못하는 사유로는 업무부담과 본인의 교육 역량 부족이 높게 나타났다. SW·AI 교육 운영을 위한 필요 여건에 대한 의견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업무량 경감과 예산 지원,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연수, 콘텐츠 보급, 교과 연계 수업 확대, 시수 확보 등이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제시되어 다각적 수업 지원과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the importance of SW/AI education in fostering students' fundamental knowledge and the necessity of integrating SW/AI into education. A total of 830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were selected as stu...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으로 전국의 초·중등 교사 1,000명 선정을 목표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을 좀 더 심도 깊게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기본소양을 갖추기 위한 SW·AI 교육의 중요성과 담당 교과에서의 SW·AI 융합 또는 SW·AI 활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SW·AI 교육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해 초·중등 교사들의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Creativity, "A study on AI education policy for the whole?nation to provide quality AI education and learning?opportunities," Ministry of Science and ICT, Broadcasting?and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Report, 2020-0-01365, 2020. 

  2.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Key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Interagency Report, 2020. 

  3.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The 2022?Revised National Curriculum by school level of?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2022. 

  4. A. Lee, "Domestic Research Trends Analysis of Software?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Information and Media, Vol.24, No.2, pp. 277-301, 2018.?http://doi.org/10.15833/KAFEIAM.24.2.277 

  5. J. Park, J. Kim, S. kim, H. Lee, & S. Kim, "Development?of evaluation factors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second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0, No.6, pp. 47-59, 2017.?http://doi.org/10.32431/kace.2017.20.6.005 

  6. Wing, J. M., "Computational thinking benefits society.?40th Anniversary Blog of Social Issues in Computing,"?2014. Retrieved December. 30, 2022.?http://socialissues.cs.toronto.edu/index.html%3Fp279.html 

  7. I. Jeon, S. Kim & K. Song, "Analysis of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Policy Trends and Educational?Institution's Operation Status in Korea," Proceedings of?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Vol.25, No.1, pp. 99-103, 2021.?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30798 

  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Creativity, Research on Ways to Apply Artificial?Intelligence (AI) Education to Elementary and Middle?School Schools, 2022. 

  9. M. Ryu & S. Han, "The Educational Perception on?Artificial Intelligence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Vol.22, No.3, pp. 317-324, 2018.?https://doi.org/10.14352/jkaie.2018.22.3.317 

  10. H. Jung & C. Yang, "Effect of Activities of SSEMS on?Elementary School Teachers' SW Education Awareness,"?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 Vol.6, No.1,?pp. 223-43, 2021.?http://doi.org/10.23041/jsst.2021.6.1.002 

  11. B. Ko & S. Han, "Achievements in Ai Education of?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Awareness of AI?Education Training,"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 Vol.2, No.1, pp.?29-43, 2021. 

  12. I. Jeong, S. Shin, K. Hur, S. Park & J. Shin, "A Study?on Teachers' Recognition of the Need for for SW·AI?Education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Vol.27, No.3, pp. 291-301,?2023. 

  13. S. Lee, "Convergence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Practical Arts Education, Vol.34, No.1, pp. 1-17, 2021. 

  14. H. Kim & S. Ju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Tasks and Polici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SW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and Media, Vol.25, No.1, pp. 151-170, 2019.?http://dx.doi.org/10.15833/KAFEIAM.25.1.15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