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연구 분야의 주경로와 지적구조 분석
Analyzing the Main Paths and Intellectual Structure of the Data Literacy Research Domain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40 no.4, 2023년, pp.403 - 428  

이재윤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연구의 발전 경로와 지적구조 및 떠오르는 유망 주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Web of Science에서 검색한 데이터 리터러시 관련 논문은 교육학 분야와 문헌정보학 분야 논문이 전체의 60% 가까이를 차지하였다. 우선 인용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인용 영향력이 높은 다양한 주제의 핵심 논문을 파악하였다. 데이터 리터러시 연구의 발전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의 주경로분석법을 적용해보았으나 교육학 분야의 연구 논문만 포함되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으로 페이지랭크 주경로분석법을 개발한 결과, 교육학 분야와 문헌정보학 분야의 핵심 논문이 모두 포함되는 발전 경로를 파악할 수 있었다. 데이터 리터러시 연구의 지적구조를 분석하기 위해서 키워드 서지결합 분석을 시행하였다. 도출된 키워드 서지결합 네트워크의 세부 구조와 군집 파악을 위해서 병렬최근접이웃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대군집 2개와 그에 속한 소군집 7개를 파악할 수 있었다. 부상하는 유망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서 각 키워드와 군집의 성장지수와 평균출판년도를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팬데믹 상황과 AI 챗봇의 부상이라는 시대적 배경 하에서 사회정의를 위한 비판적 데이터 리터러시가 고등교육 측면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 연구의 발전경로를 파악하는 수단으로 새롭게 개발한 페이지랭크 주경로분석 기법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병렬적으로 발전하는 둘 이상의 연구흐름을 발견하기에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evelopment path and intellectual structure of data literacy research, aiming to identify emerging topics in the field. A comprehensive search for data literacy-related articles on the Web of Science reveals that the field is primarily concentrated in Education & Educatio...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38)

  1. Choi, Sanghee & Lee, Jae Yun (2020). A bibliometric analysis on research trends and multidisciplinarity?of the journal of humanities. The Journal of Humanities, 41(3), 13-42.?http://doi.org/10.22947/ihmju.2020.41.3.001? 

  2. Han, Sang Woo (2020). A study on design of data literacy model based on digital humanitie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7(1), 179-195.?http://doi.org/10.3743/KOSIM.2020.37.1.179? 

  3. Jeong, Yoo Kyung (2020). An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f digital humanities.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7(2), 311-331.?http://doi.org/10.3743/KOSIM.2020.37.2.311? 

  4. Kim, Hea-Jin (2020). The main path analysis of korean studies using text mining: based on?SCOPUS literature containing 'Korea' as a keywo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Information Management, 37(3), 253-274. http://doi.org/10.3743/KOSIM.2020.37.3.253? 

  5. Kim, Hye Young (2020). Analysis of data literacy in the core curriculum to improve students'?4C skills: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ity. Korean Journal of?General Education, 14(6), 147-159.? 

  6. Kim, Jae Yeon (2023). We Need Different Data: Data that Makes Difference, Data that Creates?Opportunity. Seoul: Sejong Books.? 

  7. Kim, Ji Hyun (2018). A content analysis of research data management training programs at?the university libraries in North America: focusing on data literacy competencies.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5(4), 7-36.?http://doi.org/10.3743/KOSIM.2018.35.4.007? 

  8. Kim, Seulki & Kim, Taeyoung (2021). A study of the definition and components of data literacy?for K-12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5),?691-704. http://doi.org/10.14352/jkaie.2021.25.5.691? 

  9. Lee, Jae Yun & Choi, Sanghee (2015). Discipline bias of document citation impact indicators:?analyzing articles in Korean citation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32(4), 205-221. http://doi.org/10.3743/KOSIM.2015.32.4.205? 

  10. Lee, Jae Yun & Chung, EunKyung (2022). Introducing keyword bibliographic coupling analysis?(KBCA) for identifying the intellectual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Information Management, 39(1), 309-330. http://doi.org/10.3743/KOSIM.2022.39.1.309? 

  11. Lee, Jae Yun (2006). A novel clustering method for examining and analyzing the intellectual?structure of a scholarly fie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23(4), 215-231. https://doi.org/10.3743/KOSIM.2006.23.4.215? 

  12. Lee, Jae Yun (2013). A comparison study on the weighted network centrality measures of tnet?and WN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4), 241-264.?http://doi.org/10.3743/KOSIM.2013.30.4.241? 

  13. Lee, Jae Yun (2020a). A new perspective on constructing data literacy sub-competencies. Proceedings?of the 27th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65-175.?Available: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07039? 

  14. Lee, Jae Yun (2020b). Analyzing the Intellectual structure of school library researches with citation-weighted author profi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2), 197-223. http://doi.org/10.4275/KSLIS.2020.54.2.197? 

  15. Lee, Jae Yun (2021). Considering some of the decision criteria in the intellectual structure analysis?process. Proceedings of the 28th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91-100. Available:?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55669? 

  16. Lee, Jae Yun (n.d.). BACA (ver. 0.1.1) [Computer software].? 

  17. Lee, Jae Yun, Kim, Pan Jun, Kang, DaeShin, Kim Hee jung, Yu, So-Young, & Lee, Woo-Hyoung?(2011). A bibliometric analysis on LED research.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42(3), 1-26. https://doi.org/10.1633/JIM.2011.42.3.001? 

  18. Lee, Jeong-Mee (2019). Re-approach to the concept of data literacy and its application to library?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53(1), 159-179. http://doi.org/10.4275/KSLIS.2019.53.1.159? 

  19. Lee, Woo-Hyoung, Seok, Yeong-Cheol, & Park, Jun-Cheul (2012). Detecting emerging technology?to use social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mobile telecommunication. The Journal of?Information Systems, 21(4), 109-132. https://doi.org/10.5859/KAIS.2012.21.4.109? 

  20. Yoo, Yeong Jun & Lee, Jae Yun (2020). A bibliometric study on the KCI listed theological?journal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3),?5-27. http://doi.org/10.14699/kbiblia.2020.31.3.005 

  21. Amodio, P. & Brugnano, L. (2014). Recent advances in bibliometric indexes and the paperrank?problem. Journal of Computational and Applied Mathematics, 267, 182-194.?https://doi.org/10.1016/j.cam.2014.02.018? 

  22. Batagelj, V. (2003). Efficient Algorithms for Citation Network Analysis. CoRR cs.DL/0309023.?Available: http://arxiv.org/abs/cs.DL/0309023? 

  23. Coughlan, T. (2020). The use of open data as a material for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Research and Development, 68(1), 383-411. https://doi.org/10.1007/s11423-019-09706-y? 

  24. De Nooy, W., Mrvar, A., & Batagelj, V. (2018). Exploratory Social Network Analysis with Pajek:?Revised and Expanded Edition for Updated Softwar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Gray, J., Gerlitz, C., & Bounegru, L. (2018). Data infrastructure literacy. Big Data & Society,?5(2). https://doi.org/10.1177/2053951718786316? 

  26. Hummon, N. P. & Dereian, P. (1989). Connectivity in a citation network: the development of?DNA theory. Social Networks, 11(1), 39-63. http://doi.org/10.1016/0378-8733(89)90017-8? 

  27. Kang, I., Choung, J. Y., Kang, D., & Park, I. (2021). Divergence of knowledge production?strategies for emerging technologies between late industrialized countries: focusing on?quantum technology. ETRI Journal, 43(2), 246-259. http://doi.org/10.4218/etrij.2019-0501? 

  28. Knight, S., Matuk, C., & DesPortes, K. (2022). Guest editorial: learning at the intersection of?data literacy and social justic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5(4), 70-79.?Available: http://hdl.handle.net/10453/163405? 

  29. Koltay, T. (2015). Data literacy: in search of a name and identity. Journal of Documentation,?71(2), 401-415. https://doi.org/10.1108/JD-02-2014-0026? 

  30. Liu, J. S. & Lu, L. Y. (2012). An integrated approach for main path analysis: development?of the hirsch index as an exampl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and Technology, 63(3), 528-542. http://doi.org/10.1002/asi.21692? 

  31. Mandinach, E. B. & Gummer, E. S. (2013). A systemic view of implementing data literacy in educator preparation. Educational Researcher, 42(1), 30-37.?https://doi.org/10.3102/0013189X12459803? 

  32. Mandinach, E. B., Friedman, J. M., & Gummer, E. S. (2015). How can schools of education?help to build educators' capacity to use data? a systemic view of the issue. Teachers?College Record, 117(4), 1-50. https://doi.org/10.1177/016146811511700404? 

  33. Marjanovic, U., Taibi, D., Cabral, P., Urbsiene, L., Kasaj, A., & Marques, S. M. (2022). Digital?transformation missing ingredients: data literacy. In: Lalic, B., Gracanin, D., Tasic, N.,?Simeunovic, N. (eds) Proceedings on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systems?(IS 2020), 340-344. https://doi.org/10.1007/978-3-030-97947-8_45? 

  34. Page, L. (1999). The PageRank Citation Ranking: Bringing Order to the Web. Stanford InfoLab.? 

  35. Prado, J. C. & Marzal, M. A. (2013). Incorporating data literacy into information literacy programs:?core competencies and contents. Libri, 63(2), 123-134.?https://doi.org/10.1515/libri-2013-0010? 

  36. Sander, I. (2020). What is critical big data literacy and how can it be implemented?. Internet?Policy Review, 9(2). https://doi.org/10.14763/2020.2.1479? 

  37. Schvaneveldt, R. W. (ed). (1990). Pathfinder Associative Networks: Studies in Knowledge?Organization. Norwood, New Jersey: Ablex.? 

  38. Yu, D. & Sheng, L. (2021). Influence difference main path analysis: evidence from DNA and?blockchain domain citation networks. Journal of Informetrics, 15(4), 101186.?https://doi.org/10.1016/j.joi.2021.10118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