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 대학생들의 창업 및 창업프로그램 인식에 관한 정성적 연구: 효과위계모형을 통한 접근
Qualitative Study on Local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ship Programs: Approach through Hierarchy of Effects Model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12, 2023년, pp.1 - 10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부의 청년 창업 장려 정책과 함께 대학별로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대학의 창업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대학내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낮은 편이기 때문에, 창업과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올리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창업과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위계모형을 활용하여 각 단계별 대학생들의 인식을 탐색하고 창업프로그램 참여를 방해하는 병목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업과 창업프로그램에 대한 다른 수준의 관심과 참여를 가진 표본들을 활용해 표적집단면접법과 심층면접법을 실시하였으며, 효과위계모형의 각 단계별 병목 요인들(창업욕구관련 9개 요인, 창업 프로그램 인지관련 4개 요인, 태도관련 7개 요인, 참여&참여의도관련 5개 요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정량적 연구에 치중되어 있던 창업 연구를 보완하고 있으며, 특히 지방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더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he government's policy to encourage youth entrepreneurship, each university is making great efforts to promote entrepreneurship, and university entrepreneurship programs can be said to be the most important part of supporting and activating college students' entrepreneurship. In order to...

주제어

참고문헌 (18)

  1. Bailetti, T. (2011). Fostering Student Entrepreneurship?and University Spinoff Companies.?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Review.?October, Retrieved from http://timreview.ca/sites/default/files/article_PDF/Bailetti_TIMReview_October2011_3.pdf 

  2. J. H. Lee. (2013). A Study on the Ways to Vitalize?Students' Entrepreneurship. Asis-Pacific Journal?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8(2), 63-74. 

  3. Leffel, H.(2008), Influencing Entrepreneurial?Intent for New Technology Intrapreneurs and?Entrepreneurs in a University Environment,?Proceedings of PICMET . Cape Town. 

  4. Izedonmi, P. F. & Okafor, C.(2010). The Effect?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Students'?Entrepreneurial Intentions. Global Journal of?Management and Business Research, 10(6), 49-60. 

  5. Peterman, N. E. & Kennedy, J. (2003).?Enterprise Education: Influencing Students'?Perceptions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Theory and Practice, 28(2), 129-144. 

  6. Soutaris, V., Zerbinati, S. & Al-Lahan, A.(2007).?Do Entrepreneurship Programs Raise Entrepreneurial?Intention of Science and Engineering?Students? The Effect of Learning, Inspiration?and Resourc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2, 566-591. 

  7. T. U.. Ahn & T. W. Kang.(2020). A Study on?Difficulty Factors of Youth Startups for?Activating Local Startups. Asis-Pacific Journal?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2), 67-80. 

  8. KIET (2011), Youth Entrepreneurship Ecosystem?and Policy (Pub. No.Policy Resources 2011-159). 

  9. H. Kim(2012), The Enterpreneurial Factors and?Enterpreneurial Intention on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Entrepreneurship, 7(1), 263-271 

  10. Krueger, N. F.(1993), The Impact of Prior?Entrepreneurial Exposure on Perceptions of?New Venture Feasibility and Desirability.?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8(1), 5-21. 

  11. Krueger, N. F. & O. V. Brazeal (1994),?Entrepreneurial Potential and Potential Entrepreneurs.?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8(3), 91-104. 

  12. Martens, M. L., J. E. Jennings, & P. D.?Jennings(2007). Do the Stories They Tell Get?Them the Money They Need? The Role of?Entrepreneurial Narratives in Resource Acquisition.?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0(5), 1107-1132. 

  13. Kierulff, H. E.(2005), Entrepreneurship?Education in Poland: Findings from the Field.?Human Factors and Ergonomics in Manufacturing & Service Industries , 15(1), 93-98. 

  14. Diffley, J. H.(1982), A Study of Women Business?Owners and the Importance of Selected?Entrepreneurial Competencies Related to?Educational Programs. Doctoral Dissertation,?University of Oklahoma. 

  15. Garavan, T. N. & B. O. Cinneide(1994).?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raining?Programmes: A review and evaluation - Part 1.?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18(8), 3-12. 

  16. Lincoin, Y. S. & Guba, E. G.(1985), Naturakistic?Inquiry ,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Inc. 

  17. N. R. Kim, S. G. Hong, & H. M. Lee.(2014),?Revitalizing the Young Venture Entrepreneurship?through Grounded Theory. Asia-Pacifc?Journal of Busine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3), 33-45. 

  18. Y. H. Jeong & J. H. Lee(2010), The Study on the?Effects of Barriers in Experiential Consumption-Focusing on the Effects of Accessibility and?Access Driver-. The Korean Journal of?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 The?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Psychology , 11(2), 375-4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