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 예비교사들이 인식하는 과학 흥미에 대한 개념적 특성 분석
Conceptu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Interest in Science Perceived by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3, 2023년, pp.225 - 237  

최윤성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 흥미를 주제로 초등 예비교사들이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수도권 소재 A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187명의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비대면 면담 참여에 동의한 3명의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병행하였다. 초등 예비교사가 작성한 설문 문항을 주제별 질적 텍스트 분석 방법을 통하여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면담 자료는 전사하여 귀납적으로 추가적인 해석을 더하였다. 그 결과 과학 흥미 용어에 대한 개념은 과학과 흥미 두 용어의 합성어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였다. 과학 흥미가 감소하는 시기는 중학교 이후, 초등학교 고학년, 저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과학 흥미가 감소하는 이유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개인 맥락적인 범위 내에서 과학 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에서부터 비롯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과학 흥미 감소 및 과학 흥미 증진에 대한 방안은 개인, 가정, 학교, 교사, 지역사회, 국가의 범위로 구분하고 장단기적인 관점에 대해 논한 결과 과학 영역에 대한 다양한 탐구 활동과 경험, 과학과 관련된 활동의 참여, 학생 중심 수업, 교사 전문성 계발에서부터 시작하여 초등학생과 교사를 위한 지원, 정책 등 다차원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 다층화된 접근과 노력은 과학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인 피드백 및 과학과 관련된 경험의 장을 열어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과학 흥미가 감소하는 현 상황과 학생들의 과학 흥미 증진을 위해 초등 예비교사 입장에서 준비해야 하는 역량에 관해서는 교과 수업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다원화된 활동으로써 명시적이자 암묵적으로 논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흥미라는 주제에 대한 개념적인 특성, 과학 흥미 변화에 대한 교육 맥락적인 양상, 과학 흥미에 대해 필요로 하는 교육 사항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과학 흥미가 감소하는 현 상황에 대한 기초연구 자료로서 학술적인 의의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heir interest in science.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187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enrolled at Non-Metropolitan Area A University of Education. Data collection was carried out concurrently w...

주제어

참고문헌 (31)

  1. Ainley, M., & Ainley, J. (2011). Student?engagement with science in early?adolescence: The contribution of enjoyment?to students' continuing interest in learning?about science. Contemporary Educational?Psychology, 36(1), 4-12. 

  2. Anderhag, P., Wickman, P., Bergqvist, K.,?Jakobson, B., Hamza, K., & Saljo, R. (2016).?Why do secondary school students lose?their interest in science? Or does it never?emerge? A possible and overlooked?explanation. Science Education, 100(5),?791-813. 

  3. Bernacki, M., & Walkington, C. (2018). The role?of situational interest in personalized?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110(6), 864. 

  4. Bronfenbrenner, U., & Morris, P. (2006). The?bioecological model of human?development. In Damon, W. & Lerner, R.?(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6th ed) (pp. 793-828). Wiley. 

  5. Bulunuz, M., & Jarrett, O. (2010). Developing an?interest in science: Background experiences?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Science Education, 5(1), 65-84. 

  6. Cheung, D. (2018). The key factors affecting?students' individual interest in school?science lessons.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40(1), 1-23. 

  7. Choi, Y., Kim, C., & Choe, S. (2018). A case?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primary?students' development of interest in?sc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Science Society, 39(6), 600-616. 

  8. Choi, Y. (2023). A case study of individual?contextual characteristics impact on?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interest in science using phase of interest?development and the Process-Person-Context-Time models. Asia-Pacific Science?Education, 9(1), 142-173. 

  9. Dohn, N. (2013). Upper secondary students'?situational interest: A case study of the?role of a zoo visit in a biology class.?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35(16), 2732-2751. 

  10. Forbes, A., & Skamp, K. (2016). Secondary?science teachers' and students'?involvement in a primary school?community of science practice: How it?changed their practices and interest in?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46, 91-112. 

  11. Hecht, C., Grande, M., & Harackiewicz, J.?(2021). The role of utility value in?promoting interest development. Motivation?Science, 7(1), 1-20. 

  12. Hidi, S., & Renninger, K. (2006). The?four-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13. Jansen, M., Ludtke, O., & Schroeders, U. (2016).?Evidence for a positive relation between?interest and achievement: Examining?between-person and within-person variation in five domains. Contemporary Educational?Psychology, 46, 116-127. 

  14. Kuckartz, U. (2014). Three basic methods of?qualitative text analysis. Qualitative text?analysis: A guide to methods, practice &?using software, 65-120. 

  15. Kyriakides, L., Creemers, B., & Panayiotou, A.?(2018). Using educational effectiveness?research to promote quality of teaching:?The contribution of the dynamic model.?ZDM, 50(3), 381-393. 

  16. Kwak, Y. (2018). Exploration of changes in?TIMSS science achievement and?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f cohort?groups with grade change. The Korean?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2(2),?119-130. 

  17. Logan, M., & Skamp, K. (2013). The impact of?teachers and their science teaching on?students''science interest': A four-year?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35(17), 2879-2904. 

  18. Logan, M., & Skamp, K. (2014). Teachers'?impact on students' science interest: A?longitudinal study through junior high?school. Science Education Review, 13(1),?10-13. 

  19. Lyons, T. (2006). The puzzle of falling?enrolments in physics and chemistry?courses: Putting some pieces together.?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3),?285-311. 

  20. Maltese, A., & Tai, R. (2010). Eyeballs in the?fridge: Sources of early interest in?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32(5), 669-685. 

  21. Palmer, D., Dixon, J., & Archer, J. (2016).?Identifying underlying causes of situational?interest in a science course for preservice?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100(6), 1039-1061. 

  22. Potvin, P., & Hasni, A. (2014). Analysis of the?decline in interest towards school science?and technology from grades 5 through 11.?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Technology, 23(6), 784-802. 

  23. Praetorius, A., & Charalambous, C. (2018).?Classroom observation frameworks for?studying instructional quality: Looking?back and looking forward. ZDM, 50(3),?535-553. 

  24. Renninger, K., & Hidi, S. (2011). Revisiting the?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generation of interest. Educational?Psychologist, 46(3), 168-184. 

  25. Renninger, K., & Hidi, S. (2016). The power of?interest for motivation and engagement. Routledge. 

  26. Renninger, K., & Hidi, S. (2022). Interest?development, self-related information?processing, and practice. Theory into?Practice, 61(1), 23-34. 

  27. Renninger, K. & Hidi, S. (2019). Interest?development and learning. In K. A.?Renninger & S. Hidi (Eds.), The Cambridge?handbook of motivation and learning (pp.?265-2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28. Sarah Turner & Gren Ireson (2010). Fifteen?pupils' positive approach to primary?school science: When does it decline?.?Educational Studies, 36(2), 119-141. 

  29. Shahali, M., Hafizan, E., Halim, L., Rasul, M.,?Osman, K., & Mohamad Arsad, N. (2019).?Students' interest towards STEM: a?longitudinal study. Research in Science &?Technological Education, 37(1), 71-89. 

  30. Thoman, D., Brown, E., Mason, A., Harmsen, A.,?& Smith, J. (2015). The role of altruistic?values in motivating underrepresented?minority students for biomedicine.?BioScience, 65(2), 183-188. 

  31. Wang, J., & Hazari, Z. (2018). Promoting high?school students' physics identity through?explicit and implicit recognition. Physical?Review Physics Education Research, 14(2), 0201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