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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소비자 태도의 관계: 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Relationship between Attractiveness of virtual influencer and Consumer attitude: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Immersion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2 no.11, 2023년, pp.86 - 94  

장성복 (청주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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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광고와 브랜드 홍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매력성에 집중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을 살펴보고 매력성이 몰입을 매개할 때 브랜드 태도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 콘텐츠를 경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Process macro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브랜드 태도와 광고 태도의 관계에서 몰입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브랜드 태도와 광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몰입을 매개할 때도 소비자 태도를 긍정적으로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학문적·실무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dvertisements and brand promotions using virtual influencer have been actively conducted, and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virtual influencer, including Attractiveness, to examine the Attractiveness of virtual influencer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to test the hypo...

주제어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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