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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서비스 영향성 평가를 위한 분석 기준 연구
A Study on Analysis Criteria for AI Service Impact Assess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1, 2023년, pp.7 - 13  

유순덕 (한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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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서비스 영향성 평가를 위한 분석 기준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조사 되었다. 인공지능 평가 대상은 인공지능 서비스와 인공지능 기술인 2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인공지능 서비스 평가는 영향력, 지속가능성, 효율성, 효과성, 적절성 등을 도입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의 시간적 측면평가는 사전평가와 사후 평가로 나누어 정리 할 수 있다. 사전평가는 사전 서비스를 위해 개발하고 설계할 때 검토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 평가는 공공서비스와 민간서비스 및 혼합형태로 분류 될 수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 영향성 평가 분류 기준으로 수직적 또는 수평적 구조 형태로 분류가 가능하다. 인공지능 서비스 적용(활용) 기준은 규범적 측면과 규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 목적 측면에서 영향평가 또는 과정 평가로 분류될 수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 목적 측면에서 바라보면, 주제별 평가와 분야별 평가를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서비스 영향성 정책 및 대응 방안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며. 향후 연구는 인공지능 서비스 영향성 분석 기준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지표를 발굴하는게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riteria for evaluating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s. The study classified AI evaluation targets into two areas: AI service and AI technology, and identified influence, sustainability, efficiency, effectiveness, and appropriateness as potential evaluatio...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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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영향성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영향성 평가를 위해 분석 기준을 제언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언급하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사회적 영향 평가는 국민 생활에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인공 지능 서비스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합리적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 영향성 측면은 국내 사회 및 문화 영역으로 하고 영향성 평가는 STEEP(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경제(Economical), 환경(Environmental 또는 Ecological) 및 정치/법규(Political/lagal)의 첫글자를 따서 붙인 분석기법을 말한) 기반 영역 중심 해석하고자 한다.
  • 인공지능 영향성 평가를 위한 기준을 수립하기 위해 인공지능 서비스 영향성 분석 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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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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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oo Soonduck, AI service impact evaluation study,?National information society,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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