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 구조물 기반 블라인드박스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다차원 방사선영상해독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actical Training Using 3D Printed Structure-Based Blind Boxes on Multi-Dimensional Radiographic Image Interpretation Ability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7 no.1, 2023년, pp.131 - 139  

성열훈 (청주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 구조물 기반 블라인드박스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다차원 방사선영상해독력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진행된 디지털의료영상학 실습에 참여한 방사선학과 2학년의 83명(남자: 49명, 여자: 34명)이었다. 학습방법은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자체 설계한 블라인드박스 내 구조물을 출력하였다. 이를 엑스선 촬영한 한 후 소그룹별로 블라인드박스 내 구조물영상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로 3차원구조물을 지점토로 자체 제작하고 엑스선 촬영한 후 블라인드박스 내 구조물영상과 일치하는지 비교한다. 평가방법은 수업성실도(평소 수업태도, 예·복습 정도, 학습목표이해도), 방사선영상해독력(엑스선감쇠개념, 대조도개념, 윈도우닝개념, 3차원해독력), 수업만족도(흥미도, 외부추천도, 수업몰입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무기명 자기 기입방식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모든 평가항목이 남녀 간의 유의한 차이 없이 높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블라인드박스를 이용한 실습교육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방사선교육공학의 의미있는 사례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전공과목의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콘텐츠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re purposed to find the educational effect of practical training using a 3D printed structure-based blind box on multidimensional radiographic image interpretation. The subjects were 83 (male: 49, female: 34) 2nd year radiological scienc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digital m...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 구 조물 기반 블라인드박스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다차원 방사선 영상해독력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방사선교육공학의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 R. Jung, M. S. Kim, J. Choi "Job Analysis for?Curriculum Improvement of Radiologic technologist",?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4, No. 3, pp. 221-229, 2011. 

  2. Y. H. Seoung, "Error Analysis of General X-ray?Examination by Using Simulation Training", Journal?of the Korea Society of Radiology, Vol. 12, No. 7,?pp. 919-927, 2018.?https://doi.org/10.7742/jksr.2018.12.7.919 

  3. W. J. Choi, D. H. Kim, "Making Human Phantom?for X-ray Practice with 3D Printing", Journal of the?Korea Society of Radiology, Vol. 11, No. 5, pp.?370-377, 2017.?https://doi.org/10.7742/jksr.2017.11.5.371 

  4. Y. H. Seoung, "A Case Study of Three Dimensional?Human Mimic Phantom Production for Imaging?Anatom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Radiology, Vol. 12, No. 1, pp. 71-78, 2018.?https://doi.org/10.7742/jksr.2018.12.1.71 

  5. H. S. Choi, M. R. Yu, "A Study on Educational?Utilization of 3D Printing : Creative Design?Model-based Clas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2, pp. 167-174,?2015. http://dx.doi.org/10.14352/jkaie.2015.19.2.167 

  6. H. J. So, J. H. Lee, B. K. Kye, "An Exploratory?Study about the Activity Framework for 3D Printing?in Education and Implementation",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4,?pp. 451-462, 2017.?https://doi.org/10.14352/jkaie.2017.21.4.451 

  7. I. H. Lee, J. M. Shin, H. Y. Cho, "Design and?Operation of 3D Printing Education Curriculum in?Mechanical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4,?No. 3, pp. 21-26, 2015.?https://doi.org/10.14775/ksmpe.2015.14.3.021 

  8. W. H. Lee, "An Understanding of 'Competencies' in?the 2015 National Curriculum: Focus on the?Behavioristic and Cognitive Perspectives", Journal of?Curriculum Integration, Vol. 9, No. 4, pp. 113-134,?2015. 

  9. R. M. Morgan, "Educational Technology: Adolescence?to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Vol. 26, pp.?142-152, 1978. http://www.jstor.org/stable/30218556 

  10. H. M. Chung, Y. C. Yang, "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20 years: Analysis on?Research Domains, Research Methods, and Learning?Theor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1, No. 4, pp. 167-194, 2005. 

  11. G. Y. Yun, H. W. Yoo, H. J. Kim, I. W. Park?"The Trends and Keywords Analysis of Research in?Educational Technology in Korea: Focused on the?「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from 2014?to 2022",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 4, pp. 983-1014, 2022.?http://dx.doi.org/10.17232/KSET.38.4.983 

  12. H. H. Park, J. G. Shim, S. M Kwon, "Mixed?Reality Based Radiation Safety Education Simulator?Platform Development : Focused on Medical Field",?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44, No. 2, pp. 123-131, 2019.?https://doi.org/10.17946/JRST.2021.44.2.123 

  13. J. G. Shim, S. M Kwon, "Analysis of Learning?Effect throug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Virtual Reality(VR) Education Content for Radiology?Studen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technology, Vol. 43, No. 6, pp. 519-524, 2020.?https://doi.org/10.17946/JRST.2020.43.6.519 

  14. Y. H. Seoung, "Report of Radiologic Education?Effect Case in First-year Students at University?Using Concept Map",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and technology, Vol. 42, No. 6, pp. 491-496, 2019.?https://doi.org/10.17946/JRST.2019.42.6.491 

  15. Y. H. Seoung, "Educational Effects of Self-directed?Learning Method Using 3D Printing Products on?Radiological Scienc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Society of Radiology, Vol. 14, No. 1, pp. 45-51,?2020. https://doi.org/10.7742/jksr.2019.14.1.45 

  16. K. S. Lee, J. H. Yang, I. H. Go, "The Application?Pla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Radiological?Technology Teaching", Journal of radiological?science and technology, Vol. 44, No. 2, pp.?197-203, 2007.?https://doi.org/10.1186/s12909-016-075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