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최신 기술에 대한 방사선과 대학생의 인식도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y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Latest Technolog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6 no.3, 2022년, pp.225 - 231  

장현철 (수성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시대 최신 기술을 통해 공간 및 시간의 초월, 가상현실, 증강 현실 등이 구현되고 있다. 현재 인공지능, 증강현실, 빅데이터 등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사선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최신 기술에 대한 관심도와 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한 역량, 4차 산업혁명시대 방사선분야 채용 환경의 전망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22년 2월 7일부터 2월 18일까지 대구시 소재 S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인식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3D 모델링 관심도가 평균 3.34 ± 1.0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보통 이상 3.27 ± 1.17, 3.33 ± 1.07점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한 역량 인식도와 4차 산업혁명시대 방사선분야 채용 환경 전망 인식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았으며(r=0.778, p<0.01), 4차 산업혁명 최신 기술 관심도와 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한 역량 인식도 간에도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0.694, p<0.01). 4차 산업 혁명시대 3D프린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최신 기술을 다룰 수 있는 전문 교육 강화, 방사선 의료기술분야에서의 최신 기술과 관련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cendence of space and time,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etc. are being realized through the latest technologie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a situation where they are currently experiencing artificial intelligence, augmented reality, big data, etc., the degree of in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연구도구는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과 관련된 설문 내용은 학생의 일반현황(3 문항), 4차 산업혁명 최신 기술 관심도(3문항), 4차산업혁명 시대 필요한 역량 인식(5문항), 4차 산업혁명 시대 방사선 분야 채용환경의 전망 인식(2문항) 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 본 연구는 2022년 2월 7일부터 2월 18일까지 대구시 소재 S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인식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자기 기입식인 설문조사로 재학생에게 설문조사의 의도와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동의하에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총 8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누락자 13명을 제외한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2022년 2월 7일부터 2월 18일까지 대구시 소재 S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인식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자기 기입식인 설문조사로 재학생에게 설문조사의 의도와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동의하에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 자기 기입식인 설문조사로 재학생에게 설문조사의 의도와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동의하에 배포하고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총 8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누락자 13명을 제외한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통계량의 유의수준은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 W. Lee, W. A. Shin, H. K. Cho,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Emerging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3, pp. 307-315, 2020. http://doi.org/10.17703/JCCT.2020.6.3.307 

  2. M. O. Chang, M. Y. Jung, "The Study of Awareness and Preparation of College Students for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6, pp. 47-57, 2019. http://doi.org/10.5392/JKCA.2019.19.06.047 

  3. H. E. Nam, J. W. Baik,Y. J. Im, "Social Welfare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7, pp. 46-53, 2020. http://doi.org/10.5762/KAIS.2020.21.7.46 

  4. J. S. Hwang, "Paradigms of the intelligent society: Analysis and policy implications", Informatization policy, Vol. 23, No. 2, pp. 3-18, 2016. 

  5. S. T. Tidd, H. H. McIntyre, and R. A. Friedman, "The importance of role ambiguity and trust in conflict perception: Unpacking the task to relationship conflict link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Vol. 15, No. 4, pp. 364-380, 2004. https://doi.org/10.1108/eb022918 

  6. H. E. Nam, J. W. Baik, H. Y. Lee, Y. J. 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social workers of the rehabilitation enter for the disabled",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Vol. 38, pp. 237-266, 2017. http://doi.org/10.22779/kadw.2017.38.38.237 

  7. H. J. Kang, D. Y. Cho, "A delphi study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directions and tasks for the 4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19, No. 4, pp. 1-34, 2017. http://doi.org/10.18211/kjhrdq.2017.19.4.001 

  8. J. Butler-Adam,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ducation", South African Journal of Science, Vol. 114, No. 5-6, p. 1, 2018. http://doi.org/10.17159/sajs.2018/a0271 

  9. B. Xing, T. Marwala, "Implications of the forth industrial age for higher education", The Thinker, Vol. 73, No. 3, pp. 10-15, 2017. 

  10. K. W. Lee, K. J. Yoo, "Big data and delphi survey analysis for kindergarten application of 3D print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4, No. 2, pp. 415-442, 2019. http://doi.org/10.20437/koaece24-2-17 

  11. K. W. Nam, U. J. Kwon, S. C. Ha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Robotics curriculum based on "Bee-Bot"", The International Promotion Agency of Culture Technology, Vol. 7, No. 3, pp. 79-85, 2019. http://doi.org/10.17703/IJACT.2019.7.3.79 

  12. H. C. Jang, P. K. Cho, "A Study on the Basic Mathematical Competency Levels of Freshmen Students in Radiology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ol. 14, No. 2, pp. 121-127, 2020. http://doi.org/10.7742/jksr.2020.14.2.121 

  13. D. H. Park, J. H. Le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onflict Transference: Focused on Salesperson", Dispute Resolution Studies Review, Vol. 13, No. 2, pp. 173-198, 2015. http://doi.org/10.16958/drsr.2015.13.2.17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