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이용한 소비자의 대체육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nsumers' Intentions to Purchase Alternative Meats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30 no.3, 2023년, pp.143 - 155  

김원빈 (순천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안주영 (순천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엄지범 (순천대학교 농업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mong consumers' concerns and purchase intentions for alternative meats. Data were collected from 300 adults living in Kyeonggi Province. Results show that animal welfare, environmental concern, and hea...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41)

  1. 강혜연, 이보라, & 정라나. (2021). 대체육 완자와 육류 완자의 품질 특성 비교.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37(5),?371-378. 

  2. 관계부처합동. (2020). 「바이오산업 혁신 대책(III)」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 혁신성장전략회의 보고서. 

  3.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2022). 2022년 식품R&D 이슈 6: 국내 식물성 대체육시장. 나주: IPET. 

  4. 박명은, & 유소이. (2019). 유기가공식품 선택에 대한?소비자 특성 분석: 계획된 행동이론의 확장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0(6), 143-170. doi:10.35736/JCS.30.6.7 

  5. 박미성, 박시현, & 이용선. (2020). 대체식품 현황과 대응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포커스, 190, 1-17. 

  6. 박희랑, & 한덕웅. (2006).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설명하는 통합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7(2),?195-226. 

  7. 변승연, & 유도일. (2022). 식물성 대체육 섭취 의향 결정 요인 분석. 농업경제연구, 63(4), 1-26. 

  8. 신기석. (2021). OECD-FAO 농업전망 2021-2030: 육류. 세계농업, 244, 3-19. 

  9. 심은미, 박기홍, 이동규, & 신선호. (2022). 식물성 대체 육 식품 소비가치가 긍정적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Culinary?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8(6), 55-68. doi:10.20878/cshr.2022.28.6.007 

  10. 심은미, 이보순, & 이승후. (2023). 식물성 대체육의 소비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8(2), 19-36. doi:10.26433/tfck.2023.18.2.19 

  11. 안소현, & 황조혜. (2020). 대체육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지각된 혜택이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3(6), 49-75. doi:10.47584/jfm.2020.23.6.49 

  12. 유동숙, & 홍경환. (2017).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을?적용한 농촌관광의 행동의도 연구: 계획된 행동이론에?즐거움각성차원을 매개로. 관광연구저널, 31(3), 65-80. doi:10.21298/IJTHR.2017.03.31.3.65 

  13. 윤성용, 조해주, & 이경본. (2021).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대체육. 대전: KISTEP. 

  14. 이민수. (2019). 로컬푸드 구매 영향 요인: 로컬푸드와?대형마트 소비자 비교. 농촌지도와 개발, 26(4), 221-232.?doi:10.12653/jecd.2019.26.4.0221 

  15. 이성숙. (2022). 지속가능한 식생활에 따른 육류소비 실태와 대체식품에 대한 인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5(3),?101-24. doi:10.24062/kpae.2022.35.3.101 

  16. 전융희, 구본재, & 류기형. (2022). 효모 함량에 따른?저수분 압출성형 대체육의 이화학적 특성.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1(3), 271-277. doi:10.3746/jkfn.2022.51.3.271 

  17. 조선영, & 류기형. (2022). 대체육에 사용되는 식물성 단백질의 품질 특성.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1(4), 375-380. doi:10.3746/jkfn.2022.51.4.375 

  18. 조수현. (2019). 계획된 행동이론(TPB)과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ETPB)의 구조방정식모델 비교연구: 대전에 위치한 커피전문점의 그린마케팅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21(1), 155-171. doi:10.31667/jhts.2019.2.78.155 

  19. 최현우, & 류기형. (2022). 수분함량에 따른 저수분 및?고수분 압출성형 대체육의 이화학적 특성 비교.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1(2), 162-169. doi:10.3746/jkfn.2022.51.2.162 

  2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3). 농업전망 2023: 농업.농촌의 혁신과 미래. 나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1. 홍희연, 문정훈, 유철우, & 최영찬. (2008). 농업경영정보시스템 사용의도에 미치는 사회심리학적 요인 분석:?우수농업경영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농촌지도와 개발,?15(4), 659-681. 

  22.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50(2), 79-211. doi:10.1016/0749-5978(91)90020-T 

  23. Ajzen, I., & Fishbein, M. (1975). A Bayesian analysis?of attribution processes. Psychological Bulletin, 82(2), 261. doi:10.1037/h0076477 

  24. Bonnet, C., Bouamra-Mechemache, Z., Requillart, V., &?Treich, N. (2020). Regulating meat consumption to?improve health, the environment and animal welfare.?Food Policy, 97, 101847. doi:10.1016/j.foodpol.2020.101847 

  25. Bryant, C., Nek, L, V., & Rolland, N, A, M. (2020).?European markets for cultured meat: A comparison of?Germany and France. Foods, 9(9), 1152. doi:10.3390/foods9091152 

  26. Cembalo, L., Caracciolo, F., Lombardi, A., Del Giudice,?T., Grunert, K. G., & Cicia, G. (2016). Determinants of?individual attitudes toward animal welfare-friendly food?products. Journal of Agricultural and Environmental?Ethics, 29(2), 237-254. doi:10.1007/s10806-015-9598-z 

  27. Chen, H, S. (2022). Towards environmentally sustainable?diets: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for?plant-based meat alternatives in Taiwan. Nutrients, 14(18), 3853. doi:10.3390/nu14183853 

  28. Dupont, J., Harms, T., & Fiebelkorn, F. (2022). Acceptance?of cultured meat in germany-application of an extended?theory of planned behaviour. Foods, 11(3), 424. doi:?10.3390/foods11030424 

  29. Estell, M., Hughes, J., & Grafenauer, S. (2021). Plant?protein and plant-based meat alternatives: Consumer?and nutrition professional attitudes and perceptions.?Sustainability, 13(3), 1478. doi:10.3390/su13031478 

  30. Fornell, C., & Larcker, D. F. (1981). Structural equation?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Research, 18(3), 382-388. doi:10.1177/002224378101800313 

  31. Giampietri, E., Verneau, F., Giudice, T. D., Carfora,?V., & Finco, A. (2018). A theory of planned behaviour?perspective for investigating the role of trust in?consumer purchasing decision related to short food?supply chain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64, 160-166. doi:10.1016/j.foodqual.2017.09.012 

  32. Graca, J., Godinho, C. A., & Truninger, M. (2019).?Reducing meat consumption and following plant-based?diets: current evidence and future directions to inform?integrated transitions. Trends in Food Science &?Technology, 91, 380-390. doi:10.1016/j.tifs.2019.07.046 

  33. Hartmann, C., & Siegrist, M. (2017). Consumer?perception and behaviour regarding sustainable protein?consumption: A systematic review. Trends in Food?Science & Technology, 61, 11-25. doi:10.1016/j.tifs.2016.12.006 

  34. Joseph, P., Searing, A., Watson, C., & McKeague, J.?(2020). Alternative proteins: Market research on consumer?trends and emerging landscape. Meat and Muscle?Biology, 4(2). doi:10.22175/mmb.11225 

  35. Magnusson, M. K., Arvola, A., Hursti, U. K. K., Aberg,?L., & Sjoden, P. O. (2003). Choice of organic foods?is related to perceived consequences for human health?and to environmentally friendly behaviour. Appetite,?40(2), 109-117. doi:10.1016/S0195-6663(03)00002-3 

  36. Marcus, N., Lehmann, J, K., & Hartmann, M. (2022).?Exploring factors determining german consumers'?intention to eat meat alternatives. Food Quality and?Preference, 100, 104610. doi:10.1016/j.foodqual.2022.104610 

  37. Onwezen, M, C., Bouwman, E, P., Reinders, M, J., &?Dagevos, H. (2021). A systematic review on consumer?acceptance of alternative proteins: Pulses, algae, insects,?plant-based meat alternatives, and cultured meat. Appetite,?159, 105058. doi:10.1016/j.appet.2020.105058 

  38. Shen, Y. C., & Chen, H. S. (2020). Exploring consumers'?purchase intention of an innovation of the agri-food?industry: A case of artificial meat. Foods, 9(6), 745. doi:10.3390/foods9060745 

  39. Spence, M., Stancu, V., Elliott, C. T., & Dean, M. (2018).?Exploring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towards traceable?minced beef and beef steak using the theory of planned?behavior. Food Control, 91, 138-147. doi:10.1016/j.foodcont.2018.03.035 

  40. Stollar, M., Rumble, J. N., Buck, E. B., Specht, A. R.,?Hu, W., & Knipe, C. L. (2022). Consumers' purchasing?intent regarding conventional, plant-based, and cultured?meats.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s, 106(1), 2.?doi:10.4148/1051-0834.2407 

  41. Zorpette, G. (2013). Muscling out meat. IEEE, 50(6),?64-70. doi:10.1109/MSPEC.2013.65210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