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 사용여부가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se of Meat Alternatives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s : Focusing on experience of meat alternatives원문보기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기후변화는 현재 이 순간에도 가속화되고 있다. IPCC(기후변화정부협의체,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2021~2040년 사이에 임계점을 돌파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러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세계각지에서 여러 운동이 펼쳐지고, 법이 제정되었으며, 해결책 또한 여러 가지가 제시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대체육’이다. 대체육은 기존 축산법으로 고기를 생산했을 때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90%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되며, 그 밖에도 ...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기후변화는 현재 이 순간에도 가속화되고 있다. IPCC(기후변화정부협의체,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2021~2040년 사이에 임계점을 돌파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러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세계각지에서 여러 운동이 펼쳐지고, 법이 제정되었으며, 해결책 또한 여러 가지가 제시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대체육’이다. 대체육은 기존 축산법으로 고기를 생산했을 때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90%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되며, 그 밖에도 에너지 소비량의 45%, 토지 사용량의 99%를 감소시킬 수 있다. 현재 대체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상용화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고, 앞서 말한 기대효과를 더욱 이끌어내기 위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일반적으로 부정적 태도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의 요소와 그 밖의 긍정적인 인식의 요소를 밝혀내어 긍정적인 인식은 부각시키고, 부정적 인식의 요소를 해소하는데 기여하여 소비자들의 대체육에 대한 인식을 한결 개선시켜 대체육에 대한 수요 증가 방안을 모색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체육의 상용화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만 20세~69세 성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여 이 중 불성실한 답변이나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9명을 제외하여 최종 141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을 이용하여 t-test, 회귀분석, 이원산분석(2way-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와는 다르게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긍정적임을 확인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문항 중 ‘나는 대체육에 대해 알고 있다.’라는 문항에 대해 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한 결과 평균값이 4.62로,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다소 그렇지 않다’를 선택한 표본은 전체의 22.0% 수준에 그쳤다. 따라서 대체육이 아주 생소한 소비자는 그 수가 현저히 줄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그간 대체육이 소비자들에게 많이 노출이 되었고 친숙해졌으며, 소비자들도 대체육을 인지하였고 대체육에 대해 관심이 생겼음을 시사한다. 둘째, 대체육 경험이 비교적 적은 소비자들은 일반육보다 대체육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소비자 태도를 보였다. 이는 대체육 경험이 적은 소비자들은 대체육을 잘 접할 기회가 없어 대체육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된다. 반면 대체육 경험이 비교적 많은 소비자들은 일반육과 대체육에 대해 유의적인 소비자 태도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대체육 경험이 많은 소비자들은 여러번의 재구매 및 재경험을 통해 대체육을 정확히 알기 때문에 대체육을 하나의 육류로 인정하여 일반육과 유의적으로 다를 바 없는 소비자 태도를 보인 것으로 여겨진다. 현시점에서 아직까지 일반 소비자들은 대부분 대체육 경험이 적은 것을 감안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일반육과 같거나 더욱 긍정적인 소비자 태도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선행 연구와는 다르게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큰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일반육과 같거나 더욱 긍정적인 소비자태도를 보였다. 특히 대체육 경험이 적은 소비자들은 오히려 일반육보다 대체육에 긍정적인 소비자태도를 보였다. 이에 대체육의 기술개발에 성공하거나 대체육과 잘 어울리는 조리법을 개발하는 등 대체육이 일반육과 관능적으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면 대체육을 일반육 대신 사용해도 소비자들은 이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 예상된다. 미래에는 대체육의 단가가 일반육보다 낮아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적은 원가에 대체육을 공급할 수 있다면 식품시장에는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대체육 시장은 매우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기후변화는 현재 이 순간에도 가속화되고 있다. IPCC(기후변화정부협의체,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2021~2040년 사이에 임계점을 돌파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러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세계각지에서 여러 운동이 펼쳐지고, 법이 제정되었으며, 해결책 또한 여러 가지가 제시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대체육’이다. 대체육은 기존 축산법으로 고기를 생산했을 때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90%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되며, 그 밖에도 에너지 소비량의 45%, 토지 사용량의 99%를 감소시킬 수 있다. 현재 대체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상용화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고, 앞서 말한 기대효과를 더욱 이끌어내기 위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일반적으로 부정적 태도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의 요소와 그 밖의 긍정적인 인식의 요소를 밝혀내어 긍정적인 인식은 부각시키고, 부정적 인식의 요소를 해소하는데 기여하여 소비자들의 대체육에 대한 인식을 한결 개선시켜 대체육에 대한 수요 증가 방안을 모색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체육의 상용화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만 20세~69세 성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여 이 중 불성실한 답변이나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9명을 제외하여 최종 141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을 이용하여 t-test, 회귀분석, 이원산분석(2way-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와는 다르게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긍정적임을 확인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문항 중 ‘나는 대체육에 대해 알고 있다.’라는 문항에 대해 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한 결과 평균값이 4.62로,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다소 그렇지 않다’를 선택한 표본은 전체의 22.0% 수준에 그쳤다. 따라서 대체육이 아주 생소한 소비자는 그 수가 현저히 줄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그간 대체육이 소비자들에게 많이 노출이 되었고 친숙해졌으며, 소비자들도 대체육을 인지하였고 대체육에 대해 관심이 생겼음을 시사한다. 둘째, 대체육 경험이 비교적 적은 소비자들은 일반육보다 대체육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소비자 태도를 보였다. 이는 대체육 경험이 적은 소비자들은 대체육을 잘 접할 기회가 없어 대체육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된다. 반면 대체육 경험이 비교적 많은 소비자들은 일반육과 대체육에 대해 유의적인 소비자 태도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대체육 경험이 많은 소비자들은 여러번의 재구매 및 재경험을 통해 대체육을 정확히 알기 때문에 대체육을 하나의 육류로 인정하여 일반육과 유의적으로 다를 바 없는 소비자 태도를 보인 것으로 여겨진다. 현시점에서 아직까지 일반 소비자들은 대부분 대체육 경험이 적은 것을 감안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일반육과 같거나 더욱 긍정적인 소비자 태도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선행 연구와는 다르게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큰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소비자들은 대체육에 대해 일반육과 같거나 더욱 긍정적인 소비자태도를 보였다. 특히 대체육 경험이 적은 소비자들은 오히려 일반육보다 대체육에 긍정적인 소비자태도를 보였다. 이에 대체육의 기술개발에 성공하거나 대체육과 잘 어울리는 조리법을 개발하는 등 대체육이 일반육과 관능적으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면 대체육을 일반육 대신 사용해도 소비자들은 이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 예상된다. 미래에는 대체육의 단가가 일반육보다 낮아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적은 원가에 대체육을 공급할 수 있다면 식품시장에는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대체육 시장은 매우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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