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다중 사용자 자율 주행 운전 환경에서 사회적 지위에 따른 에이전트의 제어권이 사용자 경험 요소에 미치는 영향
Understanding how agent control based on social status affects user experience factors in multi-user autonomous driving environm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735 - 745  

김지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하주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오창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의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사회적 지위에 따른 에이전트의 제어권이 차량 소유주의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본 연구의 사용자 조사에서 참가자들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동승자 명령 수행 여부와 과제 중심적 시나리오(주행 상황, 비주행 상황)를 결합한 4가지를 시청한 후 이에 대한 유용성과 통제감을 설문 평가하였다. 그 결과, 유용성의 모든 항목(편리성, 효과성, 효율성)은 주행중 상황과 동승자 명령의 비이행에서 반대 조건에 비해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후 인터뷰 결과, 참가자들은 에이전트가 사회적 지위를 고려하는 것보다 목적 달성을 효과적으로 하였을 때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이전트에 대한 통제권은 차량 소유주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 연구 결과는 향후 자율주행 상황에서 에이전트와 운전자 및 동승자 간의 인터랙션 방식의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control of an agent according to a driver's social status affects user experience factors in a multi-user environment of self-driving vehicles. We conducted a user study where participants viewed four scenarios (route changing/parking x accepting/decli...

Keyword

표/그림 (10)

참고문헌 (28)

  1. Ju Yeong Kwon and Da Young Ju, "Analysis?and Classification of In-Vehicle Activity Based?on Literature Study for Interior Design of Fully?Autonomous Vehicle," Jourmal of the HCI?Society of Korea, vol. 13, no. 2, pp. 5-20, 2018,?DOI: 10.17210/jhsk.2018.05.13.2.5. 

  2. Hong Joon Yoo and Worlwha Kim, "A Study on?the Occupational Status in Korea," Journal of?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Vol.5, no.?No.2, pp. 35-66, 2002. 

  3. J. Berger, S. J. Rosenholtz, and M. Zelditch Jr,?"Status organizing processes," Annu Rev Sociol,?vol. 6, no. 1, pp. 479-508, 1980, DOI:?10.1146/annurev.so.06.080180.002403. 

  4. J. C. Magee and A. D. Galinsky, "8 social?hierarchy: The self-reinforcing nature of power?and status," Academy of Management annals,?vol. 2, no. 1, pp. 351-398, 2008, DOI:?10.1080/19416520802211628. 

  5. C. Fershtman, K. M. Murphy, and Y. Weiss,?"Social status, education, and growth," Journal?of Political Economy, vol. 104, no. 1, pp. 108-132, 1996, DOI: 10.1086/262019. 

  6. Jiyoung Park and Young Woo Sohn, "Effects of?Subjective Social Status on Meaning of Work,"?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sensibility, vol. 21, no. 2, pp. 43-60, 2018, DOI:?10.14695/KJSOS.2018.21.2.43. 

  7. M. A. Winkleby, D. E. Jatulis, E. Frank, and S.?P. Fortmann, "Socioeconomic status and health:?how education, income, and occupation?contribute to risk factors for cardiovascular?disease," Am J Public Health, vol. 82, no. 6, pp.?816-820, 1992, DOI: 10.2105/AJPH.82.6.816. 

  8. R. H. Bradley and R. F. Corwyn,"Socioeconomic?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nnu Rev?Psychol, vol. 53, no. 1, pp. 371-399, 2002, DOI:?10.1146/annurev.psych.53.100901.135233. 

  9. Kim Jong-Il, "The influence of Disability?Acceptance, Discrimination, Socioeconomic?Status of workers with disabilities on job?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Disability &?Employment, vol. 23, no. 4, pp. 59-84, 2013,?DOI: 10.15707/disem.2013.23.4.003. 

  10. Kim Dong Ki., LeeYong-Hak, and Sungho Lee,?"New consumer behavior : applications to?marketing strategy in the digital age," Seoul:?PakYoungSa, 2001. 

  11. P. K. Murali, M. Kaboli, and R. Dahiya,?"Intelligent In-Vehicle Interaction Technologies,"?Advanced Intelligent Systems, vol. 4, no. 2.?Wiley, p. 2100122, 03-Oct-2021, DOI:10.1002/aisy202100122. 

  12. Q. Li, J. Wang, and T. Luo, "A Comparative?Study of In-Car HMI Interaction Modes Based?on User Experience," HCI International 2021 -?Posters.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pp.?257-261, 2021, DOI:10.1007/978-3_030-23538-3_3. 

  13. Q. Li, J. Wang, and T. Luo, "A Comparative?Study of In-Car HMI Interaction Modes Based?on User Experience," in Communications in?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2021, vol.?1421, pp. 257-261, DOI: 10.1007/978-3-030-78645-8_32 

  14. D. Getty, F. Biondi, S. D. Morgan, J. M.?Cooper, and D. L. Strayer, "The Effects of?Voice System Design Components on Driver?Workloa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vol. 2672, no. 37. SAGE Publications, pp. 94-100, 08-Jun-2018, DOI.:10.1177/0361198118777382. 

  15. D. L. Strayer, J. Turrill, J. M. Cooper, J. R.?Coleman, N. Medeiros-Ward, and F. Biondi,?"Assessing Cognitive Distraction in the?Automobile," Human Factors: The Journal of?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vol. 57, no. 8. SAGE Publications, pp. 1300-132?4, 03-Nov-2015, DOI:10.1177/0018720815575149 

  16. S.-C. Lin et al., "Adasa: A conversational?in-vehicle digital assistant for advanced driver?assistance features," in Proceedings of the 31st?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Software and Technology, 2018, pp. 531-542,?DOI: 10.1145/3242587.3242593. 

  17. K. Kim, M. Park, and Y. Lim, "Guiding?Preferred Driving Style Using Voice in?Autonomous Vehicles: An On-Road Wizard-of-Oz Study," in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Conference 2021, 2021, pp. 352-364, DOI:?10.1145/3461778.3462056. 

  18. S. Jeong, "Conversational level of vocal artificial?intelligent agent in accordance with autonomous?driving level 2, 3," Master Thesis, Graduate?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June?2018 

  19. S. Lee, J. Seo, and J. Choi, "The Effect of?Interjection in Conversational Interaction with?the AI Agent: In the Context of Self-Driving?Car,"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vol. 8, no. 1, pp. 551-563, Jan. 2022,?DOI: 10.17703/JCCT.2022.8.1.551 

  20. Cho, Yon Ju, Choi, Yoo Jung, and Park, Su E,?"A qualitative study on analyzing the?conversation of interacting with Embodied?conversational agents on mobile environments,"?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9, pp.?63-71, 2009, DOI: 10.17246/jkdk.2009..9.007. 

  21. Y. Kang, G. Na, and J. Choi, "The Effect of?Preceding Utterance on the User Experience in?the Voice Agent Interactions - Focus on the?Conversational Types in the Smart Home?Context -,"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vol. 7, no. 1, pp. 620-631,?Feb. 2021, DOI: 10.17703/JCCT.2021.7.1.620. 

  22. E. Lee, Sejung Marina Choi, Y. Sung, L.?Ji-Hye, and C. H. O. HA, "The Effect of?Innovativeness and Self-Regulatory Focus on?the Use of Internet of Things," The Korean?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Psychology, vol. 19, pp. 67-91, Feb. 2018, DOI:?10.21074/kjlcap.2018.19.1.67 

  23. Y. Kang, G. Na, and J. Choi, "The Effect of?Preceding Utterance on the User Experience in?the Voice Agent Interactions - Focus on the?Conversational Types in the Smart Home?Context -,"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vol. 7, no. 1, pp. 620-631,?Feb. 2021, DOI: 10.17703/JCCT.2021.7.1.620. 

  24. S. H. Lee, Y. Shin, and J. Choi, "Effects of?Situational Information and Decision-Making?Request on Passenger Experience by the Voice?Agent in the Autonomous Car - Focusing on?the Context of Content Consumption -," Design?Convergence Study, vol. 20, no. 4. Society of?Design Convergence, pp. 93-107, 31-Aug-2021,?DOI: 10.31678/SDC89.7 

  25. A. M. Lund, "Measuring usability with the use?questionnaire12," Usability interface, vol. 8, no.?2, pp. 3-6, 2001. 

  26. Lim, Young Bin and Nah, Ken, "A Study on?the Emotional Value about Car Design Oriented?in User Experience - Focusing on Analysis?about Female Owner Driver's Emotional?Vocabularies and Activities -,"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1, no.?3, pp. 589-603, 2015. 

  27. Jongsoo Lim, Jinho Choi, and Hyemin Lee,?"Measuring the Perceived Anthropomorphism of?an AI Conversational Agent Scale Development?and Valida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64, no. 4, pp.?436-470, 2020, DOI: 10.20879/kjjcs.2020.64.4.012. 

  28. Chan-Young Kang, Hyek Kim, and Hyun-Min?Kang,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according to the Method and Detail of?Recommendation Agent's Explanation Facilities,"?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vol. 20, no. 8, pp. 653-665, 2020, DOI:?10.5392/JKCA.2020.20.08.653.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