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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활성화과정에서 전압 범위 및 활성화 횟수의 영향
Effect of Voltage Range and Number of Activation Cycles in the Activation Process of a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61 no.1, 2023년, pp.58 - 61  

유동근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오소형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정성기 ((주)상아프론테크) ,  정지홍 ((주)상아프론테크)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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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는 초기 성능향상을 위해 활성화(Activation) 과정이 필수적이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활성화 방법은 전압변화(부하변화) 방법으로 과잉으로 진행될 경우 전극 촉매 열화를 동반할 수 있다. 많은 활성화 과정에서 전압변화 범위를 0.4 V에서 OCV 까지 넓은 범위에서 활성화를 진행시키는데 전극 촉매 열화 방지와 활성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전압변화 범위를 감소시키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 전압범위를 0.4~0.6 V, 0.4~0.8 V, 0.4~OCV로 했을 때 성능과 전극, 고분자막의 특성 변화를 분석해 효과적인 활성화 방법을 연구개발하고자 하였다. 0.4 V에서 제일 높은 OCV 까지 전압 범위를 넓힌 활성화에서 성능 향상도 제일 낮고 56 사이클 활성화 했을 때 활성화 전보다 오히려 성능이 10% 감소했다. 0.4~0.6 V 활성화 사이클에 의해 성능이 최고 20%까지 제일 높게 향상되고 과잉 활성화에 의한 성능 감소도 제일 작아서 최적 임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ivation process is essential for PEMFC to improve initial performance. The most commonly used activation method is a voltage change (load change) method, which may accompany degradation of the electrode catalyst if excessively performed. In many activation processes, the voltage change rang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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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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