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컬 음역대와 음악 조성에 따른 감상자의 정서반응
Affective responses to singing voice in different vocal registers and mode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2 no.1, 2023년, pp.75 - 82  

(Ewha Womans University) ,  정현주 (Ewha Woma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른 음역대의 목소리로 노래한 음악(고음역대, 저음역대)과 불려진 음악이 조성적으로 다른 경우(장조/단조) 감상자가 경험하는 정서적 반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음악은 첫째 옥타브 차이를 두고 높은 음역대와 낮은 음역대의 가창 영역과 둘째, 조성적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 장조와 단조를 사용한 총 네 가지 음원을 사용하였다. 총 188명의 여성 대학생들이 온라인 설문으로 참여하였으며 시각아날로그척도(Visual Analogue Scale)을 사용하여 지각한 정서가와 각성 수준을 기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wo-way analysis of variance(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음역대 간의 유의미한 정서 반응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정서가(valence)보다는 각성 수준(arousal level)에 더 많은 차이를 보여주었다. 둘째, 조성 또한 정서가와 각성 수준에 영향을 미쳤으나 두 정서 변인 중에서는 정서가에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교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음역대와 조성의 상호작용이 정서가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각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더 나아가 감상자들이 단조 음악의 높은 음역대 조건에서 가장 부정적인 정서가를 보여주였고 단조 음악의 낮은 음역대 조건에서는 가장 낮은 각성 반응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 감상시 그 음악의 음역대와 조성을 고려해서 선곡해야 함을 암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istener's affective responses to different vocal registers and modes in terms of valence (i.e., negative to positive affect) and arousal (i.e., low to high energy level).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our different conditions (i.e., higher and lower regi...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1)

  1. G. Husain, W. F. Thompson, and E. G. Schellenberg,?"Effects of musical tempo and mode on arousal,?mood, and spatial abilities," Music Perception, 20,?151-171 (2002). 

  2. S. B. Kamenetsky, D. S. Hill, and S. E. Trehub,?"Effect of tempo and dynamics on the perception of?emotion in music," Psychol. Music, 25, 149-160 (1997). 

  3. L. Jaquet, B. Danuser, and P. Gomez, "Music and felt?emotions: how systematic pitch level variations affect?the experience of pleasantness and arousal," Psychol.?Music. 42, 51-70 (2014). 

  4. P. Gomez and B. Danuser, "Relationships between?musical structure and psychophysiological measures?of emotion," Emotion, 7, 377-387 (2007). 

  5. P. N. Juslin and P. Laukka, "Communication of emotions in vocal expression and music performance: Different channels, same code?," Psychol. Bull. 129,?770-814 (2003). 

  6. F. Morreale, R. Masu, A. D. Angeli, and P. Fava, "The?effect of expertise in evaluating emotions in music."?Proc. ICME3, 16, 374-381 (2013). 

  7. Y. Liu, G. Liu, D. Wei, Q. Li, G. Yuan, S. Wu, G.?Wang, and X. Zhao, "Effects of musical tempo on?musicians' and non-musicians' emotional experience?when listening to music," Front. Psychol. 9, 02118?(2018). 

  8. E. Bigand, R. Parncutt, and F. Lerdahl, "Perception of?musical tension in short chord sequences: The influence of harmonic function, sensory dissonance, horizontal motion, and musical training," Percept. Psycho.?58, 125-141 (1996). 

  9. P. G. Hunter, E. G. Schellenberg, and U. Schimmack,?"Feelings and perceptions of happiness and sadness?induced by music: Similarities, differences, and mixed?emotions," PACA. 4, 47-56 (2010). 

  10. P. N. Juslin and E. Lindstrom, "Musical expression of?emotions: Modelling listeners' judgements of composed?and performed features," Music Analysis, 29, 334-364?(2010). 

  11. J. J. Aucouturier and F. Pachet, "The influence of?polyphony on the dynamical modelling of musical timbre," PRL. 28, 654-661 (2007). 

  12. S. Droit-Volet, D. Ramos, J. L. O. Bueno, and E.?Bigand, "Music, emotion, and time perception: the influence of subjective emotional valence and arousal?,"?Front. Psychol. 4, 00417 (2013). 

  13. P. Loui, J. P. Bachorik, H. C. Li, and G. Schlaug,?"Effects of voice on emotional arousal," Front. Psychol.?4, 00675 (2013). 

  14. E. Schubert, "Modeling perceived emotion with continuous musical features," Music Perception, 21, 561-585 (2004). 

  15. J. Berg and J. Wingstedt, "Perceived properties of parameterised music for interactive applications," JSCI. 4,?65-71, (2006). 

  16. A. W. K. Yeung and N. S. M. Wong, "The historical?roots of visual analog scale in psychology as revealed?by reference publication year spectroscopy," Front.?Hum. Neurosci. 13, 1-5 (2019). 

  17. T. Hakanpaa, T. Waaramaa, and A. Laukkanen, "Emotion recognition from singing voices using contemporary?commercial music and classical styles," Journal of?Voice, 33, 501-509 (2019). 

  18. W. G. Collier and T. L. Hubbard, "Musical scales and?brightness evaluations: Effects of pitch, direction, and?scale mode," Musicae Scientiae, 8, 151-173 (2004). 

  19. G. D. Webster and C. G. Weir, "Emotional responses?to music: Interactive effects of mode, texture, and?tempo," Motiv. Emot. 29, 19-39 (2005). 

  20. P. G. Hunter, E. G. Schellenberg, and U. Schimmack,?"Feelings and perceptions of happiness and sadness induced by music: Similarities, differences, and mixed?emotions," PACA. 4, 47-56 (2010). 

  21. P. Gomez and B. Danuser, "Relationships between?musical structure and psychophysiological measures?of emotion," Emotion, 7, 377-387 (200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