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식 안전교육 이수 근로자의 행동 변화 연구
Behavioral Change of Workers who completed Experiential Safety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9 no.1 = no.59, 2023년, pp.161 - 172  

조춘환 (Housing, DL E&C)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건설근로자에게 강의식으로 전달하는 안전교육은 집중도와 몰입도에 한계가 있으므로 전달력과 흥미가 떨어진다. 교육을 통하여 불안전한 행동을 개선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험식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연구목적: 체험식 안전교육은 건설근로자가 위험을 더 빠르게 인지하고, 응급대처 능력향상과 사전·사후 학습전이 효과성을 검증하므로 건설근로자 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체험교육이 건설근로자 안전한 행동 유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목적이다. 연구방법:실제 건설 현장과 동일 작업환경으로 구성된 체험시설을 경험한 종사자들의 설문으로 안전체험교육 사전·사후에 대한 의견조사와 학습전이 성과에 대해서 조작적 정의와 변수측정도구를 계획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경로분석 하였으며, 베이지안 이론MC 시뮬레이션 분석법으로 척도목표 기술통계량 및 척도입력 기술통계량에서 의도된 안전(A), 불안전(B)의 하위영역 비(非) 체험 교육, 체험식 교육의 평균, 표준편차, 최소·최대 값을 통해서 건설근로자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가설을 증명하였다. 결론: 건설근로자들에게 참여동기가 유발되어야 교육의 효과와 산업재해가 감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education delivered to construction workers in a lecture manner has limitations in concentration and immersion, so delivery power and interest are low. In order to improve unstable behavior through education and prevent safety accidents, it is necessary to change the paradigm to hands-on educ...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반대로 경험하지 않은 근로자들은 의사결정에 시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본 연구는 안전교육의 체험학습 방법과 참여 방법, 그리고 교육콘텐츠 접근방법을 통하여 근로자의 안전한 행동 유도와 불안전한 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체험식 안전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안전사고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해야 할 사항을 찾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가설 설정

  • 안전 체험식 교육과 비(非)체험교육은 건설근로자의 행동 변화에 직접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Ban, H.-S. (2008). Comparative Analysis of Safety Experience Facilitie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Urban?Sciences, University of Seoul. 

  2. Bang, Y.-S. (2022). A Study on Improvement Plans for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t Construction Sites in the?Post-COVID-19. Master Thesis, Inche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3. Choi, H. (2019). A Study on Construction Site VR Experience Safety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Revolution. Master Thesis, Ky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4. Chung, H.H. (2021). "A study on the effects of convergence learning using virtual reality on educational?effectiveness in safety experience center activitie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Science & Art, Vol. 39, No. 4, pp. 461-473. 

  5. Jang, Y.-H. (202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afety Experience Facility Planning Standards. Doctoral?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6. Kim, J. (2019)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using Virtual Augmented Reality?on Accident Prevention.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7. Kim, K. (2019).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VR Education Methods to Increase Field Safety Education Effects.?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8. Kim, S.H., Leem, C.S. (2020).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intention of VR construction safety training: A?task-technology fit perspective." Journal of Global Business, Vol. 17, No. 3, pp. 300-318. 

  9. Kim, Y.-G. (2021). "[Project report] Iksan safety experience training ceter."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Science, Vol. 65, No. 9, pp. 70-73. 

  10. Lim, B.-S. (2017).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afety Experience Education for Construction Site Workers. Master?Thesis, Graduate School of Construction and Industry, Kyonggi University. 

  11. Lim, B.-S. (2017).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afety Experience Education for Construction Site Worker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Construction and Industry, Kyonggi University. 

  12. Moon, S.-I. (2022), A Study on the Effects of Safety Experience Education Using VR on Safety Accident Prevention?and Safety Education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Ulsa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