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 고등학교 재난안전교육 실태분석을 통한 교육효과 증진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Effect through the Analysis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in High School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9 no.3, 2023년, pp.710 - 718  

권용희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  조인수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국내 안전교육 실태분석을 위해 세월호 참사 후 체계적 지속적으로 교육받아온 고등학생 대상 재난안전 인식 설문 통계조사를 활용하여 분석 결과를 객관화하고, 교육 실태 파악을 통한 교육 효과 증진 방안을 도모 할 실제적 역할이 되는 연구가 됨이 목적이다. 연구방법: 재난 안전 인식 설문 12문항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직접기입법을 활용하여 응답받았고, 연구가설을 설정·검정하는데 SPSS 24와 배리맥스(varimax,직교회전)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검증 결과 독립변수인 지식역량과 태도 역량이 종속변수인 행동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공선성도 존재하지 않아 유의미함을 검증했다. 결론:설문 분석 결과 국내 재난안전교육은 그 목표에 부합한 교육으로 재난안전 인식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다양한 재난의 양상은 교육이 생애주기별 교육으로 자리매김해야 교육효과가 증진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jectify the analysis results using the disaster safety awareness survey for high school students, which has been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educated since the Ferry Sewol disaster, and to promote educational effects by identifying the educational statu...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안전교육 목표를 재확인하고 2023년 초까지 진행되었던 안전교육의 실태를 2014년 이후 안전교육을 가장 체계적, 지속적으로 받아온 고등학교 학생 대상의 재난 안전 인식 설문을 통한 통계 분석의 과정을 진행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생애주기별로 지속적, 체계적,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만 그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효과 증진 방안을 모색하였다.
  • 2015년 이후 안전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은 국내 안전교육이 일회성이나 단기간의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생활 속에서 계획적으로 실시되어 지식적 측면 ⸱ 행동적 측면 ⸱ 태도적 측면의 유기적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요구하고 있고, 이를 통해 안전교육의 교육효과가 증대됨을 알려주고 있다. 이에 국내 재난안전교육의 실태를 살피기 위하여, 2014년 세월호 참사 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가장 장기간 교육을 받아왔던 고등학생 대상 재난안전 인식 설문을 통해 국내 재난안전교육실태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안전교육 중 재난안전 인식 조사 관련 설문 문항 작성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찾아보니 관련된 연구 자료가 미미하고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 문항 설정이 어려웠고, 재난안전교육을 협의의 개념으로 한정해 안전교육 내 재난안전교육의 범주를 정리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가설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ae, C.-J. (2016). "A study on the status and improvement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Focusing on disaster safety?education policy." 2016 Spring Joint Academic Conference of the Korean Women's Policy Institute of the National?Crisis Management Association, Seoul, pp. 75-97. 

  2. Cho, C.-H. (2020).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safety experience education facilities to?improve youth's disaster safety awareness." Ph.D. Thesis, Cooperative courses between the Graduate School of?Disaster and Safety, Myongji University. 

  3. Chung-Ang University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Group (2015). Development of safety education guidance?by Life Cycle. Seoul, p. 3. 

  4. Fire Department (2019). National Safety Education Standard Practice: The Tdeory and Practice of Safety Education?(Part 1), Sejong, p. 140. 

  5. Kang, H.-J.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afety Practice Capacity Measurement Tools by Life Cycle.?Ph.D. Thesis, Dongguk University, p. 28. 

  6. Kim, M.-S., Won, J.-H. (2021). "An exploratory study on school safety education after the Ferry Sewol sinking -?Focusing on the seven standards of school safety education." (G) Crisis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Vol. 17,?No. 2, pp. 3-4. 

  7. Kim, T.-H. (2015). "A study on improvement measures through analysis of school safety at home and abroad." A?Collection of Papers by the Korea Disaster Information Society, Vol. 11, No. 3, pp. 385-392. 

  8.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2015). Study on the Status Analysis and Improvement of the Safety?Culture Movement to Raise Safety Awareness. Seoul, pp. 20-21. 

  9. Lee, J.-I. (2022). A Study on the Legal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of National Safety Education. Ph.D. Thesis,?Dong-A University. 

  10. Minid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6). Safety Education Guidebook for Each Life Cycly, Sejong, p. 6.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 Announcement of the 'Standard Plan for Seven Areas of School Safety Education' by?Stage of Development of Elementar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Press Release, Sejong. 

  12. National Safety Education Portal (2022). Safety Education Guidance by Life Cycle. https://kasem.safekorea.go.kr/,?December 1, 2022, Final search. 

  13. Yoo, B.-R. (2016). "Research on the theoretical basis of elementary school safety education." Seoul National?University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7, No. 4, p. 46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