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지역 중학생의 독서문화 활성화 방안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Reading Cultur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 Reg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1, 2023년, pp.241 - 268  

허정희 (남수원중학교) ,  윤주희 (동수원중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국민독서실태조사(2021)를 바탕으로 S지역 중학생의 독서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독서문화조성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22년 7월 5일부터 2022년 7월 19일까지 2주간 S지역 중학생 695명을 대상으로 독서실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국민독서실태와 비교 분석하여 S지역 중학생의 독서실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독서문화 활성화 필요성과 방안을 제시하였다. 독서문화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독서량을 향상할 방법을 모색하였다. 둘째,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그램 보완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넷째, 학교도서관과 학생과의 소통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중학생 대상의 다양한 독서 지도, 독서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reading statu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 region based on the national reading survey in 2021 and to suggest a plan to promote the creation of a reading culture. To this end, we conducted a reading survey of 695 middle school students in S ...

주제어

참고문헌 (15)

  1. Ahn, Joong deok (2012). Reading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s: focusing on the cases of?the pilot schools for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Cognitive Development Arbitration,?3(1), 147-163. 

  2. Bookmagic. Available: https://www.bookmagic.kr/bookMagic/menu/talk/bookReviewList.do 

  3. Cheon, Gyeongrok (2020). Revisiting the stages of reading and reader development. Korean?Language Education Research, 55(3), 313-340. 

  4. DLS. Available: https://reading.gglec.go.kr/r/newReading/intro/dlsPdsForm.jsp 

  5.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No. 2015-74. 

  6. Hoang, Gum-Sook, Kim, Soo Kyoung, & Jang, Jisuk (2011). A study for the promotion?of reading culture for children & young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2), 277-308.?https://doi.org/10.4275/KSLIS.2011.45.2.277 

  7. Jang, So Young (2019). A Study on the Self-selective Reading Pattern of Middle School?Students as Adolescents. Master't thesis, Catholic University, Korea. 

  8. Jeon, Eun Suk (2010). Study for Improving the School's Reading Environment through?the Research for the Students'State of Reading.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Korea. 

  9. Jung, Jung-Ae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Mental?health of Adolescence.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orea. 

  10. Jung, OK Ryun (2007). The affective domain of reading and the development of readers.?Journal of Reading Research, 17, 139-180. 

  11. Korea Government.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9). The third Basic Plan?for the Promotion of Reading Culture (2019-2023). 

  12. Korea Government.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1). 2021 A National?Reading Survey. 

  13. Kwon, Eun-Kyung (2012). Reading education at school libraries: new considerations based?on the analysis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and their reading achievem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249-269.?https://doi.org/10.16981/KLISS.43.4.201212.249 

  14. Park, Mi Jin (2019). A Study on the Adolescent Reading Program for Self-expression?Development.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Korea. 

  15. Son, Jung-pyo (2018). New Reading Education Methodo+logy. Dae-gu: TAEILS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