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략, 학습태도, 성취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rning Strategy, Learning Attitude, Achievement Motivation on Satisfaction of Online Extracurricular Participant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9 no.1, 2023년, pp.13 - 21  

박혜진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학교육혁신원) ,  권영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학교육혁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an online extracurricular after COVID-19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strategy, learning attitude,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atisfaction. After participating in the online extracurricular, an online surv...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운영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전략, 학습태도, 성취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전략, 학습태도, 성취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VID-19 상황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전략, 학습태도, 성취 동기를 측정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비교과 프로그램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환경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만족도는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은 zoom, webex 등의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진행자와 참여자가 면대면하지 않는 공간에서 진행된다.
  • 위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COVID-19 이후로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위해 필요한 학습전략과 학습태도와 성취동기의 정의적 영역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였다. 이후 연구 결과를 통해 각 대학에서도 온라인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방안 등에 대해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VID-19 상황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전략, 학습태도, 성취 동기를 측정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비교과 프로그램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환경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만족도는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김수동.권양이, "미국과 일본 대학의 역량기반?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대학교육 및 평생학습에의 시사점,"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20권, 제1호, 2015, pp.21-43. 

  2. 김연, "비교과 프로그램 경험에 따른 비교과 프로그램 요구 차이 분석: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인문사회21, 제13권, 제4호, 2022, pp.561-574. 

  3. 양근우,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 관리 및 인증시스템 U-CAAM의 구축 및 운영," 정보시스템연구,?제24권, 제3호, 2015, pp.115-131. 

  4. 이보영.김은정.유광수.이원경.장수철, "쌍방향(In/out Bound) 국제화를 지향한 대학의 교육?실태와 비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제6권, 제4호, 2012, pp.463-492. 

  5. 김수연.이명관,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학생 인식 및 수요조사를 통한 운영방향성 제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9호,?2016, pp.585-609. 

  6. 배상훈.김혜정, "대학생의 학습참여(Student?Engagement) 측정 모델의 타당성 검증," 교육행정학연구, 제30권, 제1호, 2012, pp.499-523. 

  7. 윤지원.김시정.박미라, "IPA를 활용한 교수자의 교과 연계 비교과 교육 인식,"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2022, pp.3333-3348. 

  8. 김윤희.진재섭,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베트남 유학생의 인식 연구," 인문사회21, 제13권, 제5호, 2022, pp.3693-3704. 

  9. 강연임, "교과-비교과 활동을 연계한 글쓰기 수업 사례와 교육 효과," 인문학연구, 제61권, 제4호, 2022, pp.5-28. 

  10. 나은영, "전남 지역 대학의 CTL 글쓰기 프로그램?현황과 발전 방안: 참여 학생들의 설문 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제13권, 제6호, 2022,?pp.3207-3218. 

  11. 하유경, 오지영, "대학의 비교과 프로그램 인증모형 개발 연구: D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2022, pp.233-248. 

  12. 박지회.최화숙.이솔비,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인증제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8호, 2020, pp.1383-1402. 

  13. 오미자.박수미,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평가 인증 지표 설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8호, 2020, pp.81-102. 

  14. 이혜정.성은모, "대학교육에서 대학생 중심의 교수설계를 위한 최우수 학습자의 학습특성 및 학습전략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7권, 제1호, 2011,?pp.1-35. 

  15. 박혜진, 차승봉, "대학에서 학습자의 학습전략 활용 사례 연구," 문화와융합, 제42권, 제2호, 2020,?pp.207-226. 

  16. 유지현, "학업적 정서조절 척도개발 및 학업적 정서조절,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모형,"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2. 

  17. 허인숙.유준상, "친사회적 행동과 학습태도와의?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4호,?2004, pp.217-232. 

  18. 권재현.윤선영, "성인학습자들의 학습태도가 평생학습 참여 및 학습의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2009,?pp.85-110. 

  19. 김정원.김병숙, "학생이 지각한 교사특성과 학문적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제13권, 제2호, 2004, pp.253-262. 

  20. McClelland, D. C., Human motivation, Glenview,?IL: Scott, Foresman, 1985. 

  21. 김의철.박영신, "한국인의 성공의식과 귀인양식:?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제12권, 제2호, 1998, pp.51-84. 

  22. 성주희.홍혜영, "대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제13권, 제1호,?2012, pp.325-340. 

  23. Carver, C. S., & Scheier, M. F., Optimism, In?Snyder, C. R., & Lopez, S. J. (Ed), Handbook of?Positive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2002. 

  24. Fyans, Jr., Salili, F., Maehr, M, L., & Desai, K.?A., "A cross-culturual exploration into the?meaning of achievement,"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4, No.?5, 1983, pp.1000-1013. 

  25. 권영애.박혜진, "모바일러닝 시스템 품질과 학습몰입 및 만족도 간의 관계 탐색,"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6권, 제4호, 2020,?pp.111-121. 

  26. 박락영.최완식,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전략 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제8권, 제2호, 2008, pp.103-124. 

  27. 임선아.강성은, "성취동기 측정도구의 개발 및?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2013,?pp.575-593. 

  28. 이재은.유병민.박혜진, "원격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미치는 영향," 농촌지도와개발, 제22권, 제2호,?2015, pp.233-243. 

  29. Kline, T. J.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Sage?Publications, 2005. 

  30. Hair, E., Halle, T., Terry-Humen, E., Lavelle, B.,?& Calkins, J.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the?ECLS-K: Predictions to academic, health, and?social outcomes in first grade," Early Childhood?Research Quarterly, Vol. 21, No. 4, 2006,?pp.431-454. 

  31. 이석열.가수정, "대학생의 학습전략 분석과 수업?만족도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8호, 2016, pp.291-299. 

  32. 차승봉.남민우, "현장실습중심 농업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적 특성, 학습태도, 만족도 간의 구조 관계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제22권, 제4호,?2015, pp.435-444. 

  33. 김효정,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교육에서 인지된?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자기효능감, 우울이?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와 학업 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2022, pp.79-91. 

  34. 황윤정.이재욱, "정서장애학교교사의 성취동기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동서정신과학, 제9권, 2호, 2006, pp.45-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