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듀테크 기반 초등수업에 대한 예비교사들 인식: K교육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Preliminary Teachers' Perception of Elementary Classes Based on Edutech: focusing on K Teachers' Colle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2, 2023년, pp.127 - 132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진보는 교육 분야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교수-학습에 있어 혁신적인 방법들이 소개되고 실제로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교육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는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K교육대학교에서 실시한 에듀테크 활용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주요 아이디어 7편과 2인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결과 예비초등교사들은 에듀테크 기반 수업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하여 공감하며, 아울러 에듀테크 기반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를 종합해 보면 에듀테크 활용 수업은 교육부의 정책 및 계획과도 연계성을 갖추며 있으며 교육과정이 정한 목표를 달성함과 동시에 미래 학습자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development and progres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re bringing about changes in the field of education, and innovative methods in teaching-learning have been introduced and applied a lot in the actual field starting with the pandemic. Reflecting this trend, the purpose o...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6)

  1. Hye-Jeong Kim, "Exploiting Directions in?On-line Non-face-to-face English Class Using?Zoom,"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Vol. 7, No. 1, pp. 284-290, 2021.?DOI : 10.17703/JCCT.2021.7.1.284JCC 

  2. Wan Soon Choi, "Exploring Strategies to?Improve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Online?Learning Environment of Higher Education?through Learning Theories in the preparedness?of Post-Corona Era," The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Vol. 21, No. 5, pp. 789-815, 2021. 

  3. Seon Hee Hwang, Mae-Ran Park, "A study on?the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Learning Flow?and Learning Outcomes of Real-time Online?Learning in a Korean University,"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4, No. 2, pp.?130-153, 2021. 

  4. Gayoung Choi, Tecnam Yoon, "A Case Study of?Prim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towards?Online English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Elementary Education, Vol. 31, No. 4, pp.?145-160, 2020. DOI : 10.20972/Kjee.31.4.202012.142 

  5. Si-Yang Me, Dong-Myuing Lee, "A Study on?the Factors Affecting Learning Satisfaction and?Continuous Use Intention of Real-Time Online?Education Platform," The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Vol. 22, No. 6, pp.342-353,?2022. DOI : 10.5392/JKCA.2022.22.06.342 

  6. Jong Hyeon Lee, "Trends in Artificial?Intelligence(AI) and Data Utilization in?Education," KISDI AI Outlook, Vol. 5, pp. 39-51,?2021. 

  7. Ministry of Education, "Infrastructure Planning?of Pre-Secondary Education, Retrieved fromhttps://www.moe.go.kr/boardCnts/fileDown.do?m0204&smoe&fileSeqfdb7369e8f0b50439a53ae9a1f993003, 2020. 

  8. Jin Ok Kim, "A Study on the Perception of?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Use of?Edutech,"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Education, Vol. 28, No. 1, pp. 37-55, 2022. DOI :?10.29113/skpaer.2022.28.1.03 

  9. Eun-Sil Jang, "A Case Study of the Design and?Operation of a Flipped Learning Class using?Edu tech in SW Basic Liberal Arts Edu cation,"?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6?No. 2, pp. 307-320, 2022. DOI : 10.16392/kige.202?2.16.2.307 

  10. Seonmi Lee, Youngmee Kim, "Exploring the?Direction of Traditional Music Education Using?Edutech," The Society of Korean Culture and?Convergence, Vol. 44, No. 5, 2022. DOI :?10.33645/cnc.2022.5.44.5.185 

  11. Hyang Hee Seo, Ju Hee Park, "A Study on The?Perception of Pre-service Teachers on The Use?of Edu Tech in School: Centering on Focus?Group Interview,"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23, pp.?253-273, 2021. 

  12. I. Holloway, & S. Wheeler, "Qualitative Research?in Nursing," Oxford: Blackwell Science, 2002. 

  13. R. E. Stake, "Qualitative Research: Studying?how things work," Guilford Press, 2010. 

  14. R. E. Stake,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Sage, 1995. 

  15. U. Kuckartz, "Qualitative Text Analysis: A?Guide to Methods, Practice and Using?Software," Los Angeles: Sage, 2014. 

  16. Hee Kyung Lee, Minah Oh, " Does COVID-19?Pandemic Bring the Changes in Academic?Achievement of Middle and High School?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4, pp.?531-545, 20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