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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사진 제작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 탐색: 사례 분석 및 제작 단계별 요소의 타당성 연구
Exploring the Potential of ChatGPT in Advertising Photography: A Case Study and Validity Research on Elements in Each Production Sta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205 - 211  

장연송 (경일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유진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인 ChatGPT의 광고사진 제작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광고사진의 시각적 요소와 언어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ChatGPT의 광고 활용 사례를 조사하였다. 또한 광고사진 제작 단계별 요소를 분석한 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광고사진 제작 단계에서 ChatGPT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타당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일부 제한적이긴 하지만 광고사진 기획 단계에서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사진 촬영과 후반 작업에서의 실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할 때, 우리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주시할 필요가 있으며, 기술과 인간의 협업을 통해 광고사진 제작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높여 나가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potential application and validity of ChatGPT, a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currently gaining attention across various fields, for the creation of advertising photographs. To do this, we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isual elements of advertising pho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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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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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Lesko, L. and Lane, B., "Advertising photography:?a straightforward guide to a complex industry,"?Cengage Learn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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