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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라오즈하오(老字号) 화장품기업 시에푸춘(謝馥春)의 발전모델 연구
Analysis on Development Model of China Time-honored Brand Cosmetics Company XieFuchu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371 - 376  

許静怡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皺安娜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최명철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孟垂杰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김한얼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라오즈하오(老字号)란 오랜 역사를 지닌 제품, 기술 또는 서비스를 가리키며, 중국 전통문화 배경과 깊은 역사유산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아 우수한 평판을 형성한 브랜드를 의미한다. 일부 라오즈하오는 발전하고 있지만, 일부 라오즈하오는 생존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와 사회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발표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라오즈하오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기에, 본 연구는 중국 화장품브랜드 시에푸춘(謝馥春)의 역사, 현황,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에푸춘은 중국 최초의 화장품 기업으로서, 전통문화를 계승한 제조기법을 가졌으며, 현재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5-Forces 모델을 활용하여 시에푸춘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라오즈하오 기업에 대한 시사점과 발전모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me-honored Brand refers to a product, technology or service with a long history, and refers to a brand that has a traditional Chinese cultural background and deep historical heritage, and has been socially recognized and has formed an excellent reputation. Some Time-honored Brand are developing,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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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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