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교수자의 역할과 학습 성취도 및 만족도 분석
For Improving Quality of Classes in Liberal Arts Programming Classes Analysis of role of Instructor and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745 - 752  

김현아 (경기대학교 진성애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K대학의 교양 프로그래밍 강좌에서 실시한 교수법, 학습 성취도, 교수자 역할 만족도 설문을 기반으로 교수자의 역할이 수업의 질적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교수자의 역할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한다.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 교수자의 역할과 학습 성취도를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대학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대학에서는 교수자들의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해 교수자들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증진시키고 학생들의 질의에 성실한 대응을 하며 학생들의 수업 중 발생 하는 여러 상황 및 학습을 조력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의 만족도 및 성취도를 향상 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K대학의 교양 프로그래밍 강좌에서 실시한 교수법, 학습 성취도, 교수자 역할 만족도 설문을 기반으로 교수자의 역할이 수업의 질적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교수자의 역할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 대한만족도와의 관계를 검중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the quality of classes by analyzing the role and learning achievement of instructors in programming subjects for non-major students.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universities provide various programs to strengthen the teaching capacity of instru...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6)

  1. B. K. Park, "Development of design thiking based?teaching-learning model for fostering creative?thinking in prospective teachers", 2022 Conference?of KISM, pp. 187-188, 2022. 

  2. E. K. Suh, E. H. Chon, and H. J. Jung,?"Development of Lectoure to increase Under?graduate Students' Creative Competency based?on Design Think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No. 4, pp. 693-718, 2016. DOI: https://doi.org/10.22251/jlcci 

  3. S. Y. Yang, Y. S. Park, M. S. Jung, H. A. Ahn,?and K. Y. Kim, "The Effects of Learning?Community on College Students' Core?Competency and Learning Competency," Vol.18,?No.9, pp.141-164, 2018. 

  4. H.S. Park. "Cognitive Factors in Adaptive?Information Access,"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6, No. 4, pp.?309-316, 2018. DOI https://doi.org/10.17703//IJACT2018.6.4.309 

  5. K. H. Kim,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Teaching-Friendly Learning Activities on?Adaptation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8, No.6,?pp.397-404, 2022. 

  6. Cho, M. Y., & Park, E. J. (2022). The Effect of?Cooperative Learning-Oriented Teaching?Methods by Subject on the Communication and?Problem?Solving Ability of Pre-service Early?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8(6), 9-22.?DOI : https://10.17703/JCCT.2022.8.6.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