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실습을 위한 플립드러닝 교수법 적용 전략 연구
Study on Strategy for Applying Flipped Learning Method for Programming Practi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753 - 761  

김현아 (경기대학교 진성애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과목에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교과목에 대한 학습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을 연구한다. 전통적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수법, 학습 설계모형을 융합적으로 적용하여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율적인 학습 모델을 설계하는 것에 대하여 연구한다.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현장 적용하는데 효과적인 적용 방법에 대한 전략을 모색한다. 또한 본 대학의 교양 수업 중 컴퓨팅 사고 교과목에 플립드러닝 교수법의 효율적 적용 방법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혁신 교수법의 하나인 플립드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교과목 수업의 질적 개선과 실습교육의 효율성 및 학습자 성취도 증진을 위한 방안을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수법, 학습 설계 모형을 융합적으로 적용하여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율적인 학습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strategies to increase learning efficiency for programming subjects to which flipped learning teaching method is applied targeting non-major students. Design a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based programming class and get strategies for effective application methods for f...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3)

  1. S. H. Jin, S. B. Shin, "Case Study and Needs?Analysis on Convergence Education in?Engineering Colleges", Journal of Engineering?Education Research, Vol. 16, No. 6, pp. 29-37,?2013. 

  2. K. M. Kim, H. S. Kim, "A Case Study on?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12, No. 11, pp. 339-348, 2014. 

  3. J. M. Lee, M. H. Rim, "Derivation of Creative?SWHRD Policy Using Analytic Hierarchy?Process", Journal of Digital Policy &?Management, Vol. 11, No. 10, pp. 95-102, 2013. 

  4. InA Kang, A case study of a PBL based design?class for creative personality education, Korean?Journal of Social Science 37(3), 12, 209-258?2011. 

  5. Hyunwoo Kim,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Categories of Learning Outcomes and?Characteristics of Each Stage of PBL: A Case?study of PBL Class in University, method study,?Vol.25, No.2, 2013. 

  6. D.E. Shin, S.H. Kang, "A Case Study of?Educational Quality Improvement of Community?College through Outcomes-based Assessment in?USA : Focused on Implication of the College?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Research in?Education, Vol. 33, No. 2, pp. 59-84, 2020. 

  7. Y.K. Choi, "NCS Vocational Basic Ability?Improvement through College General?Curriculum," Korean Journal of General?Education, Vol. 11, No. 3, pp. 525-554, 2017. 

  8. S.M. Park, "Development of Learning Strategy?Scale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ries?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1, No. 1,?pp. 16-27, 2009. 

  9. H.S. Park. "Cognitive Factors in Adaptive?Information Access,"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6, No. 4, pp.?309-316, 2018. DOI https://doi.org/10.17703//IJACT2018.6.4.309 

  10. J.G. Hwang, "Scale Revalidation Study for?Online Use of the Learning Strategy Diagnostic?Scale for Junior College,"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8, No. 1, pp. 349-359, 2022. DOI https://doi.org/10.17703/JCCT.2022.8.1.349 

  11. D.I. Kim, H.S. Kim, S.D. Hong, "A Validation?Study of Assessment of Learning Strategy for?Adolesc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No. 2, pp. 95-115, 2005. 

  12. D.I. Kim,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Academic Counseling," Seoul: Hakjisa, 2005 

  13. M.H. Yang, "Self-regulated learning model?exploration and validation study," Doctoral?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200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