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4 no.1, 2023년, pp.1 - 29
The COVID-19 pandemic has accelerated digital transformation across all industries and daily life. Edutech is spreading in the education field, also bringing changes in university education. Non-face-to-face online-only classes at universities have spread after the COVID-19 pandemic physical distanc...
계보경, 한나라, 김은지, 박연정, 조소영 (2021).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 이슈리포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 (2021). 문화 여가 중심의 메타버스 유형 및 발전 방향 연구.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10(8), 331-338.
국회도서관 (2021). 메타버스 한눈에 보기 (Vol. 7).
김석현, 신금수, 이종찬 (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통한 비대면 강좌 개발 및 운영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the non-face-to-face course development and operation through a metaverse]. 비교과교육연구, 2(2), 41-52.
김승환 (2016). 기술수용주기이론과 캐즘이론을 통한 국내농업 ICT 확산 방안과 농협의 역할에 관한 연구-스마트 팜 확산 가속화 대책을 중심으로. 협동조합경영연구, 45, 1-27.
김신애, 방준성 (2021). 메타버스(metaverse)에서 디지털 아바타를 활용한 교육적 자아의 확장과 AI 아바타와 교육적 상호작용의 가능성 [The possibility of the extension of educational self and the interaction with AI-avatar in metaverse]. 교육원리연구, 26(2), 147-166.
김일한, 권순동 (2021). 블록체인 확산의 공공.민간 비교 연구: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과 혁신확산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40-48.
김정범 (2010). 제품수명주기관리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37(12), 909-918.
김효군, 손영주, 김명석, 이선진 (2017). 현실과 가상의 모호한 경계 「AR(증강현실) vs VR(가상현실) vs MR(혼합현실)」의 현재와 미래. 국방과 기술, 455, 76-87.
노대민, 김종주 (2013). 기술수명주기와 제품수명주기의 비교 시장구조와 기업의 연구개발 특성을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저널, 6(1), 21-41.
류선숙 (2022). 메타버스 (Metaverse) 기반의 한국어 교과목 설계에 관한 가능성 탐색 연구. 교양교육연구, 16, 289-305.
박기호 (2015). 조직내 정보시스템의 수명주기에 따른 성공관련 요인 변화. 사회과학연구, 34, 1-23.
박이슬, 우형진 (2013).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TAM 과 PMT 융합 모델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2), 111-150.
박인곤, 신동희 (2010).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0(4), 192-225.
박토마스상진, 한동균, 황재훈 (2020). MOOC 교육의 지속적인 사용 성공을 위한 핵심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KMIS International Conference, 88-96.
서영수, 이승신 (2014). 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만족도와 추천의도 연구: 스마트폰 수용시점에 따른 비교 고찰. 소비문화연구, 17(1), 89-111.
송영화, 김현우, 최선아, 임선영, 홍유정 (2021).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기술혁신성과 분석: 태양광산업 초기 및 후기 진입국을 중심으로. 한국혁신학회지, 16(4), 293-324 .
유현선 (2020). 핀테크 서비스 사용에서 IT 의 역할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2), 83-105.
이경아 (2021). 메타버스 (metaverse) 시대의 미술교육. 미술교육논총, 35, 324-348.
이다정, 권광현 (2020). 블록체인 기술 기반 회계정보시스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제회계연구, 91, 123-141.
이병권 (2021). 메타버스(Metaverse)세계와 우리의 미래. 한국콘텐츠학회지, 19(1), 13-17.
이영석 (2020). 비대면 강의환경에서의 온라인 학습패턴과 학습 효과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8), 557-562.
이용상, 신동광 (2020). 코로나 19 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3(4), 39-57.
임재수, 오재인 (201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도입특성이 조직의 성과기대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 이론 관점.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2(3), 99-124.
장명희, 김윤미 (2019). 해운항만산업의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5(4), 121-146.
장진철, 성우철, 이문용 (2013).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사용자 경험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2(1), 7-18.
정연재 (2022). 메타버시티의 도래와 교양교육의 책무: COVID-19의 지속과 메타버스의 부상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교양학연구, 18, 273-301.
정영훈 (2022). NFT(대체불가능토큰) 관련 주요 동향과 소비자 이슈. 소비자정책동향, 122.
조현기 (2022). 지리교육에서 메타버스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한국지리학회지, 11(1), 49-65.
최용희, 김상훈 (2004). 불연속적 혁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논집, 38.
최현실 (2021). 코로나-19 로 인한 대학신입생의 비대면 수업경험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5(1), 273-286.
한경석, 이명진, 전방남 (2002). 전자상거래 도입과 확산의 실증적 통합 모형-한국 중소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24(2), 3-24.
한송이, 노양진 (2021). 메타버스 활용 교육에 대한 대학 교수자 인식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11), 1793-1806.
홍성민, 김현석, 은혜영, 정광용 (2011). 문화적 특성에 따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선호 분석: 한국과 미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702-705.
황경호 (2021).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메타버스. 미디어 이슈 & 트렌드, (45), 6-15.
황신해, 김기수, 김정군 (2018). 핀테크 지급결제 서비스 수용 요인 연구: 혁신확산이론과 성과기대 모형 관점에서. 경영교육연구, 33(1), 301-323.
Almarzouqi, A., Aburayya, A., & Salloum, S. A. (2022). Prediction of user's intention to use metaverse system in medical education: A hybrid SEM-ML learning approach. IEEE Access, 10, 43421-43434.
Ayres, R. U. (1995). Life cycle analysis: A critique.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14(3-4), 199-223.
Brown, R. (1992). Managing the "S" curves of innovation.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7(3), 41-52.
Brown, S. A., & Venkatesh, V. (2005). Model of adoption of technology in households: A baseline model test and extension incorporating household life cycle. MIS Quarterly, 29(3), 399-426.
Byun, J., Sung, T. E., & Park, H. W. (2018). Technological innovation strategy: How do technology life cycles change by technological area.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30(1), 98-112.
Collins, C. (2008). Looking to the future: Higher education in the Metaverse. Educause Review, 43(5), 51-63.
DDaz, J., SaldaDa, C., & Avila, C. (2020). Virtual world as a resource for hybrid education. Int. J. Emerg. Technol. Learn., 15(15), 94-109.
Duan, H., Li, J., Fan, S., Lin, Z., Wu, X., & Cai, W. (2021). Metaverse for social good: A university campus prototype. Proceedings of the 29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Escobar, A., & Zartha, J. W. (2017). Application of the technology life cycle and S-curves to the 'Brain Drain' area of knowledge. Indian J. Sci. Technol, 10(43), 1-8.
Gao, L., Porter, A. L., Wang, J., Fang, S., Zhang, X., Ma, T., Wang, W., & Huang, L. (2013). Technology life cycle analysis method based on patent document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80(3), 398-407.
Gershon, R. A. (2016). Digital media and innovation: Management and design strategies in communication. Sage Publications.
Hammer, M., & Champy, J. (1993).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London: Nicholas Brealey, 444(10), 730-755.
Haupt, R., Kloyer, M., & Lange, M. (2007). Patent indicators for the technology life cycle development. Research Policy, 36(3), 387-398.
Kanematsu, H., Kobayashi, T., Barry, D. M., Fukumura, Y., Dharmawansa, A., & Ogawa, N. (2014). Virtual STEM class for nuclear safety education in metaverse. Procedia Computer Science, Elsevier BV. https://doi.org/10.1016/j.procs.2014.08.224
Liao, C., Palvia, P., & Chen, J. L. (2009).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behavior life cycle: Toward a Technology Continuance Theory(TC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9(4), 309-320.
Mystakidis, S. (2022). Metaverse. Encyclopedia, 2(1), 486-497.
Orr, G. J. R. J.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by Everett Rogers(1995). Retrieved January, 21, 2005.
Rieh, S. Y., Kim, Y. M., Yang, J. Y., & St. Jean, B. (2010). A diary study of credibility assessment in everyday life information activities on the Web: Preliminary finding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Technology, 47(1), 1-10.
Rogers, E. M.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modifications of a model for telecommunications. In Die diffusion von innovationen in der telekommunikation (pp. 25-38). Springer.
Rogers, E. M. (2010). Diffusion of innovations. Simon and Schuster.
Smart, J., Cascio, J., & Paffendorf, J. (2007). Metaverse roadmap overview.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4.
Stephenson, N. (2003). Snow crash: A novel. Spectra.
Tlili, A., Huang, R., Shehata, B., Liu, D., Zhao, J., Metwally, A. H. S., ... & Burgos, D. (2022). Is metaverse in education a blessing or a curse: A combined content and bibliometric analysis. Smart Learning Environments, 9(1), 1-31.
Wani, T. A., & Ali, S. (2015). Innovation diffusion theory. Journal of General Management Research, 3(2), 101-118.
김민정 (2021, 10월 26일). [톡톡에듀] "메타버스 이용한 교육이 국가 경쟁력 좌우".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18126
김형태 (2022, 9월 1일). 순천향대-선문대-호서대, 메타버스 기반 공유캠퍼스 구축 협약 체결. ATN news. http://www.at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860
오로라 (2020, 4월 17일). 코로나로 뜬 단어 언택트(untact)가 이사람 작품이었어?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16/2020041602083.html
전지현 (2020, 5월 20일). [K에듀테크 뜬다①] 한국형 에듀테크, 어디까지 왔나; 전통적 학교의 종말, 학습 변화 증폭시킨 코로나19. 이코노믹 리뷰.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96492
홍석재 (2021, 5월 8일). 코로나19 학습결손, 정말 심각하게 보고 있다.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94346.html#csidx00c4b118ce8043ebd671428f66c911d
Anderson, P. (2020, April 1). Campus is closed, so college students are rebuilding their schools in Minecraft. The Verge. https://www.theverge.com/2020/3/31/21200972/college-students-graduation-minecraft-coronavirus-school-closures
Aragon, M. (2020, April 29). Rebuilding Northwestern: Student recreates campus virtually through Minecraft. The Daily Northwestern. https://dailynorthwestern.com/2020/04/29/campus/rebuilding-northwestern-student-recreates-campus-virtually-through-minecraft/
Baker, B. (2020, April 13). Meet the Penn students recreating campus in Minecraft With dozens of volunteers, a group of students are building a digital version of campus in the popular video game. Penn Today. https://penntoday.upenn.edu/news/meet-penn-students-recreating-campus-minecraft
Experience Princeton University Main Campus in Virtual Reality. https://www.youvisit.com/tour/princeton/
Filmer, S. (2022, March 22). Arizona State University launches immersive learning experience with VR biology classes. Arizona State University. AZINNO. https://www.bizjournals.com/phoenix/inno/stories/partner-content/2022/03/22/asu-launches-immersive-vr-learning-experience.html
Fink, C. (2021, March 9). Morehouse college starts VR classes with VictoryXR. FORBES. https://www.forbes.com/sites/charliefink/2021/03/09/morehouse-college-starts-vr-classes-with-victoryxr/?she93e4a02ba34
Harvard University Virtual Tour. https://college.harvard.edu/admissions/explore-harvard/virtual-tour
IBL News. (2022, January 5). Stanford university launches its first full class in metaverse virtual reality. IBL News. https://iblnews.org/stanford-university-launches-its-first-full-class-in-metaverse-virtual-reality/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https://ee.kaist.ac.kr/sites/default/vr/
Kornfein, A. (2021, December 1). Stanford launches first class taught completely in virtual reality. Stanforddaily. https://stanforddaily.com/2021/12/01/stanford-launches-first-class-taught-completely-in-virtual-reality/
Meisenzahl, M. (2020, June 3). UC Berkeley students recreated more than 100 buildings on their 'Minecraft' campus 'Blockeley'-take a tour of the virtual university. Businessinsider. https://www.businessinsider.com/uc-berkeley-campus-recreated-in-minecraft-called-blockeley-2020-6
Orduz, P. J. (2021, September 20). BU students recreating the university's campuses block-by-block in Minecraft. THE DAILY FREE PRESS. https://dailyfreepress.com/2021/09/20/bu-students-recreating-the-universitys-campuses-block-by-block-in-minecraft/
Tabak, J. (2020, April 13). Brown students create virtual community through Minecraft campus project. News from Brown. https://www.brown.edu/news/2020-04-13/minecraft
Waseda University Virtual Tour. https://www.waseda.jp/top/en/about/work/campus-tours
교육혁신단 교육혁신팀 (2021, 6월 25일). [수도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한양대 등 수도권역 6개 대학, 'HY-LIVE 컨소시엄 사업' MOU 체결.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교육혁신단. http://inno.hanyang.ac.kr/?actboard&bbs_codesub3_5&bbs_modeview&bbs_seq162
김경령 (2021, 9월 30일). 중국 명문대 '새내기 여신'의 정체가 알려지자...중국이 발칵 뒤집혔다. Wikitree. https://www.wikitree.co.kr/articles/693341
김규남 (2021, 12월 24일).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영남대학교, '오픈 캠퍼스' 열어.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211224103132225
김명희 (2021, 9월 16일). [창간특집]메타버스에 올라타는 대학...입학식.축제 열고, 실험.실습하고.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10910000213
김형일 (2022, 1월 13일). 부경대, 가상캠퍼스 '부경대학교 메타버스' 구축. 부산닷컴. https://www.busan.com/view/newsunicollvill/view.php?code2022011315192799644
복현영 (2021, 11월 5일). 숙명여대, 자체 개발 메타버스 캠퍼스 '스노우버스(Snowverse)'에서 청파제 개최. 스마트 경제.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930
성민주 (2021, 5월 22일). 건국대, '메타버스' 기술로 비대면 가상 축제 전국 최초 진행...학생들, 각자 아바타 되어 캠퍼스 활보하며 선후배와 감격의 '채팅'. 시빅뉴스. http://www.civic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752
순천향대학교 홈페이지 언론속 순천향. https://home.sch.ac.kr/sch/01/040100.jsp
안석 (2021, 9월 28일). 기업 채용에 메타버스 활용이 대세.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928020020
연세탐방 (2020, 11월 6일). 이 시국에 연세대학교 탐방하기. zip-루덴스가 만든 신촌캠퍼스 feat.마인크래프트. 연세대학교 블로그. https://blog.naver.com/yonseiblog/222112129923
오지현 (2021, 3월 2일). "입학식도 가상공간에서"...순천향대 입학식 메타버스서 개최.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22JNGW7L0L
윤영주 (2021, 12월 27일). "가상세계서 공부하고 즐겨요"...'메타버스' 올라탄 대학들.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2031
윤희일 (2022, 2월 20일). 졸업장은 NFT로, 총장은 40년전 얼굴로 메타버스에...21세기식 졸업식.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education/article/202202201026001
이수진 (2021, 9월 29일). 중국의 교육 분야 메타버스 운영 및 활용 현황.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10091&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832009
이원지 (2021, 8월 31일). 대구한의대, 메타버스 활용한 입시 설명회 개최.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14802
이인복 (2021, 6월 21일). 서울의대-메디컬아이피 메타버스 의대 수업 구성. 메디칼 타임즈. https://www.medicaltimes.com/Main/News/NewsView.html?ID1141277
이현경 (2021, 9월 3일). [인터뷰]김무환 포스텍 총장 "대학들 메타버스에서 함께 놀자". 동아사이언스.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49097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 언론에 비친 이화. http://www.ewha.ac.kr/ewha/news/ewha-press.do
임홍조 (2021, 7월 20일). 서울사이버대, 비대면 업무에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72009167458761
중앙일보 (2021, 7월 6일). 연세대, 생물학 실험 수업에 VR 콘텐츠 도입. The JoongAng.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99000#home
커뮤니케이션팀 (2021, 11월 17일). 이번엔 메타버스 응원오리엔테이션이다! 고려대학교 행사.이벤트 게시판. https://cn.korea.edu/user/boardList.do?boardId134&commandalbumView&page1&boardSeq491470&iduniversity_060103000000
크레존 (2021, 10월 21일). 예비교사가 설계하는 미래형 수업. 크레존. https://www.crezone.net/crezone/blog/education/detail.do?sid2715&pageIndex1&search
포항공과대학교 (2021, 5월 28일). 이것은 가상인가? 현실인가? VR.AR.MR 실현된 POSTECH 강의실. 대학소식, 포항공과대학교. https://postech.ac.kr/%ec%9d%b4%ea%b2%83%ec%9d%80-%ea%b0%80%ec%83%81%ec%9d%b8%ea%b0%80-%ed%98%84%ec%8b%a4%ec%9d%b8%ea%b0%80-vr%c2%b7ar%c2%b7mr-%ec%8b%a4%ed%98%84%eb%90%9c-postech-%ea%b0%95%ec%9d%98%ec%8b%a4/
한겨레 (2021, 10월 6일). 광운대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만나요'.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economy/biznews/1013959.html
홍보협력팀 (2021, 8월 31일). 동신대, 광주.전남 대학 최초 메타버스 강의 도입 '화제'. 동신대학교 동신뉴스. https://www.dsu.ac.kr/kr/?pCodedsunews&modeview&idx17150
황혜원 (2021, 11월 1일). 한국산업기술대-한국연구재단, 'Future VR Lab' 통해 포스트 코로나 교육모델 제시. 대학저널. https://www.dhnews.co.kr)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703
황혜원 (2021, 9월 7일). 대학들, 메타버스와 유튜브 등 활용 온라인 입시설명회 총력. 대학저널.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37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