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짧은 영상 플랫폼에서 지식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ikTok의 지식 공유 사례
Factors Influencing Users' Payment Decisions Regarding Knowledge Products on the Short-Form Video Platform: A Case of Knowledge-Sharing on TikTok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4 no.1, 2023년, pp.31 - 49  

사회민 (베이징대학교 인공지능연구소) ,  고준 (전남대학교) ,  박상철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짧은 영상 클립을 공유하는 지식공유 플랫폼으로서 TikTok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TikTok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은 지식공유 플랫폼으로서의 비즈니스 가치가 크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질적, 탐색적 접근을 통해 지식거래산업의 발전 현황과 함께 TikTok에서 어떠한 요인이 지식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론으로서 10명에 대한 심층 인터뷰와 함께 95명의 지식 제공자의 동영상을 관찰한 결과, TikTok은 지식거래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잠재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ATLAS ti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10명의 심층 인터뷰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코딩한 결과, 수요자 특성, 제공자 특성, 플랫폼 특성 및 제품 특성 등의 네 가지 핵심적 요인이 TikTok에서 지식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감정적 니즈, 전문성 니즈, 품질, 가격, 도움성, 가치, 카리스마, 신뢰, 서비스 보증, 희소성 등 10개의 변수로 구성된 이론적 모델이 도출되고 제시되었다. 또한 연구발견점에 따른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이 토의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kTok, as a leading short video platform, has attracted many users, and the resulting attention generates immense business value as a platform to diffuse knowledge. As a qualitative and explorative approach, this study reviews the knowledge payment industry and discusses the influential factors of ...

주제어

참고문헌 (33)

  1. Alavi, M., & Leidner, D. E. (2001). Knowledge?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Conceptual foundations and research issues. MIS?Quarterly, 25(1), 107-136. 

  2. Angel, F., Carlos, F., & Stalin, F. (2021). TikTok and?education: Discovering knowledge through learning?videos. 2021 English International Conference on?eDemocracy and eGovernment, 172-176. 

  3. Bock, G. W., Zmud, R. W., Kim, Y. G., & Lee, J. N.?(2015).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sharing: Examin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MIS Quarterly, 29(1), 87-111. 

  4. Cai, S., Luo, Q., Fu, X., & Ding, G. (2018). Paying for?knowledge: Why people paying for live broadcasts in?online knowledge sharing community? 2018 Proceedings?of the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286-298. 

  5. Charmaz, K., & Belgrave, L. (2012). Qualitative?interviewing and grounded theory analysis. In The SAGE?handbook of interview research: The complexity of the?craft (pp. 347-365). SAGE. 

  6. Dorain Taylor website (2008, 2009). https://doriantaylor.com/lexicon/knowledge-product 

  7. Dyer, G., & Gottlieb, M. (2020). Is TikTok the next social?media frontier for medicine? AEM Education and?Training, 5(3), 1-4. 

  8. Fiallos, A., Fiallos, C., & Figueroa, S. (2021). Tiktok?and education: Discovering knowledge through learning?videos. 2021 Eigh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democracy & eGovernment, IEEE, 172-176. 

  9. Geyser, W. (2021). TikTok statistics-revenue, users and?engagement stats. Influencer Marketing Hub. https://influencermarketinghub.com/tiktok-stats/ (Accessed on 24 August 2021) 

  10. Hara, N. (2007). IT support for communities of practice:?How public defenders learn about winning and losing?in court.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Science and Technology, 58(1), 76-87. 

  11. Hua, R. (2019). The 'short' trend of knowledge dissemination?in the digital age: Based on Weibo. Home Drama, 4,?233-235. 

  12. Hwang, H., & Lee, S. (2019). The effect of social capital?within and outside the team on the R&D performance:?The mediating role of knowledge sharing. Knowledge?Management Research, 20(3), 49-71. 

  13. Hwang, I. (2022). A study on mitigation of the cause?of non-shared knowledge: The role of share goals, value?congruence, and task interdependence. Knowledge?Management Research, 23(3), 231-258. 

  14. iiMedia Research. (2021). https://www.iimedia.cn/c1020/78071.html 

  15. Iqbal, M. (2020). TikTok revenue and usage statistics?(2021). https://uploads3.craft.co/uploads/craft/source/document/18740/c7033e6ae7754f5e.pdf 

  16. Jang, H. Y., Park, S. C., & Koh, J. (2020). Understanding?seniors' acceptance and usage for online education program:?Based on grounded theory. Knowledge Management?Research, 21(2), 77-100. 

  17. Lee, S. K., Park, S. C., Seo, E. H., & Koh, J. (2020).?An analysis of stakeholder issues in the implementation?of telemedicine services: Based on grounded theory.?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21(4), 1-19. 

  18. Li, J., Zhang, S., Wang, W., & Wang, Y. (2017). Research?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user's online knowledge?consumption behavior. Procedia Computer Science, 122,?174-179. 

  19. Mann, C., & Stewart, F. (2000). Internet communication?and qualitative research: A handbook for researching?online. Sage. 

  20. Park, S., & Lee, W. K. (2019). Using grounded theory?techniques for reviewing literature: Shadow work in?digital environment.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20(2), 183-195. 

  21. Park, S., C., Lee, W. K., Koh, J., & Ryoo, S. Y. (2020).?Identifying shadow work mechanism in digital?technology environments. Korean Management Review,?49(1), 31-50. 

  22. Radin, A. G., & Light, C. J. (2022). TikTok: An emergent?opportunity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communication online. Journal of Microbiology & Biology Education,?23(1), e00236-21. 

  23. Seoung, B. O., Park, S. C., & Koh, J. (2021). What?factors make the delay of the information system project?Implementation?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22(1), 1-19. 

  24. Shi, X., Zheng, X. B., & Yang, F. (2020). Exploring?payment behavior for live courses in social Q&A?communities: An information foraging perspective.?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57(4), 1-16. 

  25. Shin, S. J., Kong, H. K., & Koh, J. (2008). The structural?relationships between the antecedents of knowledge?sharing and user performance in knowledge management?systems.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9(2), 87-107. 

  26.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research. Sage Publications. 

  27. Wang, C., & Liu, Z. Y. (2021). Innovation path of short?knowledge videos in 5G generation: Base on TikTok?platform. View on Publishing, 379, 68-70. 

  28. Wasko, M. M., & Faraj, S. (2015). Why should I share??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29(1),?35-57. 

  29. Wiesche, M., Jurisch, M. C., Yetton, P. W., & Krcmar,?H. (2017). Grounded theory methodology in information?systems research. MIS Quarterly, 41(3), 685-701. 

  30. Yin, R. K. (200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method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1. Yu, G. M., & Guo, C. K. (2017). Online knowledge?payment: Main types, main structures and development?models. China Academic Journal Electronic Publishing?House, 5, 6-11. 

  32. Zhang, J., Zhang, J. L., & Zhang, M. Y. (2019). From?free to paid: Customer expertise and customer?satisfaction on knowledge payment platforms. Decision?Support Systems, 127, 1-11. 

  33. Zhao, Y., Zhao, Y., Yuan, X. N., & Zhou, R. X. (2018).?How knowledge contributor characteristics and reputation?affect user Payment decision in paid Q&A? An empirical?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trust theory. Electronic?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31, 1-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