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2, 2023년, pp.83 - 97
Nominalization is one of the grammatical metaphors that makes it easier to mathematize the target that needs to be converted into a formula, but it has the disadvantage of making problem understanding difficult due to complex and compressed sentence structures. To investigate how this nominalization...
강윤지, 백석윤(2020). 초등 수학 교과서의 수학 용어정의 및 문장제에 사용된 표현의 문장 복잡성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2), 231-257.
강화나, 백석윤(2009).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에 따른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반응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9(1), 63-80.
교육부(2020). 수학 1-2. (주)비상교육.
김선희(2004). 수학 문장제 해결에 영향을 주는 언어적.인지적 요인: 혼합물 문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4(3), 267-281.
소지영, 주세형(2017). 과학 교과서의 '문법적 은유'를?중심으로 본 국어과의 도구 교과적 본질 탐색. 국어교육연구, 39, 119-158.
이관희, 장혜원(2021). '명사화'에 기반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문장제의 계열성 분석:'비와 비율'단원을?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31(1), 17-34.
이관희, 장혜원, 맹승호(2021). 수학 및 과학의 사례에?근거한 국어 문법 기반 초등 교과 통합 교육의 방향 탐색. 초등교육연구, 32, 101-111.
장혜원, 강윤지(2022). 명사화의 관점에서 수와 연산영역의 교과서 문장제 분석. 초등수학교육, 25(4),?395-410.
정려란(2018). 국어 문법적 은유에 대한 체계기능언어학적 접근. 한국어문교육, 26, 97-126.
Barwell, R. (2014). Mathematics and language. In P.?Andrews, T. Rowland, & S. Brindley (Eds.),?Masterclass in mathematics education: International?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pp. 75-86).?Bloomsbury Publishing.
Borromeo Ferri, R.(2018). Learning how to teach?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and teacher?education. Springer. 장혜원. 김은혜. 최혜령. 강윤지?역(2020). 수학적 모델링 어떻게 가르칠까? 경문사.
Daroczy, G., Meurers, D., Heller, J., Wolska, M., &?Nurk, H. C. (2020a). The interaction of linguistic?and arithmetic factors affects adult performance on?arithmetic word problems. Cognitive Processing,?21, 105-125.
Halliday, M. A. (1993). Towards a language-based?theory of learning. Linguistics and Education,?5(2), 93-116.
Holtz, M. (2009). Nominalisation in scientific?discourse: A corpus-based study of abstract and?research articles. In M. Mahlbert, V.?Gonzalez-Diaz, & C. Smith (Eds.), Proceedings?of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pp. 341-359).?Liverpool: University of Liverpool.
Kazemian, B., Behnam, B., & Ghafoori, N. (2013).?Ideational grammatical metaphor in scientific?texts: A Hallidayan perspective. International?J ournal of Linguistics, 5(4), 146-168.
Martin, J. R. (2008). Incongruent and proud:?de-vilifying 'nominalization'. Discourse &?Society, 19(6), 801-810.
Mueller, B. M. (2015). Analysis of nominalization in?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School of Education and Leadership Student?Capstone Theses and Dissertations. 247.?https://digitalcommons.hamline.edu/hse_all/247
Neri, N. C., & Retelsdorf, J. (2022). The role of?linguistic features in science and math?comprehension and performance: A systematic?review and desiderata for future research.?Educational Research Review, 36, 100460.
O'Halloran, K. L. (2005). Mathematical discourse:?Language, symbolism and visual images. Continuum.
Polya, G. (1973).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mathematical method. Princeton University Press.
Schlager, S., Kaulvers, J., & Buchter, A. (2017).?Effects of linguistic variations of word problems?on the achievement in high stakes tests.?CERME 10. 1364-13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